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arkpgmr.tistory.com/78
https://www.youtube.com/watch?v=N6vP0T1Xabg&list=PLoJdZ7VvEiRNQwM3pcwHWwLQutIYMs4KK&index=1
https://gaussian37.github.io/vision-concept-homogeneous_coordinate/
그래픽스 또는 3D 비전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좌표계이다. Homogeneous 좌표계를 사용하면 affine 변환과 perspective 변환이 하나의 행렬로 정의 된다. 예를 들어, (x, y)를 (x, y, 1)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출처 : https://gaussian37.github.io/vision-concept-homogeneous_coordinate/
직선의 방정식 ax + by + c = 0 을 ax + by + cw = 0로 표현 된다.
이때 ax + by + c = 0 상의 점으로 투영되는 점들은 ax + by + cw = 0을 만족해야 한다.
임의의 0이 아닌 상수 에 대해 점 의 좌표를 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2D 이미지에 한 점으로 투영 되는 모든 점(같은 ray 상의 점)들을 표현할 수 있다. 원래의 좌표를 구하고 싶다면 w = 1로 만들면 된다.
출처: https://medium.com/@unifyai/part-ii-projective-transformations-in-2d-2e99ac9c7e9f
출처: https://hopingtang.github.io/2016/06/13/notes-for-multiview-geometry-in-cv
결론은 Projective Transformation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Homogeneous Coordinates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