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 앨리어스는 새로운 타입을 정의하고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터페이스와 유사하다.
인터페이스와 타입 앨리어스를 비교해보자.
//인터페이스
interface Person {
name: string,
age?: number
}
// 빈 객체를 Person 타입으로 지정
const person = {} as Person;
person.name = 'Lee';
person.age = 20;
person.address = 'Seoul'; // Error
// 타입 앨리어스
type Person = {
name: string,
age?: number
}
// 빈 객체를 Person 타입으로 지정
const person = {} as Person;
person.name = 'Lee';
person.age = 20;
person.address = 'Seoul'; // Error
인터페이스와 타입 앨리어스 모두 타입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타입 앨리어스는 원시값, 유니온 타입, 튜플 등도 타입으로 지정할 수 있다.
// 문자열 리터럴로 타입 지정
type Str = 'Lee';
//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Union = string | null;
// 문자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Name = 'Lee' | 'Kim';
// 숫자 리터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Num = 1 | 2 | 3 | 4 | 5;
// 객체 리터럴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Obj = {a: 1} | {b: 2};
// 함수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Func = (() => string) | (() => void);
// 인터페이스 유니온 타입으로 타입 지정
type Shape = Square | Rectangle | Circle;
// 튜플로 타입 지정
type Tuple = [string, boolean];
const t: Tuple = ['', '']; // Error
인터페이스는 extends 또는 implements될 수 있지만 타입 앨리어스는 extends 또는 implements될 수 없다. 그러므로 상속을 통해 확장이 필요하다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하지만 인터페이스로 표현할 수 없거나 유니온 또는 튜플을 사용해야하면 타입 앨리어스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