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 첫 걸음

sang hyeok Lee·2022년 10월 22일
0

node.js 공부

목록 보기
1/8

실무에서 프론트를 하면서 백엔드와 소통하는 데 있어서 백엔드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백엔드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공부할 언어로 node.js를 선택했다!
그 이유는 지금 내가 쓰고 있는 javascript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가 접근을 하기에 쉬울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

// test.js

console.log("test")

만약 test.js라는 파일을 실행을 하고 싶다면
터미널에서 node test.js 혹은 node test 라는 명렁어를 통해서 실행을 시킬 수 있다.

Require함수

다른 파일을 불러오는 함수이다.
파일을 로드해서 하나의 객체를 리턴을 한다.

const fs = require('fs')

node에서 파일을 불러 올 때는 위 코드와 같이 require을 통해서 가지고 온다.

export, module.export 함수

다른 파일에서 변수나 상수, 객체를 내보내 줄 때 사용을 한다.

const main = "main"

export test = main

현재 main이라는 상수를 test라는 이름으로 밖으로 내보내 주고 있다.
만약 다른 파일에거 main이라는 상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test라는 이름으로 사용을 해야 한다.

module.export 같은 경우는 객체를 내보내 줄 때 사용을 한다.

const main = {
	a: "a",
  	b: "b",
  	c: () => {console.log("c")}
}

module.export test = main

정리를 하자면

모듈내부의 것을 외부에 공개하는 방법은 2가지 이다.

  1. 공개하고 싶은 것들을 하나씩 exports 로 공개한다.
  2. 공개하고 싶은 것들을 모아서 하나의 객체로 만들고 module.export로 객체를 통채로 공개한다.
profile
개발자 되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