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커 인터페이스란, 아무 메서드도 담고 있지 않고 단지 자신을 구현하는 클래스가 특정 속성을 가짐을 표시해주는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Serializable
인터페이스가 있다. 해당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ObjectOutputstream
을 통해 쓸 수 있다고(직렬화)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마커 어노테이션이 나왔는데 사용해야할 이유가 있을까?
마커 인터페이스는, 두 가지 면에서 애너테이션보다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자바의 직렬화는 컴파일 타임 오류 검출의 이점을 살리지 못했다.
Serializable
이 아닌 상위 타입인 Object
를 객체로 받도록 설계되어 런타임에야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마크 애너테이션은 적용 대상( @Target
)을 Element.Type
으로 선언한 애너테이션은 모든 타입(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 타입, 애너테이션)에 달 수 있지만, 부착할 수 있는 타입을 더 세밀하게 제한할 수는 없다.
반면, 마크 인터페이스는 그냥 마킹하고 싶은 클래스에서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면 마킹된 타입은 자동으로 그 인터페이스의 하위 타입임이 보장된다.
어떤 상황에서 마커 애너테이션과 인터페이스를 써야 할까?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모듈/패키지/필드/지역변수 등)에 마킹해야 할때는 애너테이션을 사용한다.
마킹이 된 객체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있다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마커 인터페이스를 해당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사용하여 컴파일 타임에 오류를 잡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Test
는 Test
인터페이스를 매개변수로 받는 메서드를 작성할 일이 없으므로 마커 애노테이션을 사용하는게 맞다.
📚 핵심 정리
새로 추가하는 메서드 없이 단지 타입 정의가 목적이라면 마커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자.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외의 프로그램 요소에 마킹해야 하거나, 애너테이션을 적극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의 일부로 마커를 편입시키고자 한다면 마커 애너테이션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