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경우 메서드 내부에서 메서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재귀적으로 참조할 수 있다,
const circle = {
// 프로퍼티: 객체 고유의 상태 데이터
radius: 5,
// 메서드: 상태 데이터를 참조하고 조작하는 동작
getDiameter() {
// 이 메서드가 자신이 속한 객체의 프로퍼티나 다른 메서드를 참조하려면
// 자신이 속한 객체인 circle을 참조할 수 있어야 한다.
return 2 * circle.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getDiameter 메서드 내에서 메서드 자신이 속한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 circle을 참조하고 있다. 이 참조표현식이 평가되는 시점은 getDiameter 메서드가 호출되어 함수 몸체가 실행되는 시점이다.
위 예제의 객체 리터럴은 circle 변수에 할당되기 직전에 평가된다.
따라서 getDiameter 메서드가 호출되는 시점에는 이미 객체 리터럴의 평가가 완료되어 참조할 수 있는거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속한 객체를 재귀적으로 참조하는 방식은 일반적이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function Circle(radius)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adius = radius;
}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이 시점에는 생성자 함수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return 2 * ????.radius;
};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해야 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기 위해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어야한다. 하지만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먼저 생성자 함수를 정의한 이후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는 단계가 추가로 필요하다. 다시 말해,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려면 먼저 생성자 함수가 존재해야 한다.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는 시점에는 아직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이전이므로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알 수 없다. 따라서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특수한 식별자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바스크립트는 this라는 특수한 식별자를 제공한다.
this는 자신이 속한 객체 또는 자신이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자기 참조 변수다.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 객체 리터럴
const circle = {
radius: 5,
getDiameter() {
//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
Circle.prototype.getDiameter = function () {
//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 10
여기서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자바스크립트 this는 함수가 호출되는 방식에 따라 this가 바인딩될 값 즉, this 바인딩이 동적으로 결정된다.
strict mode가 적용된 일반 함수 내부의 this에는 undefined가 바인딩된다. 일반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 즉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었는지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됩니다.
함수 호출 방식
// this 바인딩은 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된다.
const foo = function () {
console.dir(this);
};
// 동일한 함수도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할 수 있다.
// 1. 일반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foo(); // window
// 2. 메서드 호출
// foo 함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할당하여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 obj를 가리킨다.
const obj = { foo };
obj.foo(); // obj
// 3. 생성자 함수 호출
// foo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new foo(); // foo {}
// 4. Function.prototype.apply/call/bind 메서드에 의한 간접 호출
// foo 함수 내부의 this는 인수에 의해 결정된다.
const bar = { name: 'bar' };
foo.call(bar); // bar
foo.apply(bar); // bar
foo.bind(bar)(); // bar
function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window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
bar();
}
foo();
중첩함수를 일반 함수로 호출하면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객체가 바인딩 된다.
//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다.
var value = 1;
//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 value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니다.
// const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console.log("foo's this.value: ", this.value); // 100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
function bar() {
console.log("bar'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bar's this.value: ", this.value); // 1
}
// 메서드 내에서 정의한 중첩 함수도 일반 함수로 호출되면 중첩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bar();
}
};
obj.foo();
콜백함수가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도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console.log("foo's this: ", this); // {value: 100, foo: ƒ}
//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callback's this: ", this); // window
console.log("callback's this.value: ", this.value); // 1
}, 100);
}
};
obj.foo();
이처럼 일반 함수로 호출된 모든 함수 (중첩함수, 콜백 함수 포함) 내부의 this 에는 전역 객체가 바인딩 된다.
외부함수인 메서드와 중첩함수 또는 콜백함수의 this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은 중첩 함수 또는 콜백함수를 헬퍼 함수로 동작하기 어렵게 만든다.
var value = 1;
const obj = {
value: 100,
foo() {
// 방법 1. this 바인딩(obj)을 변수 that에 할당한다.
const that = this;
//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 대신 that을 참조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at.value); // 100
}, 100);
// 방법 2. 콜백 함수에 명시적으로 this를 바인딩한다.
setTimeout(function () {
console.log(this.value); // 100
}.bind(this), 100);
// 방법 3.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가리킨다.
setTimeout(() => console.log(this.value), 100); // 100
}
};
obj.foo();
const person = {
name: 'Lee',
getName() {
// 메서드 내부의 this는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에 바인딩된다.
return this.name;
}
};
// 메서드 getName을 호출한 객체는 person이다.
console.log(person.getName()); // Lee
const anotherPerson = {
name: 'Kim'
};
// getName 메서드를 anotherPerson 객체의 메서드로 할당
anotherPerson.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는 anotherPerson이다.
console.log(anotherPerson.getName()); // Kim
// getName 메서드를 변수에 할당
const getName = person.getName;
// getName 메서드를 일반 함수로 호출
console.log(getName()); // ''
// 일반 함수로 호출된 getName 함수 내부의 this.name은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과 같다.
//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name은 브라우저 창의 이름을 나타내는 빌트인 프로퍼티이며 기본값은 ''이다.
// Node.js 환경에서 this.name은 undefined다.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에는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가 바인딩 된다.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 function () {
return 2 * this.radius;
};
}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1.getDiameter()); //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 20
만약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가 아니라 일반 함수로 동작한다.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일반적인 함수의 호출이다.
const circle3 = Circle(15);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에는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 undefined
// 일반 함수로 호출된 Circle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 15
apply와 call 메서드의 본질적인 기능은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function getThisBinding() {
console.log(arguments);
return this;
}
// this로 사용할 객체
const thisArg = { a: 1 };
// getThisBinding 함수를 호출하면서 인수로 전달한 객체를 getThisBinding 함수의 this에 바인딩한다.
// apply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배열로 묶어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apply(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 call 메서드는 호출할 함수의 인수를 쉼표로 구분한 리스트 형식으로 전달한다.
console.log(getThisBinding.call(thisArg, 1, 2, 3));
// Arguments(3) [1, 2, 3, callee: ƒ, Symbol(Symbol.iterator): ƒ]
// {a: 1}
apply와 call 메서드의 대표적인 용도는 arguments 개체와 같은 유사배열객체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는 경우다.
arguments 객체는 배열이 아니기 떄문에 Array.prototype.slice 같은 배열의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으나 apply와 call 메서드를 이용하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