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 DAY 36
스프린트가 끝나고 여유 시간이 있어서 기본 스프린트보다 좀 더 그럴듯한 유튜브 클론코딩에 도전해봤다. 아직 원하는 만큼의 결과물은 아니지만 리액트를 다루는 일이 전보다는 수월해진 것 같아서 만족스럽다.
+) 데모 영상을 gif로 제작했는데 첨부가 되질 않는다. 여기에서 오늘 작업한 유튜브 클론 앱 작동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 한 일
- Toy Problem - 멱집합
- recast.ly-ajax 스프린트
- React를 이용한 YouTube 클론 앱 제작
- AJAX 요청을 통해 YouTube Data API를 앱에 연결하는 작업 완료
- Single Page App을 위한 Client Side Routing 학습
- 사이드 프로젝트 Super-village PR 보내기
기억할 것
- git을 이용한 프로젝트 상태관리를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upstream repo와 remote repo, local repo의 싱크를 맞추는 일이다. (이 문제로 팀원들과 한참을 고생했던 것 같다. 이번 기회에 git을 사용하는 법을 제대로 익혀보자 ㅇㅅㅇ!!)
더 공부할 것
- 컴포넌트 구조 설계하기
- MVC
- MVVM(설계가 굉장히 어렵지만 굉장히 유연하다는 특징이 있다고 함)
- Sourcetree 사용
내일 할 일
- Toy Problem
- React Hook 학습
- 오늘 만든 유튜브 클론 앱 Hook으로 리팩토링 해보기
이번 스프린트도 강제 솔로데이였다. IM 코스가 진행될수록 페어 프로그래밍에 참가하지 않으시는 동기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 씁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