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렉션 순회
for (Iterator<Element> i = c.iterator(); i.hasNext(); ){
Element e = i.next();
... //e로 무언가를 한다.
}
▶️ 배열 순회
for (int i = 0; i < a.length; i++) {
..// a[i]로 무언가를 한다.
}
앞선 장에서 말했던 while
문 보다는 낫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for-each
문을 사용하면 모두 해결된다.
for-each
문의 정식 명칭은 향상된 for문(enhanced for statement)
이다.
전통적 for
문과 달리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의 관용구로 컬렉션과 배열 그리고 It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 Iterable 인터페이스
Iter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모든 객체는for-each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public interface Iterable<E> { // 이 객체의 원소들을 순회하는 반복자를 반환한다. Iterator<E> iterator(); }
표기법은 다음과 같고, 내부에서 Iterator
를 사용해서 순회하는 형식으로 동작한다.
for (Element a : elements) {
..// a로 무언가를 한다.
}
서로 크기가 다른 컬렉션 두개를 중첩으로 순회할 때, 아래와 같은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enum Suit { CLUB, DIAMOND, HEART, SPADE }
enum Rank { ACE, DEUCE, THREE, FOUR, FIVE, SIX, SEVEN, EIGHT,
NINE, TEN, JACK, QUEEN, KING }
static Collection<Suit> suits = Arrays.asList(Suit.values());
static Collection<Rank> ranks = Arrays.asList(Rank.values());
for (Iterator<Suit> i = suits.iterator(); i.hasNext(); )
for (Iterator<Rank> j = ranks.iterator(); j.hasNext(); )
deck.add(new Card(i.next(), j.next())); // 문제 발생
마지막 줄에서 i.next()
는 Suit
의 개수만큼 불려야 하는데, 안쪽 반복문에서 호출되는 바람에 Rank
개수만큼 순회되어 숫자가 바닥나면 NoSuchElementException
예외가 터지기 때문이다.
for (Suit suit : suits)
for (Rank rank : ranks)
deck.add(new Card(suit, rank));
아래의 세 가지 경우에 대해서는 일반 for
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컬렉션을 순회하면서 선택된 원소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 for-each
대신 반복자의 remove
메서드를 호출해야 한다. 자바 8부터는 반복자를 사용하지 않고 컬렉션 단에서 removeIf
를 통해 제거할 수 있다.
순회하면서 특정 원소의 값 혹은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면 리스트의 반복자나 배열의 인덱스를 사용해야 한다.
여러 컬렉션을 병렬로 순회해야 한다면 각각의 반복자와 인덱스 변수를 사용해 엄격하고 명시적으로 제어해야 한다.
📚 핵심 정리
전통적인 for문과 비교했을 때 for-each문은 명료하고, 유연하고, 버그를 예방해준다. 성능 저하도 없으므로 가능한 모든 곳에서 for 문이 아닌 for-each 문을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