리액트 v16.8에 새로 도입된 기능으로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상태 관리를 할 수 있는 useState, 렌더링 직후 작업을 설정하는 useEffect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기본적인 Hook이며 함수 컴포넌트에서도 가변적인 상태를 지닐 수 있게 해준다.
하나의 useState 함수는 하나의 상태 값만 관리할 수 있다.
Info.js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const onChangeName = (e) => {
setName(e.target.value);
};
const onChangeNickname = (e) => {
setNickname(e.target.value);
};
return (
<div>
<div>
<input value={name} onChange={onChangeName} />
<input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Nickname} />
</div>
<div>
<b>이름: </b> {name}
</div>
<div>
<b>닉네임: </b> {nickname}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리액트 컴포넌트가 렌더링될 때마다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정할 수 있는 Hook
클래스형 컴포넌트의 componentDidMount + componentDidUpdate의 형태
기본적으로는 렌더링 될 때마다 실행되지만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에 따라 조건이 달라진다.
Info.js
const Info = () => {
const [name, setName] = useState("");
const [nickname, setNickname] = useState("");
// 렌더링 될 때마다 실행
useEffect(() => {
console.log("렌더링이 완료되었습니다.");
console.log({ name, nickname });
});
// 마운트 될 때만 실행
useEffect(() => {
console.log("마운트될 때만 실행됩니다.");
console.log({ name, nickname });
}, []);
};
state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useEffect 함수가 실행된다.
맨 처음 렌더링 될 때만 실행하고, 업데이트 때는 실행하지 않으려면 두 번째 파라미터로 비어있는 배열을 넣어주면 된다.
componentDidUpdate(prevProps, prevState) {
if (prevProps.value !== this.props.value) {
doSomething();
}
}
Info.js
useEffect(() => {
console.log(name);
}, [name]);
두 번째 파라미터 배열 안에는 useState를 통해 관리하고 있는 상태를 넣어주어도 되고, props로 전달받은 값을 넣어 주어도 된다.
컴포넌트가 언마운트되기 전이나 업데이트 되기 직전에 어떠한 작업을 수행하고 싶다면 뒷정리 함수를 반환해야 한다.
Info.js
useEffect(() => {
console.log("effect");
console.log(name);
return () => {
console.log("cleanup");
console.log(name);
};
}, [name]);
App.js
import { useState } from "react";
import Info from "./Hooks/Info";
const App = () => {
const [visible, setVisible] = useState(false);
return (
<div>
<button
onClick={() => {
setVisible(!visible);
}}
>
{visible ? "숨기기" : "보이기"}
</button>
<hr />
{visible && <Info />}
</div>
);
};
export default App;
렌더링될 때마다 뒷정리 함수가 계속 나타난다.
뒷정리 함수가 호출될 때 업데이트되기 직전의 값을 보여준다.
언마운트될 때만 뒷정리 함수를 호출하고 싶다면 두 번째 파라미터에 빈 배열을 넣으면 된다.
useState보다 더 다양한 컴포넌트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상태를 다른 값으로 업데이트 해주고 싶을 때 사용하는 Hook
현재 상태와 업데이트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담은 액션(action) 값을 전달받아 새로운 상태(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새로운 상태를 만들 때는 반드시 불변성을 지켜주어야 한다.
const [<상태 객체>, <dispatch 함수>] = useReducer(<reducer 함수>, <초기 상태>, <초기 함수>)
reducer 함수
: 현재 상태(state) 객체와 행동(action) 객체를 인자로 받아 새로운 상태(state)객체를 반환하는 함수
dispatch
: 컴포넌트 내에서 상태 변경을 일으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자로 reducer 함수에 넘길 행동(action) 객체를 받는다.
action 객체
: 관행적으로 어떤 부류의 행동인지를 나타내는 type속성과 해당 행동과 관련된 데이터를 담고 있다.
컴포넌트에서 dispatch 함수에 행동(action)을 던지면, reducer 함수가 이 행동(action)에 따라서 상태(state)를 변경해준다.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 };
}
불변성을 지키면서 업데이트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하다.
리덕스에서는 액션 객체에는 type 필드가 꼭 있어야 하지만, useReducer에서는 반드시 type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
객체가 아니라 문자열이나 숫자여도 상관 없다.
Counter.js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switch (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case "DECREMENT":
return { value: state.value - 1 };
default:
return state;
}
}
const Counter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value: 0 });
return (
<div>
<p>
현재 카운터 값은 <b>{state.value}</b>입니다.
</p>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INCREMENT" })}>+1</button>
<button onClick={() => dispatch({ type: "DECREMENT" })}>-1</button>
</div>
);
};
export default Counter;
useReducer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reducer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해당 reducer의 기본값을 넣어준다.
useReducer를 사용하면 state와 dispatch 함수를 받아온다.
state: 현재 가리키고 있는 상태
dispatch: 액션을 발생시키는 함수 (dispatch({ type: "INCREMENT"}) 와 같은 형태로 호출한다.)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함수 안에 파라미터로 액션 값을 넣어주면 reducer 함수가 호출되는 구조
state == { value: 0 }: useState의 초깃값과 동일하다.
action: dispatch로 전달해준 매개변수 (위의 코드에서는 type)
useReducer의 가장 큰 장점은 컴포넌트 업데이트 로직을 컴포넌트 바깥으로 뺄 수 있다는 것이다.
Info.js
import React, { useReducer } from "react";
function reducer(state, action) {
return {
...state,
[action.name]: action.value,
};
}
const Info = () => {
const [state, dispatch] = useReducer(reducer, {
name: "",
nickname: "",
});
const { name, nickname } = state;
const onChange = (e) => {
dispatch(e.target);
};
return (
<div>
<div>
<input name="name" value={name} onChange={onChange} />
<input name="nickname" value={nickname} onChange={onChange} />
</div>
<div>
<div>
<b>이름: </b> {name}
</div>
<div>
<b>닉네임: </b> {nickname}
</div>
</div>
</div>
);
};
export default Info;
useReducer를 사용하면 기존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 input 태그에 name 값을 할당하고 e.target.name을 참조하여 setState를 해준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다.
input에 값을 입력하면 onChange함수가 실행된다.
dispatch에 action 값(e.target)이 들어가면 reducer 함수가 호출된다.
e.target == input 요소
action(input 요소) name의 value에 action.value를 넣어준다.
함수 컴포넌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산을 최적화할 수 있다.
숫자를 입력받아서 리스트에 등록하고 평균값을 구하는 컴포넌트를 작성한다고 가정한다.
숫자를 입력받는 과정(input)에는 평균값을 구하는 함수가 호출될 필요가 없다.
input 내용이 바뀔 때 평균값을 계산하면 낭비가 된다.
useMemo Hook을 사용하면 렌더링 과정에서 특정 값이 바뀌었을 때만 연산을 실행하고, 원하는 값이 바뀌지 않았다면 이전 연산했던 결과를 다시 사용하는 방식이다.
Average.js
import { useState, useMemo } from "react";
const getAverage = (numbers) => {
console.log("평균 계산 중 ..");
if (numbers.length === 0) return 0;
const sum = numbers.reduce((a, b) => a + b);
return sum / numbers.length;
};
const Average = () => {
const [list, setList] = useState([]);
const [number, setNumber] = useState("");
const onChange = (e) => {
setNumber(e.target.value);
};
const onInsert = ()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const avg = useMemo(() => getAverage(list),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
<button onClick={onInsert}>등록</button>
<ul>
{list.map((value, index) => (
<li key={index}>{value}</li>
))}
</ul>
<div>
<b>평균값: </b> {avg}
</div>
</div>
);
};
export default Average;
useMemo에서 list 배열이 바뀌었을 때만 getAverage 함수를 실행하는 것으로 사용하면 onChange 함수가 실행될 때 마다 getAverage 함수가 실행되지 않는다.
useMemo를 사용할 때 특정 값 ([list])은 무조건 작성해주어야 한다. 그 값으로 판별해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useMemo와 상당히 비슷한 함수이다.
렌더링 성능을 최적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사용한다. 이 Hook을 사용하면 만들어놨던 함수를 재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 선언한 onChange, onInsert 함수의 경우에는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마다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컴포넌트 렌더링이 자주 발생하거나 렌더링 해야할 컴포넌트의 개수가 많아지면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다.
Average.js
const onChange = useCallback((e) => {
console.log("here");
setNumber(e.target.value);
}, []); // 컴포넌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만 함수 생성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const nextList = list.concat(parseInt(number));
setList(nextList);
setNumber("");
}, [number, list]);
// number 혹은 list가 바뀌었을 때만 함수 생성
useCallback의 첫 번째 파라미터에는 생성하고 싶은 함수를 넣고 두 번째 파라미터에는 배열을 넣으면 된다.
배열은 어떤 값이 바뀌었을 때 함수를 새로 생성해야 하는지 명시한다.
빈 배열은 렌더링 될 때 만들었던 함수를 계속해서 재사용하게 된다.
number, list를 넣으면 해당 값이 바뀌거나 항목이 추가될 때 새로 만들어진 함수를 사용하게 된다.
함수 내부에서 상태 값에 의존하는 경우에는 그 값을 반드시 두 번째 파라미터 안에 포함시켜야 한다.
onChange 함수의 경우에는 기존의 값을 조회하지 않고 설정만 하기 때문에 배열이 비어있어도 상관없다.
onInsert의 경우에는 기존의 number와 list를 조회해서 nextList를 생성하기 때문에 배열 안에 number와 list를 꼭 넣어주어야 한다.
함수 컴포넌트에서 ref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useRef를 사용하여 ref를 설정하면 useRef를 통해 만든 객체 안의 current 값이 실제 엘리먼트를 가리킨다.
Average.js
const Average = () => {
const inputEl = useRef(null);
const onInsert = useCallback(() => {
inputEl.current.focus();
}, [number, list]);
return (
<div>
<input value={number} onChange={onChange} ref={inputEl} />
</div>
)
}
등록 버튼을 눌렀을 때 포커스가 인풋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로컬변수: 렌더링과 상관없이 바뀔 수 있는 값을 의미
로컬 변수 예시 코드
// 클래스 컴포넌트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class MyComponent extends Component {
id = 1;
setId = (n) => {
this.id = n;
};
prindId = () => {
console.log(this.id);
};
render() {
return <div>MyComponent</div>;
}
}
export default MyComponent;
// 함수형 컴포넌트
import React, { useRef } from "react";
const RefSample = () => {
const id = useRef(1);
const setId = (n) => {
id.current = n;
};
const printId = () => {
console.log(id.current);
};
return <div>RefSample</div>;
};
ref 안의 값이 바뀌어도 컴포넌트가 렌더링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자.
렌더링과 관련되지 않은 값을 관리할 때만 이러한 방식으로 코드를 작성한다.
여러 컴포넌트에서 비슷한 기능을 공유할 경우, Hooks을 작성해서 로직을 재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