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thumbnail

You Don't Know JS Yet: Get Started - 완독챌린지 (3)

오우 벌써 챕터 3을 읽게 되었다. 챕터 2에서는 높은 차원에서의 패턴이나 문법들을 공부했다면 이번 챕터 3에서는 더 row한 레벨에서의 자바스크립트의 특성을 공부하고자 한다. 자바스크립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깊이 알아보자.

2020년 12월 2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NHN FORWARD 2020 세션 정리 (1)

오픈 소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시간적인 측면에 쫓기는 것보다는,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기능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프로젝트의 방향과 맞는 개발인지 등 우선순위에 대한 회의를 진행한다. 프로젝트의 운영과 구조적인 측면, 확장성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

2020년 12월 26일
·
0개의 댓글

JavaScript 프로젝트에서 TypeScript로 마이그레이션 (1) Express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 DUXIT은 클라이언트 단은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서버 단은 Express 기반의 Node.js로 구현하고 있다. 초반 기술 스택을 정할 때 일단은 자바스크립트로 작성을 하고 이후 여건이 되면 점진적으로 타입스크립트로 마이그레이션을 하는 것을

2020년 12월 6일
·
0개의 댓글

SVG를 공부해보자! - (2) SVG Path

SVG 이미지를 표현할 때 가장 자주 쓰이는 엘리먼트로 복잡한 도형을 그릴 때 사용한다. 앞서 정리한 polylines로도 도형을 그릴 수 있지만 이는 직선을 사용할 때만 가능하므로 여러 직선과 곡선을 사용할 때는 path를 사용한다.대문자는 절대위치, 소문자는 상대위

2020년 12월 1일
·
0개의 댓글

SVG를 공부해보자 (1) - SVG란?

SVG는 Scalable Vector Graphics라는 뜻인데, 번역하자면 확장가능한 벡터 그래픽이다. 픽셀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는 `png` `jpg` 파일들과 다르게 벡터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표현한다. 그러다보니 크기를 조절함에 따라 깨지는 것이 없고, 용량이

2020년 12월 1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You Don't Know JS Yet: Get Started - 완독챌린지 (2)

우리가 보는 대부분의 웹사이트들은 많은 JS 파일들로 이루어져있다. 우리는 이 많은 JS 파일들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각각의 자바스크립트 파일들은 하나의 프로그램이 된다. 이 사실이 중요한 이유는 `에러 처리`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020년 11월 30일
·
1개의 댓글

부캠 5주 프로젝트 : 2주차를 끝내며

저번 주에는 3주 그룹 프로젝트에 대한 회고를 적었다. 3주 프로젝트를 하면서 오랜만에 리액트를 만져보고, 본격적인 서버를 개발해본 여러 개발적인 측면에서의 성장을 넘어 어떻게 함께 프로젝트를 할 것인가?에 대한 여러 고민들과 대안들을 엿볼 수 있었다. 다른 사람들과

2020년 11월 29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You Don't Know JS Yet: Get Started - 완독챌린지 (1)

fork만 해두고 읽지 않던 YDKJSY를 드디어 읽어보고자 한다. 그냥 읽으면 완독하지 못할 게 뻔해서 블로그에 간간히 정리해서 올려보려고 한다.

2020년 11월 25일
·
0개의 댓글

TDD (Test Driven Development) 란?

TDD(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란, 코드를 검증하는 테스트 코드를 먼저 만든 다음에 실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개발 방법을 의미한다. (최초에는 'Test First Development'라고 불렸다.) 우리가 TDD 방식을

2020년 11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짤막한 if(kakao)2020 세션 정리 2

카카오는 뷰를 컴포넌트화해서 관리한다. 화면의 일부요소이거나 기능일 수 있다. 컴포넌트를 레이아웃에 배치하여 뷰를 완성한다. 모든 리소스는 데이터베이스에서 관리한다. 렌더링은 컴포넌트마다 다르다. 대부분은 리액트로 클라이언트 사이드 렌더링하지만 일부는 서버사이드 렌더링

2020년 11월 23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짤막한 if(kakao)2020 세션 정리 1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에서 카드(NFT)를 만들 때는 기본정보(받은 시간, 받은 사람)와 속성정보(이미지, 장문의 글 등)를 분리하여 저장한다. 모든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게 되면 네트워크에 부담이 커지고, 높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속성정보에 대한 URI는 기본정

2020년 11월 21일
·
0개의 댓글

부스트캠프 3주짜리 그룹 프로젝트를 마치며

하 굉장히 민망하다. 프로젝트 끝난 지 일주일만에 회고를 작성하게 되었다..저번 주 금요일에 빙의하여 작성을 해보겠다..드디어 부캠에서 처음으로 본격적인 그룹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개발적인 면에서도 배우기는 했지만 무엇보다 같이 개발을 함에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2020년 11월 20일
·
0개의 댓글

부스트캠프 그룹프로젝트 1주차

금요일 회고 때 일주일 간 진행했던 팀플 소감을 블로그에 1개 정도 써보자는 나름의 약속을 했던 기억이 있어 간단하게 작성해보려고 한다.이번 주부터는 개인 프로젝트가 아닌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운영진분들께서 나름대로 지역으로 묶어주신 덕에 우리 팀은 모두 서울에

2020년 11월 1일
·
0개의 댓글

부스트캠프2020 멤버십 6주차 회고

멤버십 회고는 1주차 이후로 처음이군..🤔왜냐면.. 너무 힘들어서 쓸 여유가 없었다. 할 일도 많았다. ㅠㅠ작년부터 몸이 피곤하면 다리에 뭐가 나는데 6주차 끝날 때쯤 막 났었다. 지금은 며칠 잤다고 다시 회복함ㅎ오랜만에 갖는 여유시간에 회고를 써보자 룰루 ㄹㅃㅃ멤버

2020년 10월 20일
·
0개의 댓글

부스트캠프2020 멤버십 1주차 회고

1주차 회고를 수요일 새벽에 쓰는가? 넘 피곤했다.챌린지에서는 매일 미션이 주어지고 오후 7시까지 1차 제출, 이후 추가 제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었다. 주제는 CS 전반에 걸쳐서 나왔고 굉장히 다양했다. 운영체제 쪽도 배우고 자료구조도 했다가 이것 저것 배워본 것 같다

2020년 9월 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Naver Tech Concert 2020 : 프론트엔드, 정리

막상 라이브 당일날은 부캠을 하고 있어 듣지 못했지만 다행히 다시보기가 지원되어 여유롭게 오늘 듣고 간단하게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한다.영상을 보려면 Click!첫 번째 세션은 네이버 웨일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1년차 프론트엔드 개발자이신 정영록님의 '빠르게 성장하는 슈퍼

2020년 8월 28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부스트캠프 2020 4주차 회고 (부제 : 챌린지를 마치며) + 멤버십 결과

이틀 전, 16일의 개인미션과 4개의 릴레이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부스트캠프 챌린지를 마쳤다. 시작하기 전에는 4주가 짧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진행하니 4주가 전혀 짧은 시간이 아니었고, 또 마치고 나니 금방 지나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멤버십에 갈 수 있을지는

2020년 8월 23일
·
2개의 댓글
post-thumbnail

부스트캠프 2020 챌린지 3주차 회고

블로그 이사를 드디어 시작했다. 이사하고 처음 쓰는 거라 조금 어색하다!노션에 차곡차곡 쌓이는 미션일지과 학습일지들..아마 캠퍼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지 않을까. 진짜 시간이 정말 정말 빠르다. 아침에 겨우 눈떠서 동료 평가하고 캠으로 팀원들이랑 피어세션 가지면 미션이

2020년 8월 17일
·
0개의 댓글

개발자를 위한 dev space, ICT COC 후기

작년 학교 홈페이지 게시판에서 ICT COC이라는 공간을 알게 되었다. 좋아보이기는 했지만, 그때 살던 곳은 공덕이랑 거리가 좀 있었고 지금처럼 코딩을 많이 하지도 않았다. 😅개발을 본격적으로 공부하면서 가볼까 했지만 코로나 19로 휴관해서 가지 못했다. 그러다 8월

2020년 8월 17일
·
0개의 댓글
post-thumbnail

부스트캠프 2020 챌린지 2주차 회고

벌써 내일이면 3주차에 접어드는 부캠.. 시간이 정말 빠르다. 하루하루가 빠르다. 이번 주 금요일에는 첫 번째 릴레이프로젝트 개발 시간이 있었다. 사실 주제가 어려워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마스터님들께서 '부담갖지말고 무조건 즐겁게 해라. 망해도 된다'를 너무 강조해주

2020년 8월 17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