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 (2. 다양한 분야)

seulb·2022년 3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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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경제 산업 분야
    -비대면 기술을 도와주는 XR 웨어러블 기기인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가 있습니다. 홀로렌즈를 착용하면 3D 홀로그램이 펼쳐지고, 착용 중인 현장 직원과 상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원격 조종까지 할 수 있어 현장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건설 분야에서는 가상의 모델하우스를 만들어 고객들이 직접 탐방하는 기분이 들도록 하기도 합니다.

  2. 의학 분야
    -현재 의료계 전반적으로 상용화되지는 않았지만 수술 분야와 해부 연습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XR 기술을 이용한 사례로 뇌졸중 환자의 신경학적 문제를 돕는 경우도 있고, 심리학적인 치료까지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불안증이나 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가상현실을 이용한 치료가 가능한데요. 가상현실 속의 사람을 위로하고, 그 사람을 위로하는 자신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병중이 완화되는 현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 앞에서도 소개했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홀로렌즈가 코로나19 의료 현장에서도 활약을 했는데요. 실제로 홀로렌즈를 착용하여 엑스레이나 CT촬영 영상을 전달받아 확인하거나,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의료진에게 공유할 수 있는 등 활발히 사용되어 그 가능성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3. 자동차 분야
    -주행차가 '운전 모드'를 누르면, 차량 전면의 유리창에 증강된 현실이 영화 속 장면처럼 쫙 펼쳐집니다. 이것은 현실과 함께 혼합된 MR이 펼쳐지는 것인데요. 이러한 XR 기술은 비디오 투시가 된 차량은 XR을 활용한 3D 홀로그램 콘텐츠로 차량 내·외부 센서를 통해 지리정보와 주행 상황을 인식하고 연계된 기술입니다.

  4. 교육 분야
    -AR기술을 이용해 책에 있는 내용 뿐 아닌 영상이나 3D모델링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증강되어 교육 산업에서도 흥미롭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흥미를 넘어 다양한 콘텐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예술작품과 결합해 또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하거나 식물이나 동물, 곤충을 식별하고 관찰할 수 있게 하는 등 실제적인 학습 방법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그 활용도를 잠깐 보면, XR기술을 통해 멸종 위기의 동물들을 생생하게 볼 수 있거나 가상의 우주 공간으로 직접 우주여행을 떠나 우주를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5. 예술 분야
    -예술 분야 대부분은 관객들과 함께 호흡하며 작품을 선보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관객들과 함께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예가 XR기술을 통해 선보여지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로 2020년 칸 국제영화제의 XR 기술을 활용한 전시가 있었습니다. 이 전시는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로 전시를 돌아다닐 수 있는 인터페이스 가능한 장치를 설치하였고, 관객들은 아바타가 되어 전시공간을 돌아다니며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단순한 전시 관람이 아니라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한 전시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 일반인들에게 상용화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가상 미술 공간의 인터페이스가 가능케 하려면 최고 사양의 PC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로 마이크로소트사의 홀로렌즈를 착용했을 때, 텅 빈 곳에 무대가 설치되어, 공연까지 볼 수 있는 것이 소개되었는데요. 이러한 것들이 상용화되어 안방에서도 좋은 무대를 생생하게 볼 수 있는 날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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