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객체

seul_velog·2021년 12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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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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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객체(Object)란?

객체란 여러 속성(property)을 하나의 변수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 타입이다.


1-1. 객체의 특징

  • 자바스크립트는 객체를 기반으로 돌아가는 스크립트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이다.

  • 자바스크립트의 자료형은 Primitive 타입과 Object 타입이 있다. 즉 Primitive 타입 이외의 모든 변수는 객체 타입이다.


📌 키(key)와 값(value)으로 구성된 프로퍼티(Property)들의 집합이다.
const user = { name : 'seul', age: 5 };
▶ 총 두가지의 key(name, age)와 그에 상응하는 value(seul, 5)가 들어가 있다.


📌 Object(객체)와 Primitive(원시) 타입의 가장 큰 차이점은 Reference(참조)에 있다.
▶ 원시 타입 변수는 다른 변수에 값을 할당하거나 함수 인자로 넘길 때, 값을 복사하여 전달하지만, 객체는 메모리 주소를 복사시키며 값 자체는 복사되지 않고 같은 객체를 참조한다.

let user = { name: "John" };
let admin = user; // copy the reference


1-2. 프로퍼티(Property)

객체의 정의된 식별자에 함수를 제외한 자료형과 배열을 할당한 식별자를 프로퍼티라고 부른다.

  • 프로퍼티는 키(이름) 으로 구성된다. 프로퍼티 키 는 프로퍼티를 식별하기 위한 식별자(identifier)다.
    - key : 빈 문자열을 포함한 모든 문자열 또는 symbol 값.
    - value : 모든 값.
  • key에 문자열이나 symbol 이외의 값을 지정하면 암묵적으로 문자열 타입으로 변환되며,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를 중복 선언하면 나중에 선언한 프로퍼티가 먼저 선언한 프로퍼티를 덮어쓴다. 배열과는 달리 객체는 프로퍼티를 열거할 때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다.

❗️ ✍️ 객체의 프로퍼티(키) 명명시 주의할 점

1) 유효한 자바스크립트 문자열이거나 문자열로 변환이 가능한 것이면 어떤 것이든 가능하며, 심지어 빈 문자열도 된다.
(프로퍼티 키에 문자열이나 symbol 값 이외의 값을 지정하면 암묵적으로 타입이 변환되어 문자열이 된다. )

2) 프로퍼티 키는 문자열이므로 '" 를 사용한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유효한 이름인 경우, 따옴표를 생략할 수 있다.

3) 자바스크립트 식별자(identifier)로 적합하지 않으면 (하이픈, 빈칸을 포함하거나 숫자로 시작하는 이름 등), 대괄호 [] 를 이용한 표기법으로만 접근이 가능하다.

4) 예약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면 에러가 뜨지는 않지만 예상치 못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자.


1-3. 메소드

객체의 정의된 식별자에 함수를 할당한 해당 식별자를 메소드라고 부른다.

  • 프로퍼티 값으로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이렇게 프로퍼티 값이 함수일 경우,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메소드라 부른다. 즉, 메소드는 객체에 제한되어 있는 함수를 의미한다.



2. 객체 생성 방법

2-1. 객체 리터럴

  • object literal syntax
const user = {};  
const user = {    
  name: 'seul',
  age: 20       
};
  • 중괄호 {} 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그 선언을 객체 리터럴 이라고 한다.
  • {} 내에 1개 이상의 프로퍼티를 기술하면 해당 프로퍼티가 추가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 {} 내에 아무것도 기술하지 않으면 빈 객체가 생성된다.

2-2. Object 생성자 함수

  • Object constructor syntax
const user = new Object();
//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 new Object();
// 프로퍼티 추가
person.firstName = "lee";
person.gender = "male";
person.age = 12;
person.eyeColor = "black";
  • new 연산자와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빈 객체 생성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하는 방법이다.
  • 객체가 소유하고 있지 않은 프로퍼티 키에 값을 할당하면 해당 객체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값을 할당한다.
  • 이미 존재하는 프로퍼티 키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은 할당한 값으로 변경된다.

2-3. 생성자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이다. 기존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선언하고 new 연산자를 붙여서 호출하면 해당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 동작한다.

객체 리터럴 방식과 Object 생성자 함수 방식은 프로퍼티 값만 다른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때 불편하다. 아래 예제를 살펴보자.

//ex1.)
const person1 = { name: 'bob', age: 2 };
const person2 = { name: 'steve', age: 4 };
const person3 = { name: 'jey', age: 6 };

▶ 만약 ex1. 에서 person4, 5, 6...을 만들고 싶을 때 위와 같이 계속해서 열거한다면 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다.

//ex2.)
function Person(name, age){
    this.name = name;
    this.age = age;
    const hasjob = true; // 함수 내에서 선언된 일반변수
}

const person1 = new Person('bob', 2);
const person2 = new Person('steve', 4);
const person3 = new Person('jey', 6)

console.log(person1); // Person {name: 'bob', age: 2}
console.log('person1: ', typeof person1); // person1: object
console.log(person.hasjob); // undefined
  • 이렇게 ex2. 와 같이 작성하면 JavaScript 엔진이 알아서 오브젝트를 생성해준다.

  • this 에 연결되어 있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는 public(외부에서 참조 가능)하다.

  • 생성자 함수 내에서 선언된 일반 변수는 private(외부에서 참조 불가능)하다. 즉,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는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나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다.

  • 5행 에서 함수명의 첫문자를 대문자로 기술한 이유
    : 생성자 함수는 일반 함수이다. 다만, 이것이 생성자 함수임을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일반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함수 이름 첫 글자를 대문자로 써서 혼란을 방지해 주는 것이다.

📌 check !

  • 생성자 함수는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해야 한다.
  • new 와 함께 호출하면 내부에서 this 가 암시적으로 만들어지고, 마지막엔 this 가 반환된다.
  • 생성자 함수는 유사한 객체를 여러 개 만들 때 유용하다.



3. 객체 접근 방법

객체의 프로퍼티 값에 접근하는 방법은 마침표. 표기법과 대괄호[] 표기법이 있다.

//ex1.)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console.log(my);  // {name: 'seul', age: 15, gender: 'F'}
console.log(my.name);  // seul
console.log(my['name']);  // seul

console.log(my[name]);  // undefined
console.log(my.job);  // undefined



//ex2.)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const mn = my.name;
const ma = my.age;
const mg = my.gender;

console.log(mn);  // seul
console.log(ma);  // 15
console.log(mg);  // F
  • 프로퍼티 키가 유효한 자바스크립트 이름이고 예약어가 아닌 경우 프로퍼티 값은 마침표 . 표기법, 대괄호 [] 표기법 모두 사용할 수 있다.
  • 대괄호 [] 표기법을 사용하는 경우, 대괄호 내에 들어가는 프로퍼티 이름은 반드시 문자열 '', "" 이어야 한다.

❗️ 위 ex1. 에서 스트링 처리를 하지 않았더니 undefined 가 나온 걸 볼 수 있다. 또, 객체에 존재하지 않는 프로퍼티를 참조하면 마찬가지로 undefined 를 반환한다.


✍️ 추가적으로 궁금했던 것

❓ 그렇다면 . or [] 둘다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상황에서는 어떤걸 써야할까?
(1) . (닷)을 써서 프로퍼티를 작성할 경우
: 코딩하는 그 순간 우리가 그 키에 해당하는 값을 받아오고 싶을 때 쓴다. (코딩하는 순간에는 그냥 닷을 쓰면 될 것 같다.)

(2) [] (대괄호)을 써서 프로퍼티를 작성할 경우
: 계산된 프로퍼티(Computed properties) 라고 한다.
우리가 정확하게 어떤 키가 필요한지 모를 때, 즉 런타임에서 그 값이 결정될 때 이것을 쓴다. (실시간으로 원하는 키의 값을 받아오고 싶은 상황)

function printValue(obj, key) {
    console.log(obj[key]); // console.log(obj.key);는 에러가 뜬다.
}
printValue(my, 'name');
printValue(my, 'age');
  • 2행이 console.log(obj.key); 라면 에러가 뜬다
    원리는 이렇다 > 오브젝트에 key라는 프로퍼티가 들어있니? > no. 오브젝트 key라는 프로퍼티는 들어있지 않아. > 에러
  • 그래서 이럴때는 computed properties 를 쓴다.

✍️ 또, 예제 ex.1)ex.2) 로 접근방법을 조금 달리 작성해보고 나니 그 차이가 조금 보이는데, 어떤 경우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면 어떤식으로 작동or응용 되는지 알아봐야겠다.🤔




4. 객체의 Key / Value 갱신하기

프로퍼티 값 갱신하기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my.name = 'kim'
console.log(my.name);  // kim
console.log(my['name']);  // kim
  • 객체가 소유하고 있는 프로퍼티에 새로운 값을 할당하면 프로퍼티 값은 갱신된다.



5. 객체의 Key / Value 추가하기

프로퍼티 동적 생성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my['blood-type'] = 'O'
console.log(my['blood-type']);  // O 



6. 객체의 Key / Value 삭제하기

프로퍼티 삭제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my['blood-type'] = 'O'
console.log(my['blood-type']);  // O (위에서 추가한 프로퍼티)


delete my['blood-type'];
console.log(my['blood-type']);  // undefined

delete my.name;
console.log(my.name);  // undefined

console.log(my);  // {age: 15, gender: 'F'}
  • delete 연산자를 사용하면 객체의 프로퍼티를 삭제할 수 있다. 이때 피연산자는 프로퍼티 키이어야 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dynamically typed language 이므로, 추후에 추가 및 삭제도 가능하다.😅 동적으로 타입이 런타임 때 결정된다. (Runtime :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있을 때)




7. in operator

in 연산자는 명시된 속성이 명시된 객체에 존재하면 true를 반환한다. in operator는 해당하는 오브젝트 안에 키가 존재하는지 확인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ex1.)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console.log('name' in my);  //true
console.log('age' in my);  //true
console.log('gender' in my);  //true
console.log('blood-type' in my);  //false


//ex.2)
const color1 = new String('green');
'length' in color1  //true


//ex.3)
const food = { fruite: 'orange', dessert: 'ice_cream', vegetable:'lettuce' }
delete food.fruite;
'fruite' in food;  // false, fruite에 따옴표 처리를 해줘야 에러가 뜨지 않는다.
//ex.3-1)
const trees = new Array('redwood', 'bay', 'cedar', 'oak', 'maple');
delete trees[3];
3 in trees;  // false
  • in 연산자의 오른쪽에는 객체를 명시해야 하며, 객체가 아닐 경우 오류가 난다.
  • 값(배열의 내용)이 아닌, 키(인덱스)를 명시해야 한다.
  • delete 연산자로 제거된 속성에 대해서는 false를 반환한다.
  • 리턴값은 boolean 형태이다.




8. for-in 문

객체(배열 포함)에 포함된 모든 프로퍼티에 대해 루프를 수행할 수 있다. (모든 키들을 받아와서 일들을 처리하고 싶을 때 쓰인다.)


const my = {
    name : 'seul',
    age : 15,
    gender : 'F'
}

for(const a in my)
    console.log( a +' : '+ my[a]);

// name : seul
// age : 15
// gender : F

✍️ my 가 가지고 있는 key 들이 블럭을 돌 때마다 a 라는 지역변수에 할당된다. 그래서 콘솔에 a 를 출력하게 되면 my 안에있는 모든 key 들이 출력된다.

📌 for–in 문은 객체의 프로퍼티를 순회하기 위해 사용하고 for–of 문은 배열의 요소를 순회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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