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들어보고 싶은 채팅 기능이 생겼다.블로그를 기획하면서 1:1 채팅 기능을 만들고 싶은데,아직 나는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를 모른다...이것저것 찾아보던 도중, 다행히도 Spring websocket 모듈로 구현 가능하다고 한다. : )그래서 시작하는 Spring
0. 소켓? 웹소켓? 사실 필자는 C로 간단한 소켓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 적이 있다.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TCP 연결을 맺어서 소켓 통신하는 프로그램이었다. 그런 얕은 지식으로 "채팅을 구현해보자!"도전 하려던 찰나, 입구에서부터 막혀버렸다... 근데 어떻게
이번 편에서는 HTTP가 발명된 원인을 살펴보도록 한다. 관심없다면 다음편으로 넘어가자. 1. HTTP 이전 HTTP 이전에는 지금과 같은 UI라는 것이 없었다. 그냥 터미널 창에 뜨는 CLI들 뿐.. .png)(출처: [미디엄//http에서부터 websocket까
HTML의 구조, 전송 방법(메소드), 응답코드 등 이런 것들을 모두 이야기하려면 1편으로 끝내긴 매우 길다. 따라서 간단한 특징만 알아보도록 하겠다.(나머지는 따로 제작하는 걸로...)HTTP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이 있다.Request-Response 구조St
HTTP의 불편함 HTTP가 좋은 통신인 것은 맞지만, 비동기 통신은 할 수 없었다. 기존의 HTTP 통신을 생각해보자. 우리는 서버에 데이터를 전송할 때, 어떻게 전송했을까? HTML의 form 테그로 전송 데이터를 감싸고, submit 버튼으로 서버에 전송하였다
이로써 HTTP 통신이 많이 발전했다 싶었지만,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그것은 바로,였다.AJAX가 HTML의 문제를 해결해주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일부 랜더링 문제이고, 결국 HTTP 자체를 벗어날 순 없었다.다시말해 "양방향 통신이 불가능"했다.그래서 급한
이제 드디어 WebSocket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1. WebSocket 등장 앞서 살펴봤듯이, HTML, AJAX 등 아무리해도 해결못하는 고질적인 문제가 하나 있었다. 바로 서버는 요청이 없으면 응답을 못한다는 것! 이런 상황에서 양쪽 모두가 통신을
Spring으로 웹소켓을 작성하기 이전에 몇가지 더 알아야 할 개념이 있다Websocket으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졌지만, 이번에는 호환성이 문제였다HTML5 이후에 생겨났기 때문에, 그 이전 버전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그렇다면 어떻게 HTML5 이전이던 이후
이제 Spring으로 간단하게 Websocket을 구현해보자앞서 설명이 길었던게 무색하리만큼, 실제 기본적인 코드 작성은 간단하다WebSocket 요청을 처리할 핸들러와 해당 핸들러를 등록하기 위한 설정파일, 2가지이다. WebSocket 설정 파일 WebSoc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