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내용
앞으로 할 일들
- 항상 프로젝트 시작 할 때 반드시 설계를 해라!!
- 설계를 할 때 코드의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고려해라!
- 펜 종이를 사용하면서 공부하고 설계하고 코딩하고!!! 정말 중요
- 프로젝트를 끝나면 꼭 배웠던점, 해결되지 않은 점, 고민한 점 등등 README 에 정리해라 !! 꼭꼭
- 지금 회고하고 정리하는 것이 휠씬 중요!
좋은 말들
- 리뷰어들이 남긴 것들은 현업자 남겨준거라서 리뷰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자.
- 신입들은 얼마나 잘하는지를 보는게 아니라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보려는 것이다.
디자인 패턴
- 한글로 번역하면 설계 양식.
- 4명의 깡패가 만듬.
- 천재 선배들의 삽질 기록물
디자인 패턴의 장점
- oop의 다양한 문제상황 예방
- 협업 효율 향상
- 의사소통 증진
- 안정화, 최적화
- 재사용성
- 단!!! 적절히 잘 사용했을 때 너무 과해도 부족해도 안됨.
디자인 패턴 vs 아키텍쳐
- 아키텍쳐의 사전적 정의는 건축물, 구조
- 아키택쳐는 더 큰 느낌.
UML
ios는 mvc 패턴을 채택하고 있다.
- mvc 모두가 객체들이다!
- 사용자에 보이는 것은 뷰
- 나머지는 컨트롤러와 모델
- 모델은 당분간은 사용안할 것임.
- 모델은 개발자가 정의해서 씀.
- viewController는 컨트롤러!
주스메이커 클래스 만들기
- 과일 열거형 타입
- 과일주스 열거형 타입
- 주스메이커 클래스
🤔문제점 / 고민한 점
- 과일의 재고를 열거형과 딕셔너리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지 고민헀다.
- 재사용성과 확장성을 고려해서 클래스 설계 해보기..
😃해결방법
- 딕셔너리는 키가 없으면 옵셔널 타입을 리턴해서 enum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