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는 처리해야 할 특정 사건이 발생하면 이를 감지하여 이벤트를 발생 시킨다. 예를 들어, 클릭 ,키보드 입력, 마우스 이동 등이 일어나면 브라우저는 이를 감지하여 특정한 타입의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프로그램의 흐름을 이벤트 중심으로 제어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벤트 드리븐 프로그래밍 이라고 한다.
DOMContentLoaded : HTML 문서의 로드와 파싱이 완료되어 DOM 생성이 완료되었을 때
load: DOMContentLoaded 이벤트가 발생한 이후, 모든(이미지, 폰트 등)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주로 window 객체에서 발생)
unload : 리소스가 언로드될 때(주로 새로운 웹페이지를 요청한 경우)
(더 많은데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타입만 나열했음)
이벤트 핸들러는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브라우저에 호출을 위임한 함수다.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는 방법은 3가지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sayHi('Lee')">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sayHi(name) {
console.log(`Hi! ${name}.`);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은 오래된 코드에서 간혹 이 방식을 사용한 것이 있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는 있지만 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HTML과 자바스크립트는 관심사가 다르므로 혼재하는 것보다 분리하는 것이 좋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하나의 이벤트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을 바인딩할 수 있다.
// 첫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는 두 번째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의해 재할당되어
// 실행되지 않는다.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ed 1');
};
// 두 번째로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
$button.onclick = function () {
console.log('Button clicked 2');
};
</script>
</body>
</ht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HTML과 자바스크립트가 뒤섞이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만 바인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은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버튼 요소에서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2개의 이벤트 핸들러가 모두 호출된다.
동일한 HTML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은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없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utton');
// addEventListener 메서드는 동일한 요소에서 발생한 동일한 이벤트에 대해
// 하나 이상의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할 수 있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1]button click');
});
$button.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
console.log('[2]button click');
});
const handleClick = () => console.log('button click');
//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핸들러만 등록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button.addEventListener('click', handleClick);
</script>
</body>
</html>
단, addEventListener 메서드를 통해 참조가 동일한 이벤트 핸들러를 중복 등록하면 하나의 이벤트 핸들러
만 등록된다.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의 경우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으려면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 이름이 반드시 event이어야 한다. 만약 event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 매개변수를 선언하면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그 이유는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방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 값은 사실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핸들러의 함수 몸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onclick<="showCoords(event)" 어트리뷰트는 파싱되어 다음과 같은 함수를 암묵적으로 생성하여 onclick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에 할당한다.
function onclick(event) {
showCoords(event);
}
이때 암묵적으로 생성된 onclick 이벤트 핸들러의 첫 번째 매개변수의 이름이 event로 암묵적으로 명명되기
때문에 event가 아닌 다른 이름으로는 이벤트 객체를 전달받지 못한다.
위 그림의 Event, UIEvent, MouseEvent 등 모두는 생성자 함수다. 따라서 다음과같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script>
// 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foo 이벤트 타입의 Event 객체를 생성한다.
let e = new Event('foo');
console.log(e);
// Event {isTrusted: false, type: "foo", target: null, ...}
console.log(e.type); // "foo"
console.log(e instanceof Event); // true
console.log(e instanceof Object); // true
// Focus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focus 이벤트 타입의 Focus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FocusEvent('focus');
console.log(e);
// FocusEvent {isTrusted: false, relatedTarget: null, view: null, ...}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click 이벤트 타입의 Mouse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screenY: 0, clientX: 0, ... }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keyup 이벤트 타입의 KeyboardEvent 객체를
// 생성한다.
e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e);
// KeyboardEvent {isTrusted: false, key: "", code: "", ctrlKey: false, ...}
// InputEven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change 이벤트 타입의 InputEvent 객체를 생성한다.
e = new InputEvent('change');
console.log(e);
// InputEvent {isTrusted: false, data: null, inputType: "", ...}
</script>
</body>
</html>
ul 요소의 두번째 자식요소인 요소를 클릭하면 클릭 이벤트가 발생한다. 이때 생성된 이벤트 객체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D0M 요소인 이벤트 타깃을 중심으로 DOM 트리를 통해 전파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어트리뷰트/프로퍼티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하지만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등록한 이벤트 핸들러는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뿐만 아니라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도 선별적으로 캐치할 수 있다. (장점?)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addEventListener 메서드의 3번째 인수로 true를 전달해야 한다. 3번째 인수를 생략하거나 false를 전달하 면 타깃 단계와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만 캐치할 수 있다.
<!DOCTYPE html>
<html>
<body>
<ul id="fruits">
<li id="apple">Apple</li>
<li id="banana">Banana</li>
<li id="orange">Orange</li>
</ul>
<script>
const $fruits = document.getElementById('fruits');
const $banana = document.getElementById('banana');
// #fruits 요소의 하위 요소인 li 요소를 클릭한 경우
// 캡처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1: 캡처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true);
// 타깃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banana.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2: 타깃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LIElement]
});
// 버블링 단계의 이벤트를 캐치한다.
$fruits.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이벤트 단계: ${e.eventPhase}`); // 3: 버블링 단계
console.log(`이벤트 타깃: ${e.target}`); // [object HTMLLIElement]
console.log(`커런트 타깃: ${e.currentTarget}`); // [object HTMLUListElement]
});
</script>
</body>
</html>
대부분의 이벤트는 캡처링과 버블링을 통해 전파된다. 하지만 다음 이벤트는 버블링을 통해 전파되지 않
는다. 이 이벤트들은 버블링을 통해 이벤트를 전파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이벤트 객체의 공통 프로퍼티
event.bubbles의 값이 모두 false다.
위 이벤트는 버블링되지 않으므로 이벤트 타깃의 상위 요소에서 위 이벤트를 캐치하려면 캡처링 단계의 이벤
트를 캐치해야 한다. 하지만 위 이벤트를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할 경우는 그리 많지 않지만 반드시 위 이
벤트를 상위 요소에서 캐치해야 한다면 대체할 수 있는 이벤트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focus / blur 이벤트는 focus in / focus out
mouseenter / mouseleave는 mouseover / mouseout로 대체할 수 있다.
focus in / focus out, mouseover / mouseout은 버블링을 통해 전파된다.
따라서 캡처링 단계에서 이벤트를 캐치해야 할 경우는 거의 없다.
Element.prototype.matches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선택자에 의해 특정 노드를 탐색 가능한지 확인한다.
function activate({ target }) {
// 이벤트를 발생시킨 요소(target)이 ul#fruits의 자식 요소가 아니라면 무시한다.
if (!target.matches('#fruits > li')) return;
...
아래 예제의 handleClick 함수 내부의 this는 window 객체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onclick="handleClick()">Click me</button>
<script>
function handleClick() {
console.log(this); // window
}
</script>
</body>
</html>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과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모두 이벤트 핸들러 내부의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1">0</button>
<button class="btn2">0</button>
<script>
const $button1 = document.querySelector('.btn1');
const $button2 = document.querySelector('.btn2');
// 이벤트 핸들러 프로퍼티 방식
$button1.onclick =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1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1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1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
$button2.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e) {
// this는 이벤트를 바인딩한 DOM 요소를 가리킨다.
console.log(this); // $button2
console.log(e.currentTarget); // $button2
console.log(this === e.currentTarget); // true
// $button2의 textContent를 1 증가시킨다.
++this.textContent;
});
</script>
</body>
</html>
이벤트 객체는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할 수 있다.
이벤트가 발생하면 암묵적으로 생성되는 이벤트 객체는 발생한 이벤트의 종류에 따라 이벤트 타입이 결정된다.
하지만 Event, UIEvent, MouseEvent 같은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호줄하여 명시적으로 생성한 이벤트 객체는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이처럼 개발자의 의도로 생성된 이벤트를 커스텀 이벤트라 한다.
// KeyboardEvent 생성자 함수로 keyup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keyboardEvent = new KeyboardEvent('keyup');
console.log(keyboardEvent.type); // keyup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버블링되지 않으며 preventDefault 메서드로 취소할 수도 없다. 즉, 커스텀 이벤트 객체는 bubbles와 cancelable 프로퍼티 값이 false로 기본 설정된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console.log(customEvent.type); // click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fals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false
커스텀 이벤트 객체의 bubbles또는 cancelable 프로퍼티를 true로 설정하려면 이벤트 생성자 함수의 두 번
째 인수로 bubbles 또는 cancelable 프로퍼 티를 갖는 객체를 전달한다.
// MouseEvent 생성자 함수로 click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bubbles: true,
cancelable: true
});
console.log(customEvent.bubbles); // true
console.log(customEvent.cancelable); // true
이벤트 생성자 함수로 생성한 커스텀 이벤트는 isTrusted 프로퍼티의 값이 언제나 false다. 커스텀 이벤트 가 아닌 사용자의 행위에 의해 발생한 이벤트에 의해 생성된 이벤트 객체의 isTrusted 프로퍼티 값은 언제나 true다.
// Input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Input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isTrusted); // false
생성된 커스텀 이벤트는 dispatchEvent 메서드로 디스패치(이벤트를 발생시키는 행위)할 수 있다.
dispatchEvent 메서드에 이벤트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면서 호출하면 인수로 전달한 이벤트 타입의 이벤트가 발생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click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click', e => {
console.log(e); // MouseEvent {isTrusted: false, screenX: 0, ...}
alert(`${e} Clicked!`);
});
// 커스텀 이벤트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MouseEvent('click');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동기 처리). click 이벤트가 발생한다.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일반적으로 이벤트 핸들러는 비동기 처리 방식으로 동작하지만 dispatchEvent 메서드는 이벤트 핸들러를 동기 처리 받식으로 호출한다. 다시말해, dispatchEvent 메서드를 호출하면 커스텀 이벤트에 바인딩된 이벤트 핸들러를 직접 호출하는 것과 같다.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 하여 이벤트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를 사용한다.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console.log(customEvent.type); // foo
이때 CustomEvent 이벤트 생성자 함수에는 두 번째 인수로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률 담은 detail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객체를 전달할 수 있다. 이 정보는 이벤트 객체의 detail 프로퍼티(e.detail)에 담겨 전달된다.
<!DOCTYPE html>
<html>
<body>
<button class="btn">Click me</button>
<script>
const $button = document.querySelector('.btn');
// 버튼 요소에 foo 커스텀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
// 커스텀 이벤트를 디스패치하기 이전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button.addEventListener('foo', e => {
// e.detail에는 CustomEvent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전달한 정보가 담겨 있다.
alert(e.detail.message);
});
// CustomEvent 생성자 함수로 foo 이벤트 타입의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
const customEvent = new CustomEvent('foo', {
detail: { message: 'Hello' } // 이벤트와 함께 전달하고 싶은 정보
});
// 커스텀 이벤트 디스패치
$button.dispatchEvent(customEvent);
</script>
</body>
</html>
기존 이벤트 타입이 아닌 임의의 이벤트 타입을 지정하여 커스텀 이벤트 객체를 생성한 경우 반드시 addEventListener 메서드 방식으로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해야 한다
함수를 명시적으로 호출하지 않고 일정 시간이 경과된 이후에 호출되도록 함수 호출을 예약하려면 타이머 함수를 사용한다. 이를 호출 스케줄링 이라고 한다.
디바운스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면 이벤트 핸들러를 호출하지 않다가 일정 시간이 경과한 이후에 이벤트 핸들러가 한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즉, 디바운스는 짧은 시간 간격으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마지막에 한번만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한다.
<!DOCTYPE html>
<html>
<body>
<input type="text">
<div class="msg"></div>
<script>
const $input = document.querySelector('input');
const $msg = document.querySelector('.msg');
const debounc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debounc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args)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전 타이머를 취소하고
//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보다 짧은 간격으로 이벤트가 발생하면 callback은 호출되지 않는다.
if (timerId) clearTimeout(timerId);
timerId = setTimeout(callback, delay, ...args);
};
};
// debounc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 300ms보다 짧은 간격으로 input 이벤트가 발생하면 debounce 함수의 콜백 함수는
// 호출되지 않다가 300ms 동안 input 이벤트가 더 이상 발생하면 한 번만 호출된다.
$input.oninput = debounce(e => {
$msg.textContent = e.target.value;
}, 300);
</script>
</body>
</html>
스로틀은 짧은시간 간격으로 이벤트가 연속해서 발생하더라도 일정시간 간격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최대 한 번만 호출되도록 한다. 즉, 스로틀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그룹화해서 일정 시간 단위로 이벤트 핸들러가 호출되도록 호출 주기를 만든다.
...
const throttle = (callback, delay) => {
let timerId;
// throttle 함수는 timerId를 기억하는 클로저를 반환한다.
return (...args) => {
// delay가 경과하기 이전에 이벤트가 발생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다가
// delay가 경과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새로운 타이머를 재설정한다.
// 따라서 delay 간격으로 callback이 호출된다.
if (timerId) return;
timerId = setTimeout(() => {
callback(...args);
timerId = null;
}, delay);
};
};
let normalCount = 0;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 => {
$normalCount.textContent = ++normalCount;
});
let throttleCount = 0;
// throttle 함수가 반환하는 클로저가 이벤트 핸들러로 등록된다.
$container.addEventListener('scroll', throttle(() => {
$throttleCount.textContent = ++throttleCount;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