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hater2: 프로그래밍의 기본

Joosi_Cool·2022년 6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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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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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의 기본


1. 프로그램의 개요

1) 전처리 지시자 (include)

#include<iostream>

#include<라이브러리>는 전치리기 명령이다. 이는 지정해준 라이브러리를 앞 코드에 가져오는 기능을 가진다. 이를 통해서 <라이브러리>에서 만든 여러 기능을 쓸 수 있다.


2) 함수형 헤더(int main)
int main(){}

이는 메인함수로 C++프로그램은 main함수에서 시작한다. 따라서 이는 반드시 프로그램에서 하나만 있어야 한다.

3) using namespace std;

  using namespace std;

이는 namespace라는 공간에 있는 std 클래스를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std에는 자주 쓰이는 cout, cin, endl 등이 있다. 만약에 이를 선언한다면 위에 식별자를 그냥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std::식별자 이런식으로 사용해주어야 한다.

  // using namespace std; 선언한 경우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cout<<"선언한 경우"<<endl;
  };

이처럼 다른 기능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 using namespace std; 선언하지 않은 경우
  #include<iostream>
  int main(){
  std::cout<<"선언한 경우"<<std::endl;
  };

이처럼 선언하지 않은 경우에는 std::식별자를 사용해야 한다.

2. 변수, 값, 상수

C++에서 변수는 이름과 자료형을 기반으로 확보한 메모리의 특정 공간이다. 쉽게 말해서 어떤 값을 넣기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1 ) 변수, 값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num1; // 정수형 변수 생성1
    int num2; // 정수형 변수 생성2
    int sum; // 정수형 변수 생성3
    cout << "첫번째 수 입력: ";
    cin >> num1; //num1의 값 대입
    cout << "두번째 수 입력: ";
    cin >> num2; //num2의 값 대입
    sum = num1 + num2; //sum의 값 대입
    cout << "두 숫자의 합: " << sum;      
};

🤔결과창

2) 상수(const)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저장소이며 언제나 고정적이다. 쉽게 말하면 값을 바꾸고 싶지않고 계속 고정하고 싶다면 이를 사용하면 된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nst double PI = 3.14159;//상수 생성
};

🐣자료형

자료형에는 내장 자료형, 사용자 정의 자료형이 존재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과 같다. 우리는 그중에서도 기본 자료형에 대해 자세히 볼 것이다.

1) 정수 자료형(int)

int는 크기에 따라 short int, int, long int, long long이 존재한다. 아래 그림이 이에 대한 내용이다. 추가적으로 unsigned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부호가 없을때 사용한다. 이를 통해 음수 범위를 없애는 대신, 양수 값 범위를 늘릴 수 있다.

여기에는 주의사항이 하나있다. unsigned int와 int를 더하거나 뺄 시, 값이 엄청 크게 나오는 논리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는 unsigned int를 int로 바꾸는 과정이 필요하다.

2) 문자 자료형(char)

문자 자료형의 경우, char 변수명 = '문자' 로 구성이 된다. 여기에는 숫자나 다른 것들이 들어갈 수 있는데, 이는 문자 자료형이 이를 아스키 코드를 통해 숫자로 기억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char에 숫자를 값으로 지정시, 아스키 코드에 따라 값이 정해진다.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char example = 65;
 	cout<< example <<endl;
}

3) bool 형

bool 자료형은 참, 거짓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자료형은 0은 false, 1은 true이다. 사실 저장할땐 0과 1로 저장하여 true인지 false인지 판단하지만, 0이 아닌 값은 true이다.

  //예시 코딩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bool x = 123;
  	bool y= 0;
  	cout<< "x = " << x <<endl;
    cout<< "y = " << y <<endl;
 }

4) 부동 소수점 자료형

이는 소수점을 갖는 숫자를 말하며, 저장시 float, double, long double 로 표시한다.

  //예시 코딩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float x = 1.234567;
  	long double y= 1.234567;
  	cout<< "x = " << x <<endl;
    cout<< "y = " << y <<endl;
 }

5) void자료형

이는 값이 없음을 타내는 특별한 자료형이다. 어떠한 값고 결과를 내지 않는다는 등을 명시할 때 사용한다.

6) 문자열 자료형(string)

이전에 char은 문자 하나만 넣을 수 있었지만, 이는 문자 하나가 아니라 여러개를 넣을 수 있다. 대신에 #include<string>을 해줘야 한다.

  //예시 코딩
#include<iostream>
#include<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name;
    cout << "이름 입력: ";
    cin >> name;
    cout << "당신의 이름은 " << name << " 입니다." << end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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