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ive Java] 아이템 10: equals는 일반 규약을 지켜 재정의하라

Loopy·2022년 6월 3일
0

이펙티브 자바

목록 보기
10/76
post-thumbnail
post-custom-banner

equals 메서드는 다음에 경우에 해당한다면, 재정의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 자바에서의 동치성

  1. ==

원시 타입(primitivie Type) 인 경우 객체의 값을 비교하며, 참조 타입인 경우 주소값을 비교한다.

""String constant pool 에 저장되어 재사용되므로 같은 주소값이 나오지만, new String 과 같이 스트링 객체는 힙에 생성되기 때문에 주소값이 달라진다. 이때, == 로 비교를 하게 되면 거짓이 나오게 된다.

  1. equals

참조 타입인 경우 주소값이 아닌 논리적인 내용을 비교한다. 즉, 객체의 핵심 값이 같다면 논리적으로 동등하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같은 필드의 값을 가지고 있는 객체들을 equals 로 비교한다면 참이 나오게 된다.

단, StringBuilder 와 같은 경우 재정의 하지 않고 Object 의 메서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소값 비교) equals 로 비교했을 때 거짓이 나오게 될 것이다.

    @Test
    void test1() {
        String string1 = new String("abc");
        String string2 = new String("abc");
        
        StringBuilder sb1 = new StringBuilder("abc");
        StringBuilder sb2 = new StringBuilder("abc");

        System.out.println(string1.equals(string2));    // true
        System.out.println(sb1.equals(sb2));    // false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return (this == obj);
    }

☁️ equals를 재정의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1. 각 인스턴스가 본질적으로 고유한 경우

값이 아닌 Thread 와 같이 동작하는 개체를 표현하는 클래스라면, 재정의할 필요가 없다.

2. 인스턴스의 논리적 동치성(logical equality)를 검사할 일이 없는 경우

java.util.regex.Pattern 은 equals를 재정의해서 두 Pattern의 인스턴스가 같은 정규표현식을 나타내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클라이언트가 필요하다 판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재정의 하지 않고 Object의 기본 equals만으로 해결된다.

3. 상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 equals가 하위 클래스에도 딱 들어맞는 경우

  • Set 구현체 : AbstractSet이 구현한 equals를 상속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Set<E> extends AbstractCollection<E> implements Set<E>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 this)
              return true;

          if (!(o instanceof Set))
              return false;
          Collection<?> c = (Collection<?>) o;
          if (c.size() != size())
              return false;
          try {
              return containsAll(c);
          } catch (ClassCastException | NullPointerException unused) {
              return false;
          }
      }
 }
  • List 구현체 : AbstractList이 구현한 equals를 상속
  • MAP 구현체 : AbstractMap이 구현한 equals를 상속

4. 클래스가 private이거나 package-private이며, equals 메서드 호출할 일이 없는 경우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equals 의 호출을 막아주면 좋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throw new AssertionError();   //호출 금지
}

☁️ equals를 재정의 해야 하는 경우

값 클래스에서 논리적 동치성을 확인해야 하는데, 상위 클래스의 equals 가 논리적 동치성을 비교하도록 재정의되지 않았을 경우에만 재정의하면 된다.

재정의 하게 되면 Map의 키와 Set의 원소로 넣을 수 있다. 맵이나 집합 모두 데이터를 추가할 때 두 객체의 값이 같은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단, 싱글턴 클래스나 Enum 은 논리적으로 같은 인스턴스가 2개 이상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재정의하지 않아도 된다.

☁️ equals 규약

equals 메서드를 재정의 할때는 반드시 Object 명세에 적힌 일반 규약을 따라야 한다.

1. 반사성(Reflexivit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x)는 true이다.

객체는 자기 자신과 같아야 한다. 해당 요건을 어긴 클래스는, 인스턴스를 컬렉션에 넣은 다음 contains() 를 호출하면 인스턴스가 없다는 결과가 나올 것이다.

2. 대칭성(symmetry)

null 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에 대해, x.equals(y)가 true이면 y.equals(x)도 true이다.

즉, 두 객체는 서로에 대한 동치 여부에 똑같이 답해야 한다.

아래 예제에서 CaseInsensitiveStringequals는 일반 문자열과도 비교를 시도 하고 있다.

public final class CaseInsensitiveString {
    private final String s;

    public CaseInsensitiveString(String s) {
        this.s = Objects.requireNonNull(s);
    }

    // 대칭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return s.equalsIgnoreCase(
                    ((CaseInsensitiveString) o).s);
                    
        if (o instanceof String)  // 한 방향으로만 작동한다!
            return s.equalsIgnoreCase((String) o);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seInsensitiveString cis = new CaseInsensitiveString("Polish");
        String s = "polish";
        System.out.println(cis.equals(s)); // true
        System.out.println(s.equals(cis)); // false
}

하지만 StringequalsCaseInsensitiveString 을 모르기 때문에, s.equals(cis) 에서 false 가 나오게 되어 대칭성에 위반된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 빼주면 정상 동작
        return o instanceof CaseInsensitiveString &&
                ((CaseInsensitiveString) o).s.equalsIgnoreCase(s);
}

3. 추이성(transitivit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z에 대해, x.equals(y)가 true이고 y.equals(z)도 true면 x.equals(z)도 true이다.

해당 속성은 상위 클래스에 없는 새로운 필드를 하위 클래스에 추가하는 상황에서 어기기 쉽다. 미리 결론부터 말하지만, 어떤 방식을 해봐도 상속을 통해서는 equals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

public class Point {  // 부모
    private final int x;
    private final int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Point p = (Point)o;
        return p.x == x && p.y == y;
    }
}
public class ColorPoint extends Point {  // 자식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super(x,y);
        this.color = color;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

대칭성 위배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1, 2);
    ColorPoint cp = new ColorPoint(1, 2, Color.RED);
    System.out.println(p.equals(cp) + " " + cp.equals(p)); // true false
 }

위의 메서드에서 PointColorPoint 를 바꿔서 비교해보면, 그 결과값이 다를 수 있다(대칭성 위배). p.equals(cp) 는 색상 필드를 무시하고, cp.equals(p) 는 입력 매개변수의 클래스 종류가 달라 instanceof 를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추이성 위배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Point))
   return false;

  //o가 일반 Point면 색상을 무시하고 비교한다.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o.equals(this);

  // o가 ColorPoint면 색상까지 비교한다.
  return super.equals(o) && ((ColorPoint) o).color == colo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두 번째 equals 메서드(코드 10-3)는 추이성을 위배한다.
     ColorPoint p1 = new ColorPoint(1, 2, Color.RED);
     Point p2 = new Point(1, 2);
     ColorPoint p3 = new ColorPoint(1, 2, Color.BLUE);
     System.out.printf("%s %s %s%n",
               p1.equals(p2), p2.equals(p3), p1.equals(p3));
}

p1.equals(p2)p2.equals(p3)는 색상을 무시하여 true를 반환하지만, p1.equals(p3)는 색상을 고려하게 되어 false 를 반환하기 때문이다. 둘의 결과값이 다르므로 추이성에 위반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위배

얼핏 객체 지향 추상화인 instanceof 검사를 getClass 검사로 바꾸면 규약도 지키고 값도 추가하면서 구체 클래스를 상속 가능한것 처럼 보이지만, 이는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위반한다.

🔖 리스코프 치환 원칙
부모 타입의 모든 메서드가 하위 타입에서도 똑같이 잘 작동해야 한다.

public class Point{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 null || o.getClass() != getClass())
       return false;
     Point p = (Point) o;
     return p.x == x && p.y == y;
  }
}

위의 코드는 같은 구현 클래스의 객체와 비교할때만 true 를 반환하게 된다. 즉, Point의 하위 클래스를 비교할때는 항상 false를 반환하게 될 것이다.

문제 해결

사실, 객체 지향적 추상화의 이점을 포기하지 않고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새로운 값을 추가하면서 equals 규약을 만족시킬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상속 대신 컴포지션을 사용하라(아이템 18) 라는 아이템을 이용하면 된다.

즉, Point를 상속하는 대신 private 필드로 두고, 일반 Point 를 반환하는 뷰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해당 방식은, equals 규약(대칭성/추이성)을 지키면서 값을 추가할 수 있다.

public class ColorPoint {
    private final Point point;  // 컴포지션
    private final Color color;

    public ColorPoint(int x, int y, Color color) {
        point = new Point(x, y);
        this.color = Objects.requireNonNull(color);
    }

    public Point asPoint() {  // 뷰 반환 메서드
        return point;
    }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
        if (!(o instanceof ColorPoint))
            return false;
        ColorPoint cp = (ColorPoint) o;
        return cp.point.equals(point) && cp.color.equals(color);
    }

    @Override public int hashCode() {
        return 31 * point.hashCode() + color.hashCode();
    }
}

자바 라이브러리에도 구체 클래스를 확장해 값을 추가한 클래스가 존재한다. java.util.Date를 확장한 후, nanoseconds 필드를 추가해 대칭성을 위배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하자.

public class Timestamp extends java.util.Date {
   private int nanos;
   
   public boolean equals(Timestamp ts) {
        if (super.equals(ts)) {
            if  (nanos == ts.nanos)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else {
            return false;
        }
    }
}

4. 일관성(consistency)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y에 대해, x.equals(y)를 반복해서 호출하면 항상 true를 반환하거나 항상 false를 반환한다.

두 객체가 같다면 영원히 같아야 한다. 가변 객체와 달리 불변 클래스와 같은 경우는, 값이 수정될 일이 없기 때문에 웬만하면 불변 클래스로 만드는 것이 좋다.

주의 사항은 클래스가 불변이든 가변이든, 일관성을 깨뜨리지 않기 위해서 equals의 판단에 신뢰할 수 없는 자원이 끼어들면 안된다.

예를 들어, java.net.URLequals 는 주어진 URL과 매핑된 호스트의 IP 주소를 이용해 비교한다. 호스트의 이름을 IP 주소로 바꾸려면 네트워크를 통과해야 하는데, 이는 외부 요인이므로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 따라서 equals는 항시 메모리에 존재하는 객체만을 사용한 결정적(deterministic) 계산만 수행해야 한다.

5. 모든 객체가 null과 같지 않아야 함

null이 아닌 모든 참조 값 x에 대해, x.equals(null)은 false 이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
	if (!o instance of MyType))
    	return false
    MyType mt = (MyType) o;
 }

instanceof 를 사용하면, NullPointerException 과 잘못된 타입이 들어왔을 때 일어날 수 있는 ClassCastException 까지 방지해주므로 명시적으로 null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 equals 메서드 구현 방법

1. 연산자를 사용해 입력이 자기 자신의 참조인지 확인

성능 최적화용으로, 자기 자신이면 true 를 반환한다.

 if (o == this)
      return true;

2. instanceof 연산자로 입력이 올바른 타입인지 확인

이때 올바른 타입은, equals 가 정의된 클래스인 것이 보통이지만, 클래스가 해당 구현한 특정 인터페이스가 될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equals에서 클래스가 아닌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Set, List, Map, Map.Entry 등의 컬렉션 인터페이스들이 여기 해당한다.

 if (!(o instanceof PhoneNumber))
      return false;

3. 입력을 올바른 타입으로 형변환

 PhoneNumber pn = (PhoneNumber)o;

4. 입력 객체와 자기 자신의 대응되는 '핵심' 필드들이 모두 일치하는지 하나씩 검사

모든 필드가 일치하면 true를, 하나라도 다르면 false 를 반환한다. 2단계에서 인터페이스를 사용했다면, 필드 값을 가져올때 해당 인터페이스의 메서드를 사용해야 한다.

 return pn.lineNum == lineNum && pn.prefix == prefix
                && pn.areaCode == areaCode;

타입에 따른 비교 방법

  1. 기본 타입 필드 : == 연산자
  2. 참조 타입 필드 : 각각의 equals 메서드
  3. float / double : Float.compare(float, float) / Double.compare(double, double)
  4. 배열 : 모든 원소가 핵심 필드라면 Arrays.equals()
  5. null 정상 값 취급 참조 타입 필드 : Object.equals(Object, Object)

🔖 equals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
다를 가능성이 크거나 비교하는 비용이 싼 필드를 먼저 비교한다. 동기화용 락 필드 같이 객체의 논리적 상태와 관련 없는 필드는 비교하면 안된다.

☁️ 주의사항

아래와 같이 Object 외의 타입을 매개변수로 받는 equals 메서드는 선언하면 안된다.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 입력 타입은 반드시 Object
   ...
}

해당 코드는 Object.equals를 재정의 한것이 아니라 다중정의한 것이 된다. 이 메서드는 하위 클래스에서의 @Override 애너테이션이 긍정 오류(거짓 양성)을 내게하고 보안 측면에서도 잘못된 정보를 준다.

@Override 애너테이션을 일관되게 사용한다면, 실수를 예방할 수 있다.(아이템 40) 아래 코드는 컴파일되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Override public boolean equals(Myclass o){  // 컴파일 되지 않음
	...
}

💡핵심 정리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equals를 재정의하지 말자. 많은 경우에 Object.equals가 원하는 비교를 정확히 수행해주기 때문이다. 재정의해야 할 때는, 그 클래스의 핵심 필드를 모두 빠짐없이 다섯 가지 규약을 확실히 지켜가며 비교해야 한다.

profile
개인용으로 공부하는 공간입니다. 잘못된 부분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post-custom-bann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