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와 디지털

정성현·2022년 5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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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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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성과 불연속성

컴퓨터가 정보를 표현하는 방식 세 가지

  • 컴퓨터는 디지털 처리 장치다. 즉, 컴퓨터는 불연속적인 덩어리로
    입력받고, 불연속적인 값을 갖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 컴퓨터는 정보를 비트로 표현한다. 비트는 이진 숫자로 , 0 또는 1
    인 수이다.

  • 비트는 모여서 더 큰 정보를 표현한다. 숫자, 문자, 단어, 이름, 소
    리, 사진, 영화부터 이러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명령어
    에 이르기까지 모두 비트가 모여 표현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 아날로그 : 다른 어떤 것이 변함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값이라는 개념을 전달하는 단어다 . 현실에서 우리가 다루는 사물 대부분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 수도꼭지나 자동차 핸들을 예로 들 수 있다.

  • 디지털 : 디지털 시스템은 불연속적인 값을 다루므로 가능한 값의 수가 정해져 있다. 방향 지시등은 좌측 또는 우측 등이 켜져 있거나 양쪽 모두 꺼져 있다. 어떤 것이 조금 변하면, 다른 어떤 것은 변하지 않거나 한 값에서 다른 값으로 갑자기 변한다. 결국 컴퓨터는 아날로그 정보보다 디지털 데이터가 더 다루기 쉽다.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로 바꾸기

  • 이미지 디지털화하기

아날로그 카메라 : 화학 물질을 입힌 플라스틱 필름에 있는 감광 영역을 피사쳬에서 오는 빛에 노출하여 영상을 만들어 낸다. 받아들인 빛은 필름 내 염료에 영향을 미친다. 이때 색상은 착색 염료의 양에 따라 다르게 표시된다.

디지털 카메라 : Red, Green, Blue 빛의 양을 측정하는 세 개의 검출 소자로 구성된다 . 각 요소는 화소라는 뜻에서 픽셀이라고 한다.

  • 음향 디지털화하기

음압 파장의 y축은 음의 강도나 세기를 나타내고, x축은 시간이다. 초당 지나가는 파동의 개수가 음의 높이 또는 주파수가 된다. 곡선의 높이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측 정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측정값은 모아 두면 곡선의 값에 가까운 일련의 수치가 된다. 더 자주, 더 정밀하게 측정할수록 근사치는 더욱 정확해진다. 이렇게 얻은 일련의 수가 파형의 디지털 표현이며, 이는 저장되고, 복사되고, 조작되고, 다른 곳으로 전송될 수 있다

  • 영화 디지털화하기

일련의 정지 영상을 차례대로 빠르게 연속해서 보여 줌으로써,사물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착시 현상을 만드는 방법을 시연했다. 오늘날 영화는 초당 24프레임의 비율 , TV는 초당 25프레임 또는 30프레임의 비율로 이미지를 보여 주며, 이는 인간의 눈이 일련의 장면을 연속적인 움직임으로 인지할 정도로 충분히 빠른 속도다. 영화의 디지털 표현은 음향과 영상 요소를 결합하고 동기화한다.

  • 텍스트 디지털화하기
    글자를 대표적으로 디지털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아스키 코드이다. 아스키코드는 각각의 문자에 숫자를 부여함으로써 표현을 하는 것이다. 1963년에 표준화가 되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표현은 모든 종류의 정보와 더불어 숫자값으로 변환 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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