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 코딩클럽] 개인 프로젝트 개발일지 #2

seungmi lee·2020년 8월 16일
0

Sparta Coding Club

목록 보기
2/5
post-thumbnail

🏃‍♀️ 스파르타 코딩클럽 6주차 - 1

내가 만든 기획안을 발표 후 우선수위를 정했다. 8주차까지 생각보다 작업할 수 있는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아서 일단 최다 당첨지역과 지도 API 연동은 맨 마지막으로 미루고 작업하기로 했다. 기획안과 API 설계까지 마쳤으니 이제 프로젝트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겠다...! 일단 프론트 화면부터 구성한 뒤 스크립트와 데이터 연동을 작업할 예정이다.



AWS EC2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EC2 사용권을 구입하여 모두가 나의 웹서비스에 접근 가능할 수 있도록 했다. OS로 리눅스의 Ubuntu를 설치하고, git bash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리눅스에서 패키지도 설치하고 서버 실행도 해봤다. git bash를 종료하면 실행 중이던 서버도 종료가 되서 계속 켜놔야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nohup python -u app.py & 이 코드를 통해서 내가 실행할 파일을 백그라운드로 실행하게끔 하여 git bash를 종료해도 계속 서버가 실행되도록 하였다.


API 설계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내가 앞으로 만들 API에 대한 설계를 해봤다. 처음엔 내가 입력한 번호를 서버에 보내고 결과를 뿌려줄 때 내가 번호를 입력한다는 기능을 POST라고 생각했다.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번호를 보내지만 결국엔 결과를 뿌려주기 위함이기 때문에 GET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단순히 클라이언트가 서버에게 데이터를 보낸다고 해서 POST가 아닌 업데이트, 삭제가 되는지 잘 살펴보고 판단해야겠다. 지금은 기능이 Read 밖에 없지만 이 프로젝트 이후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를 다 사용해볼 수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싶다!

기능요청 URL요청 방식요청 데이터응답 데이터
해당차 당첨정보 조회(Read)/resultGET없음(JSON 형식) 'result'= 'success', 'win_result'= 해당차 당첨정보 리스트 (순위, 당첨수, 총 당첨금액, 1게임당 당첨금액)
해당차 당첨번호 조회(Read)/win-numGET없음(JSON 형식) 'result'= 'success', 'win_num'= 해당차 당첨번호
내 번호 작성 및 결과 불러오기(Read)/my-numGET번호(num)(JSON 형식) 'result'= 'success', 'my_result'= 내 번호 일치여부 / 당첨결과
당첨판매점 조회(Read)/storeGET없음(JSON 형식) 'result'= 'success', 'store'= 당첨판매점 리스트 (번호, 상호명, 당첨횟수)
  • 요청 URL 작성 시 Underbar 대신 Dash를 사용하여 소문자로 작성하였다.

ToDo List

✔ 6주차

  • ✅ 프론트 화면 그리기
  • ✅ 각 회차별 타이틀 및 날짜 크롤링 및 db 저장 뿌려주기
  • ✅ 해당차 당첨내역 크롤링 및 db 저장 및 뿌려주기
profile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