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게임 맵 최단거리

상현·2024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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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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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 2] 게임 맵 최단거리 - 1844

문제 링크

성능 요약

메모리: 38.5 MB, 시간: 9.32 ms

구분

코딩테스트 연습 > 깊이/너비 우선 탐색(DFS/BFS)

채점결과

정확성: 69.9
효율성: 30.1
합계: 100.0 / 100.0

제출 일자

2024년 02월 23일 19:59:41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최단거리1_sxuruo.png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최단거리2_hnjd3b.png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최단거리3_ntxygd.png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최단거리4_of9xfg.png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단거리6_lgjvrb.png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최단거리2_hnjd3b (1).png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출처: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

처음 풀이

DFS로 풀었다.
그러나 정확성은 다 통과했지만 효율성에서 다 떨어졌다....

const visitedArray = Array.from(maps).fill(false).map(() => Array.from(maps[0]).fill(false));

const dx = [0, 0, 1, -1];
const dy = [1, -1, 0, 0];

const bfs = (node) => {
    const queue = [node];
    
    while (queue.length > 0) {
        const [x, y, count] = queue.shift();
        if (!maps[y][x]) continue;
        if (x === maps[0].length - 1 && y === maps.length - 1) return count;
        visitedArray[y][x] = true;
        
        for (let i = 0; i < dx.length; i++) {
            const nx = x + dx[i];
            const ny = y + dy[i];
            if (ny < 0 || nx < 0 || ny >= maps.length || nx >= maps[0].length) continue;
            
            if (maps[ny][nx] === 1 && !visitedArray[ny][nx]) queue.push([nx, ny, count + 1])
        }
    }
    return -1;
}

return bfs([0, 0, 1])

최종 제출

검증하는 로직 순서를 조금 변경했더니 통과가 됐다 이유는 모르겠다.. 크게 달라진것도 없는데 ..ㅠㅠ

function solution(maps) {
    
    const visitedArray = Array.from(maps).fill(false).map(() => Array.from(maps[0]).fill(false));

    const dx = [0, 0, 1, -1];
    const dy = [1, -1, 0, 0];

    const bfs = (node) => {
        const queue = [node];

        while (queue.length > 0) {
            const [x, y, count] = queue.shift();
            if (!maps[y][x]) continue;
            if (visitedArray[y][x]) continue;
            if (x === maps[0].length - 1 && y === maps.length - 1) return count;
            visitedArray[y][x] = true;

            for (let i = 0; i < dx.length; i++) {
                const nx = x + dx[i];
                const ny = y + dy[i];
                if (ny < 0 || nx < 0 || ny >= maps.length || nx >= maps[0].length) continue;

                queue.push([nx, ny, count + 1])
            }
        }
        return -1;
    }

    return bfs([0, 0,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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