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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기록용 블로그입니다

Unity - UI

버튼, 글씨, 아이콘 등 게임의 화면에 표시될 오브젝트들 Canvas 아래에 배치한 UI 오브젝트들이 화면에 표시된다.Rect Transform 을 통해 오브젝트의 위치를 지정한다.Canvas에 배치되는 UI오브젝트들은 원근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즉 2D 오브젝트이

2021년 12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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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Animation

플레이어, 몬스터등의 오브젝트들의 모션을 나타내는 기능.애니메이션은 타입이 있는데 Humanoid타입은 인간형 모델에게만 적용된다.animation컴포넌트와 animator 컴포넌트가 있는데, animation컴포넌트는 구버전에 주로 사용되고 현재는 animator을

2021년 1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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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Camera

대부분의 게임은 카메라가 플레이어를 따라다니거나 플레이어의 조작에 의해 카메라가 이동한다.카메라가 이동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를 이동시키기 위해 Controller 스크립트를 추가한것과 같이 카메라도 카메라를 위한 Controller 스크립트가 추가되어야 한다.우리가 기

2021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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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Raycasting

에디터 화면에서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picking하는 기능과도 같이, 레이저를 쏴 레이저에 충돌한 물체를 판단하는 기법.클릭시 카메라 위치에서 클릭한 위치로 레이저를 쏴 충돌한 오브젝트가 클릭되었다고 인식.

2021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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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Collision & Trigger

Unity - Collision & Trigger Collision Collision은 오브젝트간의 충돌을 검사하기 위해 사용한다 Collision은 Collider 컴포넌트와 RigidBody 컴포넌트를 이용해 Collider간의 충돌을 검사한다. Collider

2021년 12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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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ResourceManager

ResourceManager는 Prefab을 동적으로 생성하고자 할 때 각 클래스에서 생성하기 보단 하나의 클래스를 통해서만 생성하도록 하여 관리를 하기 위해 구현한다.이런 식으로 ResourceManager를 사용하면 Resource 관련 로그 처리를 간편하게 할 수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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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Prefabs

Prefab은 Pre-Fabrication의 약자이다. 즉 미리 만들어놓은 오브젝트를 의미한다.오브젝트를 마치 붕어빵틀을 만들듯 따로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게임 오브젝트를 Prefab으로 만들면 이를 코드에서 사용하거나, 많이 사용되는 오브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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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InputManager

프레임마다 한번씩 호출되는 Update에 입력키를 받는 코드를 삽입할 경우 입력 여부 상관없이 검사를 수행하므로 경우에 따라 굉장한 부하가 발생할 수 있다.따라서 Action을 사용하여 모든 input을 InputManager에서 관리하도록 구현하는 것이 좋다.이 방식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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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PlayerController

Unity - PlayerController 플레이어의 입력 키 값을 받아 플레이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하는 스크립트 컴포넌트이다. Update문에 input.getKey 등의 함수를 이용해 플레이어의 키 입력에 따른 플레이어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현한다. 이 때 Upda

2021년 1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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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Manger

유니티 엔진을 사용할 때는 Component로 사용하는 C\* MonoBehaviour을 상속받는 클래스들은 Component로 사용되는 클래스이다.Start, Update 등의 함수는 MonoBehaviour을 상속받은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GameObject는

2021년 1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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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 Component 패턴

부품을 붙이듯 프로그래밍하는 기법언리얼이 상속과 Component를 반반으로 사용했다면Unity는 Component를 주력으로 사용한다. Inspector 창의 Add Component를 이용해 필요한 부품(Component)를 붙여서 사용한다. Copy Compone

2021년 1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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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신장 트리

신장 트리란 그래프에서 모든 정점을 포함하고 정점 간 서로 연결이 되며 싸이클이 존재하지 않는 그래프를 의미한다.최소 신장 트리란 그래프의 신장 트리들 중 간선의 가중치의 합이 최소가 되는 신장 트리를 최소 신장 트리라고 한다.ex) 도시를 모두 연결하는 루트를 구성하

2021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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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sh Table

해시 테이블은 (Key, Value)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중 하나로 빠르게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자료구조 이다.Map과 비슷하지만 Map은 레드 블랙트리로 이루어져 있는 반면 HashMap은 배열과 비슷한 버킷으로 이루어져 있다.메모리를 내주고 속도를 취하는

2021년 9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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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

정렬 1) 버블 정렬 2) 선택 정렬 3) 삽입 정렬 4) 힙 정렬 5) 병합 정렬 6) 퀵 정렬

2021년 9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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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블랙 트리

레드 블랙 트리 각각의 노드가 레드나 블랙인 생상 속성을 가지고 있는 이진 탐색 트리이다. 일반적인 이진 탐색 트리가 가지고 있는 조건에 추가적인 조건을 만족해야 유효한 레드 블랙 트리가 된다. 노드는 레드 혹은 블랙 중의 하나이다. 루트 노드는 블랙이다.

2021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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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 탐색 트리

이진 탐색 트리 이진 탐색 정렬되어 있는 배열에 한해서 특정한 값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이다. 정렬되어 있는 배열의 중간 지점의 값(mid)과 찾고있는 값(key)을 비교하여 mid > key 일 경우 key가 배열에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key는 mid의 좌측 배열

2021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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힙 트리

최대 2개의 자식을 갖는 이진트리중 하나이다.부모노드가 가진 값은 항상 자식노드가 가진 값보다 크다. ( 최대 힙, 최소 힙은 반대로 부모노드가 자식 노드보다 작다.)노드 개수를 알면, 트리 구조는 무조건 확정할 수 있다. 배열을 이용해서 힙 구조를 바로 표현할 수 있

2021년 8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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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e

계층적 구조를 갖는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자료구조노드: 데이터를 표현간선: 노드의 계층 구조를표현하기 위해 사용트리의 특성상 재귀 알고리즘과 잘 어울린다.노드들은 데이터와 자식을 가지고 자식 또한 데이터와 자식을 가진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다.트리 밑에 트리가 있는

2021년 8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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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jkstra

하나의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까지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이다.양의 가중치를 갖는 간선을 사용하는 그래프에서 사용된다.각 정점들은 시작정점에서 부터의 거리를 갖는 distance를 가지게 된다.distance는 탐색도중 시작정점으로부터 해당 정점까지의 거리 중

2021년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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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ph

노드와 그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을 하나로 모아놓은 자료구조를 의미한다.즉, 연결되어 있는 객체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자료구조이다.ex) 지도, 지하철 노선도, 전기 회로의 소자 등등그래프는 인접리스트, 인접 행렬로 구현하는 방식이 있다.인접리스트인접리스트 방식은 정점들

2021년 8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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