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빌트인 객체
호스트객체
사용자정의 객체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String {"Lee"}
console.log(typeof strObj); // object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23); // Number {123}
console.log(typeof numObj); // object
//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
const boolObj= new Boolean(true); // Boolean {true}
console.log(typeof boolObj); // object
//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함수) 생성
const func = new Function('x', 'return x * x'); // ƒ anonymous(x )
console.log(typeof func); // function
//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배열) 생성
const arr = new Array(1, 2, 3); // (3) [1, 2, 3]
console.log(typeof arr); // object
//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정규 표현식) 생성
const regExp = new RegExp(/ab+c/i); // /ab+c/i
console.log(typeof regExp); // object
//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
const date = new Date(); // Fri May 08 2020 10:43:25 GMT+0900 (대한민국 표준시)
console.log(typeof date); // object
//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Lee'); // String {"Lee"}
// String 생성자 함수를 통해 생성한 strObj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String.prototype이다.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strObj) === String.prototype); // true
표준 빌트인 객체의 prototype프로퍼티에 바인딩 된 객체는 다양한 기능의 빌트인 프로토타입메서드를 제공.
ex) 표준빌트인 객체인 Number 의 prototype프로퍼티에 바인딩 된 객체 , Number.prototype은 다양한 기능의 빌트인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제공.
//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5); // Number {1.5}
// toFixed는 Number.prototype의 프로토타입 메서드다.
// Number.prototype.toFixed는 소수점 자리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한다.
console.log(numObj.toFixed()); // 2
// isInteger는 Number의 정적 메서드다.
// Number.isInteger는 인수가 정수(integer)인지 검사하여 그 결과를 Boolean으로 반환한다.
console.log(Number.isInteger(0.5)); // false
const str = 'hello';
// 원시 타입인 문자열이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갖고 있는 객체처럼 동작한다.
console.log(str.length); // 5
console.log(str.toUpperCase()); // HELLO
이처럼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에 대해 객체처럼 접근하면 생성되는 임시객체를 래퍼객체라 한다.
ex) 문자열에 대해 마침표 표기법으로 접근하면 그순간 래퍼객체인 String 생성자함수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문자열은 래퍼객체의 [[StringData]] 내부슬롯에 할당됨.
래퍼객체 더 알아보기.
const str = 'hi';
// 원시 타입인 문자열이 래퍼 객체인 String 인스턴스로 변환된다.
console.log(str.length); // 2
console.log(str.toUpperCase()); // HI
// 래퍼 객체로 프로퍼티에 접근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한 후, 다시 원시값으로 되돌린다.
console.log(typeof str); // string
// ① 식별자 str은 문자열을 값으로 가지고 있다.
const str = 'hello';
// ② 식별자 str은 암묵적으로 생성된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식별자 str의 값 'hello'는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 래퍼 객체에 name 프로퍼티가 동적 추가된다.
str.name = 'Lee';
// ③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 ④ 식별자 str은 새롭게 암묵적으로 생성된(②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와는 다른) 래퍼 객체를 가리킨다.
// 새롭게 생성된 래퍼 객체에는 name 프로퍼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console.log(str.name); // undefined
// ⑤ 식별자 str은 다시 원래의 문자열, 즉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을 갖는다.
// 이때 ④에서 생성된 래퍼 객체는 아무도 참조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가비지 컬렉션의 대상이 된다.
console.log(typeof str, str);
const num = 1.5;
// 원시 타입인 숫자가 래퍼 객체인 Number 객체로 변환된다.
console.log(num.toFixed()); // 2
// 래퍼 객체로 프로퍼티에 접근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한 후, 다시 원시값으로 되돌린다.
console.log(typeof num, num); // number 1.5
전역객체 !== 프로토타입체인최상위
// 브라우저 환경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window // true
globalThis === self // true
globalThis === frames // true
// Node.js 환경(12.0.0 이상)
globalThis === this // true
globalThis === global // true
전역객체는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생성x 전역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자 함수 제공x
전역객체의 프로퍼티를 참조할때 window or global 생략o.// 문자열 'F'를 16진수로 해석하여 10진수로 변환하여 반환한다. window.parseInt('F', 16); // -> 15 // window.parseInt는 parseInt로 호출할 수 있다. parseInt('F', 16); // -> 15 window.parseInt === parseInt; // -> true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r foo = 1;
console.log(window.foo); // 1
// 선언하지 않은 변수에 값을 암묵적 전역. bar는 전역 변수가 아니라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bar = 2; // window.bar = 2
console.log(window.bar); // 2
// 전역 함수
function baz() { return 3; }
console.log(window.baz()); // 3
let const 같은키워드로 선언한 전역변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님 window.foo처럼 접근x
let foo = 123;
console.log(window.foo); // undefin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