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와 Eclipse
연산자는 덧셈뺄셈곱하기나누기 간단한 것이므로 스킵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일반적으로 메로리 공간에 값을 넣을때 각 값을 넣는 메모리 주소가 있다. 그 메모리 주소를 편하게 보기 위해 대신해주는 것이 변수이다. 변수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으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문자열 비교에는 == 대신 equals()를 사용해야 한다.
조건문 조건을 만족할때만 {}를 수행 반복문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를 수행 조건식|조건식이 참일 조건 ---|--- 90 100 |정수 x가 0보다 작거나 100보다 클 때 x % 3 == 0 && x % 2 != 0 |정수 x가 3의 배수지만, 2의 배수는
Math.random() 0.0과 1.0 사이의 임의의 double값을 반환 만약에 내가 1 ~ 3중에 랜덤으로 하나를 갖고 싶다. 이렇게 곱셈과 덧셈뺄셈 그리고 형변환을 이용해서 난수의 범위를 정할 수 있다.
for문 작성방법 중첩 for문 구구단 2중배열 3중배열 이처럼 복잡한 내용을 for중첩문을 이용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름 붙은 반복문 조금 중요한 내용으로 보인다. 이를 이용하면 중첩된 for문 안에서 원하는 for문을 종료시킬 수 있는 것 같다.
한 클래스 안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메서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한다.반환 타입은 영향없다.예제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마다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인스턴스 생성시 수행할 작업(iv 초기화)에 사용이름이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한다.리턴값이 없다.(void 안붙임)모든 클래스는 반드시 생성자를 가져야 한다.
기존의 클래스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코드의 재사용)두 클래스를 부모와 자식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Child 클래스와 Parent 클래스는 상속관계다.자손은 조상의
서로 관련된 클래스의 묶음클래스는 클래스 파일(\*.class), 패키지는 폴더. 하위 패키지는 하위 폴더클래스의 실제 이름(full name)은 패키지를 포함.(java.lang.String)rt.jar는 클래스들을 압축한 파일(JDK설치경로\\jre\\lib에 위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패키지이름을 생략할 수 있다.컴파일러에게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를 알려준다.java.lang패키지의 클래스는 핵심패키지여서 import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String, Object, System, Tread ...import문은 패키지문과 클
미완성 설계도. 미완성 메서드를 갖고 있는 클래스다른 클래스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 인스턴스 생성 불가.상속을 통해 추상 메서드를 완성해야 인스턴스 생성가능미완성 메서드. 구현부(몸통, {})가 없는 메서드꼭 필요하지만 자손마다 다르게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
추상 메서드의 집합구현된 것이 전혀 없는 설계도.껍데기(모든 멤버가 public)인터페이스의 조상은 인터페이스만 가능(Object가 최고 조상 아님)다중 상속이 가능.(추상메서드는 충돌해도 문제 없음)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 메서드를 완성하는 것이 때, Fighter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멤버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캡슐화)내부 클래스의 종류와 유효범위(scope)는 변수와 동일private, protected, (default), public 다 됨이름이 없는 일회용 클래스. 정의와 생성
컴파일 에러(compile-time error) : 컴파일 할 때 발생하는 에러런타임 에러(runtime error) : 실행 할 때 발생하는 에러논리적 에러(logical error) : 작성 의도와 다르게 동작(종료가 안됨)에러 : 심각한 오류예외 : 미약한 오류에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 오직 11개의 메서드만을 가지고 있다.notify(), wait() 등은 쓰레드와 관련된 메서드이다.
8개의 기본형을 객체로 다뤄야할 때 사용하는 클래스.모든 숫자 래퍼 클래스의 조상.(byte, short, integer, long, 등등...)이런것들이 있구나 하고 생각하면 된다.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다양한 방법n진법의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하는 방법JDK1.5이
날짜와 시간을 다룰 목적으로 만들어진 클래스(JDK1.0)Date의 메서드는 거의 deprecated(앞으로 사용하지 말라)되었지만, 여전히 쓰이고 있다.\-Date 클래스를 개선한 새로운 클래스(JDK1.1). 여전히 단점이 존재Date와 Calendar의 단점을 개
java.text패키지의 DecimalFormat, SimpleDateFormat숫자와 날짜를 원하는 형식으로 쉽게 출력 가능(숫자, 날짜 -> 형식 문자열)형식 문자열에서 숫자와 날짜를 뽑아내는 기능(형식 문자열 -> 숫자, 날짜)숫자를 형식화할 때 사용(숫자 ->
여러 객체(데이터)를 모아 놓은 것을 의미표준화, 정형화된 체계적인 프로그래밍 방식기능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정해놓았기 때문에 자유도는 떨어지지만, 프로그래밍의 생산성이 올라감. 유지보수도 용이해짐.컬렉션(다수의 객체)을 다루기 위한 표준화된 프로그래밍 방식컬렉션을
컴파일시 타입을 체크해 주는 기능(compile-time type check)객체의 타입 안정성을 높이고 형변환의 번거로움을 줄여줌타입 안정성을 제공한다.타입체크와 형변환을 생략할 수 있으므로 코드가 간결해 진다.컴파일 타임에서 미리 오류를 발생시켜 수정할 수 있게 해
자동으로 값이 매겨진다 0, 1, 2, 3enum 열거형이름 { 상수명1, 상수명2, ... }enum Direction {EAST, SOUTH, WEST, NORTH}copareTo는 뺄셈. 왼쪽이 크면 양수 같으면 0 오른쪽이 크면 음수.enum Direction
주석처럼 프로그래밍 언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유용한 정보를 제공\*가 붙은 것은 메타 애너테이션오버라이딩을 올바르게 했는지 컴파일러가 체크하게 한다.오버라이딩할 때 메서드 이름을 잘못적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다.이를 방지하기 위해오버라이딩이 아니라고 알려줌.앞으
프로세스 : 실행 중인 프로그램, 자원(resuources)과 쓰레드로 구성쓰레드 :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 작업을 수행. 모든 프로세스는 하나의 쓰레드를 가지고 있다.하나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것보다 하나의 새로운 쓰레드를 생성하는 것이 더 적은 비용이 든다.
근본적으로 동일. 함수는 일반적 용어, 메서드는 객체지향개념 용어함수는 클래스에 독립적, 메서드는 클래스에 종속적메서드의 이름과 반환타입을 제거하고 '->'를 블록{} 앞에 추가한다.반환값이 있는 경우, 식이나 값만 적고 return문 생략 가능(끝에';' 안붙임)매개
I/O & stream I/O : Input & Output 스트림 : 데이터를 운반하는데 사용되는 연결통로 단방향 통신으로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하려면 입력스트림(input stream)과 출력스트림(ouput stream), 모두 2개의 스트림이 필요하다. 바이
두 대 이상의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하여 네트워크(network)를 구성하는 것.여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네트워킹 예제들과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을 정도 수준의 내용만을 다룰 것이다.이걸 발전시키면 메신저나 간다한 온라인게임을 내 손으로 해버리기.서버 :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