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RP -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문액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UI 변경할 때나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할 때를 예로 들 수 있다.
결론: 한 클래스 내에 너무 많은 기능을 부여하지 않아야 한다.
2. OCP - 개방 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앞서 본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 근데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데 이러면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왜냐하면, 인터페이스와 구현 클래스에 동시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결론 : 인터페이스를 통해 여러 클래스로 확장은 지향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변경하는건 지양해야한다.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한다.
결론 : 구현체인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부모 인터페이스에서 인자로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어야한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론: 기능에 맞게 인터페이스도 나눠서 만들어야한다. 그래야 다른 인터페이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라.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앞서 본 역할에 의존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
결론 : 인터페이스가 구현체에 의존해야지,구현체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면 안된다.
-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고, SOLID 중 OCP와 DIP가 핵심이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하기 때문에 DI, DI 컨테이너를 활용하여 OCP와 DIP를 지키며 개발을 해야한다.
- 그러면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고, 쉽게 부품 교체하듯 개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