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 상태(state)를 나타내는 프로퍼티, 동작(behavior)을 나타내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은 복합적 자료구조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하려면,
const circle = {
// 프로퍼티: 객체 고유의 상태 데이터
radius: 5,
// 메서드: 상태 데이터를 참조하고 조작하는 동작
getDiameter() {
// 이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나 다른 메서드를 참조하려면
// 자신이 속한 객체인 circle을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return 2 * circle.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자신이 속한 객체를 재귀적으로 참조하는 방식- 일반적x,바람직x
function Circle(radius)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 * ????.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
this를 통해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참조 할 수 있음.
this 바인딩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자바스크립트의 this는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에 바인딩될 값, 즉 this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
strict mode역시 영향.(일반함수내에서는 this를 사용할 필요가 없음. this에 undifined 바인딩.)
// this는 어디서든지 참조 가능하다.
//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function square(number) {
//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window
return number * number;
}
square(2);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에서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name: "Lee", getName: ƒ}
return this.name;
}
};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Person {name: "Lee"}
}
const me = new Person('Lee');
기본적으로 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function foo(){
console.log("foo's this: ",this) //foo's this: <ref *1> Object [global] window
function bar(){
console.log("bar's this: ",this) //bar's this: <ref *1> Object [global] window
}
bar()
}
foo()
전역 함수는 물론 중첩 함수를 일반 함수로 호출하면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이처럼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중첩함수, 콜백함수 포함)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this 바인딩을 변수 that에 할당한다
const that = this;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대신 that을 참조
setTimeout(function(){
console.log(that) //{ value: 100, foo: [Function: foo] }
console.log(that.value) //100
},100)
}
}
obj.foo()
위 방법 이외에도 자바스크트는 this를 명시적으로 바인딩할 수 있는 apply, call, bind 메서드를 제공한다. 또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해서 this 바인딩을 일치시킬 수도 있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setTimeout(() => console.log(this.value), 100); // 100
}
};
obj.foo();
메서드 내부의 this에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즉 메서드를 호출할 때 메서드 이름 앞의 마침표(.) 연산자 앞에 기술한 객체가 바인딩된다. 주의할 것은 소유한 객체가 아니라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 된다는 것.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getName = function(){
return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me이다.
console.log(me.getName()); //Lee`
Person.prototype.name = 'kim';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Person.prototype이다.
console.log(Person.prototype.getName()); //kim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된다.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this.radius * 2
};
}
const circle1 = new Circle(5);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20
생성자 함수는 이름 그래도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다. 일반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new 연산자오 함께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함수로 동작한다.
const circle3 = Circle(15);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console.log(circle3); //undefined 일반함수로 호출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다 -> undefined
console.log(radius) // 15 일반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apply, call, bind 메서드는 Function.prototype의 메서드
. apply와 call 함수를 호출하면서 첫 번째 인수로 전달한 특정 객체를 호출한 함수의 this에 바인딩 한다. apply와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는 방식만 다를 뿐 동일하게 동작한다. bind 메서드는 메서드의 this와 메서드 내부의 중첩함수 또는 콜백함수의 this가 불일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하게 사용된다.
function getThisBinding() {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console.log(getThisBinding()); // window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 {a: 1}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 {a: 1}
apply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일반 함수 호출..... ➡️ 전역 객체
메서드 호출 ...........➡️ 매서드를 호출한 객체
생성자 함수 호출 ➡️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메서드에 첫번째 인수로 전달한 객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