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할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하며,
하지만 위의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지침에 맞지 않는 예로, 상수 인터페이스라는 것이 존재한다. 해당 상수들을 사용하려는 클래스에서는 정규화된 이름을 쓰는 걸 피하고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는 한다.
📚 상수 인터페이스
메서드 없이, 상수를 뜻하는static final
필드로만 이루어진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
// 아보가드로 수 (1/몰)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위의 코드처럼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시이다. 내부 구현을 오히려 인터페이스로 선언해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또한, final
이 아닌 클래스가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모든 하위 클래스의 이름공간이 그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상수로 덮여진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일 경우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 모든 숫자 기본 타입의 박싱 클래스
를 해당 예시로 들 수 있다.
Integer와 Double에 선언된 MIN_VALUE, MAX_VALUE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된다.혹은 싱글턴 클래스에 담아도 좋다.
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
private PhysicalConstants() { } // 인스턴스화 방지: 싱글턴
// 아보가드로 수 (1/몰)
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 6.022_140_857e23;
// 볼츠만 상수 (J/K)
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 = 1.380_648_52e-23;
// 전자 질량 (kg)
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 9.109_383_56e-31;
}
유틸리티 클래스의 상수를 빈번히 사용한다면, 정적 임포트(static import
) 를 통해 클래스의 이름을 생략한 상태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핵심 정리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지, 상수 공개용 수단으로 사용하지 말자.
인터페이스 상수는 함수 블럭에서 사용하는 상수가 아니라.. 인터페이스 함수 파라미터로 들어갈 상수 아닌가요? 잘못알고 있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