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mise all

양세희·2022년 6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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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mise.all()

Promise.all() 메서드는 순회 가능한 객체에 주어진 모든 프로미스가 이행한 후, 혹은 프로미스가 주어지지 않았을 때 이행하는 Promise를 반환한다.

주어진 프로미스 중 하나가 거부하는 경우, 첫 번째로 거절한 프로미스의 이유를 사용해 자신도 거부한다.

const promise1 = Promise.resolve(3);
const promise2 = 42;
const promise3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resolve, 100, 'foo');
});

Promise.all([promise1, promise2, promise3]).then((values) => {
  console.log(values);
});
// expected output: Array [3, 42, "foo"]

구문

Promise.all(iterable);

매개변수

iterable : Array와 같이 순회(iterable) 가능한 객체

반환 값

  • 매개변수로 주어진 순회 가능한 객체가 비어 있으면 이미 이행한 Promise

  • 객체에 프로미스가 없으면, 비동적으로 이행하는 Promise
    -단, Google Chrome 58은 이미 이행한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그렇지 않은 경우, 대기 중인 Promise, 결과로 반환하는 프로미스는 인자의 모든 프로미스가 이행하거나 어떤 프로미스가 거부할 때 (호출 스택이 비는 즉시) 비동기적으로 이행/거부한다.

  • "Promise.all()의 동기성/비동기성" 예제를 참고하면, 반환하는 프로미스의 이행 값은 매개변수로 주어진 프로미스의 순서와 일치하며, 완료 순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설명

이 메소드는 여러 프로미스의 결과를 집계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다음 코드를 계속 실행하기 전에 서로 연관된 비동기 작업 여러 개가 모두 이행되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입력 값으로 들어온 프로미스 중 하나라도 거부 당하면 Promise.all()은 즉시 거부한다.
이에 비해, Promise.allSettled()가 반환하는 프로미스는 이행/거부 여부에 관계없이 주어진 프로미스가 모두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결과적으로, 주어진 iterable의 모든 프로미스와 함수의 결과 값을 최종적으로 반환한다.

이행

반환한 프로미스의 이행 결과값은 (프로미스가 아닌 값을 포함하여) 매개변수로 주어진
순회 가능한 객체에 포함된 모든 값을 담은 배열이다.

  • 빈 객체를 전달한 경우, (동기적으로) 이미 이행한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 전달받은 모든 프로미스가 이미 이행되어 있거나 프로미스가 없는 경우,
    비동기적으로 이행하는 프로미스를 반환한다.

거부

주어진 프로미스 중 하나라도 거부하면, 다른 프로미스의 이행 여부에 상관없이
첫 번째 거부 이유를 사용해 거부한다.

예제

Promise.all() 사용하기

Promise.all은 배열 내 모든 값의 이행(또는 첫 번째 거부)을 기다린다.

var p1 = Promise.resolve(3);
var p2 = 1337;
var p3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
    resolve("foo");
  }, 100);
});

Promise.all([p1, p2, p3]).then(values => {
  console.log(values); // [3, 1337, "foo"]
});

순회 가능한 객체에 프로미스가 아닌 값이 들어있다면 무시하지만,
이행 시 결과 배열에는 포함한다.

// 매개변수 배열이 빈 것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이행함
var p = Promise.all([1,2,3]);
// 444로 이행하는 프로미스 하나만 제공한 것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이행함
var p2 = Promise.all([1,2,3, Promise.resolve(444)]);
// 555로 거부하는 프로미스 하나만 제공한 것과 동일하게 취급하므로 거부함
var p3 = Promise.all([1,2,3, Promise.reject(555)]);

// setTimeout()을 사용해 스택이 빈 후에 출력할 수 있음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p);
    console.log(p2);
    console.log(p3);
});

// 출력
// Promise { <state>: "fulfilled", <value>: Array[3] }
// Promise { <state>: "fulfilled", <value>: Array[4] }
// Promise { <state>: "rejected", <reason>: 555 }

Promise.all() 의 동기성/비동기성

아래 예제는 Promise.all의 비동기성(주어진 인자가 빈 경우엔 동기성)을 보인다.

// Promise.all을 최대한 빨리 완료시키기 위해
// 이미 이행된 프로미스로 배열을 만들어 인자로 전달
var resolvedPromisesArray = [Promise.resolve(33), Promise.resolve(44)];

var p = Promise.all(resolvedPromisesArray);
// 실행 즉시 p의 값을 기록
console.log(p);

// 호출 스택을 비운 다음 실행하기 위해 setTimeout을 사용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the stack is now empty');
    console.log(p);
});

// 로그 출력 결과 (순서대로):
// Promise { <state>: "pending" }
// the stack is now empty
// Promise { <state>: "fulfilled", <value>: Array[2] }

Promise.all()이 거부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일이 발생한다.

var mixedPromisesArray = [Promise.resolve(33), Promise.reject(44)];
var p = Promise.all(mixedPromisesArray);
console.log(p);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the stack is now empty');
    console.log(p);
});

// 출력
// Promise { <state>: "pending" }
// the stack is now empty
// Promise { <state>: "rejected", <reason>: 44 }

그러나, Promise.all은 주어진 순회 가능한 객체가 비어있는 경우에만
동기적으로 이행된다.

// 즉시 이행함
var p = Promise.all([]); 
// 프로미스가 아닌 값은 무시하지만 비동기적으로 실행됨
var p2 = Promise.all([1337, "hi"]); 
console.log(p);
console.log(p2);
setTimeout(function() {
    console.log('the stack is now empty');
    console.log(p2);
});

// 출력
// Promise { <state>: "fulfilled", <value>: Array[0] }
// Promise { <state>: "pending" }
// the stack is now empty
// Promise { <state>: "fulfilled", <value>: Array[2] }

Promise.all() 의 실패 우선성

Promise.all()은 배열 내 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거부하면 즉시 거부한다. 예를 들어, 일정 시간이 지난 이후 이행하는 네 개의 프로미스와, 즉시 거부하느 ㄴ하나의 프로미스를 전달한다면 Promise.all()도 즉시 거부한다.

var p1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resolve('하나'), 1000);
});
var p2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resolve('둘'), 2000);
});
var p3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resolve('셋'), 3000);
});
var p4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resolve('넷'), 4000);
});
var p5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reject(new Error('거부'));
});


// .catch 사용:
Promise.all([p1, p2, p3, p4, p5])
.then(values => {
  console.log(values);
})
.catch(error => {
  console.log(error.message)
});

// 콘솔 출력값:
// "거부"

발생할 수 있는 거부를 사전에 처리해 동작 방식을 바꿀 수 있다.

var p1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setTimeout(() => resolve('p1_지연_이행'), 1000);
});

var p2 = new Promise((resolve, reject) => {
  reject(new Error('p2_즉시_거부'));
});

Promise.all([
  p1.catch(error => { return error }),
  p2.catch(error => { return error }),
]).then(values => {
  console.log(values[0]) // "p1_지연_이행"
  console.log(values[1]) // "Error: p2_즉시_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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