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unching
Launching은 사람들이 앱에 대해 느끼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기나 앱을 마지막으로 연 이후 시간에 관계없이 Launching은 빠르고 원활해야(fast and seamless) 된다.
앱의 LifeCycle
Provide a launch screen.
- 시작 화면의 기능은 사람들에게 앱이 빠르고 반응적이(fast and reponsive)라는 인상을 주는 동시에 초기 콘텐츠가 로드되도록 하는 것이다.
- 시작 화면에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도록 첫 번째 앱 화면과 유사하고 자체적으로 주의를 끌지 않는 일반 화면을 디자인해라.
- Lanch Screen도 유연하게 써야된다. 계산기 앱 같은 경우 빠르게 계산만 하고 나올거기 때문에 Launch Screen을 안씀.
Launch in the appropriate orientation.
- 앱이 세로 및 가로 모드를 모두 지원하는 경우 기기의 현재 방향을 사용하여 시작해야 한다.
- 앱이 한 방향으로만 실행되는 경우 항상 해당 방향으로 실행되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사람들이 기기를 회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하지 말아야 할 강력한 이유가 없는 한 가로 모드의 앱은 기기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회전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방향을 올바르게 지정해야 한다.
- app은 portrait인데 Launch는 landscape 이렇게 하지 말자. 통일 해야된다.
사람들은 앱이 제대로 작동하기를 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를 위해 앱을 디자인하고 다른 구성을 원하는 소수가 필요에 맞게 설정을 조정하도록 한다.
- 다운로드 한 후 처음 앱을 켰을 때 여러 정보를 입력해야 되는 경우는 이 정보를 입력하면 무엇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무슨 이득이 있는지 꼭 표시해야 된다.
- ex) OTT 앱에서 사용자가 취향(호러, 드라마 등)을 선택하면 사용자 선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상을 추천한다.
- 가능한 한 장치 설정 및 기본값에서 또는 iCloud와 같은 동기화 서비스를 통해 설정 정보를 얻어라.
- ex)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한 이상 다른 앱에서도 한국어를 나타내야함.
- 설정 정보를 요청해야 하는 경우 사람들이 앱을 처음 열 때 정보를 제공하고 나중에 앱 설정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한다.
- ex) 앱이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허용 하시겠습니까? 와 같이 위취 추적 허용 여부를 앱 설정에서 바꿀 수 있어야 함.
Avoid showing in-app licensing agreements and disclaimers.
- EULA(End-User License Agreement) : in-app licensing agreements and disclaimers.
-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읽을 수 있도록 App Store에 계약 및 면책 조항이 표시되도록 하십시오.
Restore the previous state when your app restarts.
- 중단한 부분부터 계속할 수 있도록 앱 상태를 유지하고 복원하세요.
Don’t encourage rebooting.
- 다시 시작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앱을 신뢰할 수 없고 사용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 앱에 시스템이 방금 부팅되지 않는 한 실행하기 어려운 메모리 또는 기타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Avoid asking people to rate your app too quickly or too often.
- 평가를 자주 요청하는 것은 유용한 피드백을 받지 못할 수 있다.
- 평가를 요청하려면 사용자가 앱을 어느정도 쓰고 난후 요청해라.
- 사람들에게 앱 평가를 강요하지 말고 평가 요청을 해제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해라.
참고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