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Letter] 유니레터 기획안, 탄생 배경..(교내 행사 알림/신청 플랫폼)

Seohyun-kim·2022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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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의 유니레터(UniLetter)는

딩동~ 유니레터가 도착했습니다~!
유니들의 소식지! 필요한 소식만 알림을 통해 빠르게 받아보세요.

주요 기능

  • ✨간식 나눔✨ 이제 놓치지 말아요!
  • 자주 보는 행사 정보는 저장해두고 다시 보아요!
  • 행사 오픈 또는 마감 전에 푸시알림으로 알려드려요!
  • 홍보를 어디에 해야할 지 고민될 때, 유니레터에서 작성해요!
  • 동아리/소모임, 학생회, 간식나눔, 대회/공모전, 스터디, 구인 등, 이제는 유니레터에서!


처음에 내가 기획하기를...

FormINU : 교내 행사 신청 플랫폼

🛠 현재 진행 방식에 대한 문제점 고찰

  • 구글폼을 이용한 참여 신청은 접수 이후 주최측에서 수동으로 체크해야할 항목(재학여부, 학회비 납부여부, 중복여부 등)이 많음
  • 참여학생 입장에서도 제출하면 끝이라 본인이 제출한 양식을 다시 보기 어려움
    교내 공모전은 학교 공지사항을 통해 수시로 확인해야하고,
    교내 행사는 인스타그램, 에브리타임, 카카오톡 단톡방 공지 등을 통해 홍보가 이루어져 한눈에 보기 어려움
  • 구글 폼은 학생이 직접 연락처, 이메일, 학번 등을 입력하므로 오타 발생 가능성

👑 FormINU는?

  • 학교 포털 계정과 연동하여 재학여부, 소속 학과 검증을 통해 쉬운 신청!
    수동 입력을 통한 오타 발생 가능성 ❌
    중복 신청 가능성 ❌
    로그인 -> 행사 선택 -> 신청완료 (간단한 메세지 전달 기능도 가능)
  • 교내 행사 및 공모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홍보가 쉬움
  • 스크랩 기능을 통해 모아보기 가능
  • 각 행사 및 공모전 상세페이지에 댓글을 통한 질문 및 소통 가능
  • 행사의 투명한 운영 (수정 불가능한 명단 공개)
    홍보 게시판을 통해 외부 행사 및 동아리 부원 모집 가능

디자인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았고, 기능적인 것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싶었다.ㅎㅎ

이렇게 거대한 앱을 혼자 생각만 하고 있었다..

이 기획안에서 이제 팀원들과 어떻게 발전해 나갔는지를 살펴보자면


1. 교내 학생 정보를 받아와서 자동신청?

  • 구글 폼에서 신청자 정보를 신청자가 수동으로 기입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오타 발생 가능성이 있고
    재학생만 모집하는데 그 학생이 휴학생, 졸업생이 아닌 재학생이 맞는지,
    해당 학과에서만 모집하는데 그 학과 학생이 진쨔 맞는지에 대한 검증을
    주최측에서 한번 더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 그래서 나는 아래 처럼 내가 로그인을 했다면 내 정보가 뜨고,
    해당 이벤트에 신청자격이 있는 경우에만 접수가 되도록 하고싶었다.

그런데 학교측에서 이런 정보를 일반인에게 함부로 제공해 줄 수가 없다고한다.
학교 구성원인지 인증은 학교 메일로 인증해 회원가입을 시키면 되지만,
재학 휴학 졸업 여부는 알 수 없었다.


2. 구글 폼 대신 우리 서버에서 이벤트 신청을 받는다?

  • 간식나눔은 치열하다. 하다못해 네이버 폼, 구글 폼에서도 사용자 트래픽이 일시적으로 몰려 오류가 발생되곤 하는데, 이걸 우리 서버가 감당할 수 있겠는가?

  • 서버가 터지는 일이 생긴다면 신뢰감을 잃어버릴 것이다.

우리 서버에서는 구글 폼 링크를 연결해주는 역할만 하자!


3. 관리자 계정?

  • 관리자권한이 부여된 계정만 글을 쓸 수 있게 하고 싶었다.

  • 관리자의 권한을 어떻게 부여할 것인가?
    총학생회, 공학교육혁신센터, 각 단과대 학과별 학생회, 취업경력개발원, ..등등
    행사를 주최하는 다양한 단체들이 있다.

  • 이 주최측에게 어떻게 관리자 계정을 줄 것인지에 문제가 있었다.
    직접 아이디를 발급해 줄 것인지, 가입을 한 후에 요청을 하면 권한등급을 높일 것인지.

  • 일단 근데 그분들이 협조적이긴 할까? 의 문제도 있었다..

  •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이 관리자 계정을 만들면 복잡해 질 수밖에없다.

일단 출시할 수 있도록 MVP(Minimum Viable Product)에서는 관리자는 빼자!


4. 접근성을 높이자.

  • 딱히 관리자도 없고,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게 한다면
    교내 학생 정보를 굳이 받아올 필요가 없다면
    번거로운 절차 없이 접근성을 높이자!

이벤트 정보들은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볼 수 있게 하자.
행사 푸시알림, 글 쓰기, 댓글쓰기, 글 스크랩과 같은 기능은 로그인 후에 제공하자.


5. 로그인은 어떤 방식으로?

  • 1번의 이유로 굳이 우리학교 학생을 검증할 필요가 없어졌다.
  • 4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로그인은 어떻게 할 것인가?
  1. 학교 이메일로 인증코드를 보내 회원가입 절차 진행
  2. 소셜 로그인(구글, 카카오, 애플 등)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gmail이 필수기에 구글 소셜로그인이 가장 편리해보였다.
iOS사용자도 gmail은 다들 있을텐데 애플 정책 상 소셜 로그인을 넣으면 Apple로그인은 필수라고 한다.


6. 다 빼면 그럼 기능은? 차별성은?

  • 행사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신청 링크로도 바로 연결 해 준다.
    행사를 스크랩 해 보관 해놓을 수 있다.

  • 그러면 사실 에타랑 다를 게 없어진다.
    오히려 에타 사용자가 많으니 거기에 홍보하겠지...

  • 우리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팀원분들이 좋은 아이디어를 내 주셨다!

    간식나눔 같은 것들 까먹이 마련인데, 시작 전에 푸시알림을 주는게 어떨까?

이렇게 교내 행사 신청 플랫폼에서 알림이 추가되었다. =>교내 행사 알림/신청 플랫폼

  • 알림은 FCM 토큰을 통해 푸시알림을 쏴 주게 되는데, 비회원일 경우는 관리하기가 어렵다.

7. 중복, 도배하는 사용자는 ?

  •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순간 악성 사용자가 있을 수 있다.

  • 일단 이 부분은 아직 초기에는 유저 자체가 별로 없기 때문에 MVP모델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나중에 플레이스토어에 심사올린 후 악성유저에 대한 차단 및 신고 기능이 필요하다고 리젝 먹어서.... 추가하기는 했다.
사용자를 차단하면 해당 사용자가 올린 글, 댓글은 모두 제외하고 내려준다.
글, 댓글을 신고하면 신고 테이블에 저장해둔다.



팀원들과 이러한 과정을 거쳐,
2달동안 개발하여 출시할 수 있는 최소 모델을 기획하게 되었다.

일단 출시부터하고 업데이트 하는 방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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