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핵심]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OLID)

신재원·2022년 12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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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ring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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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 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 클수 있고 , 작을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것이다.
  • 예 ) UI 변경 ,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OCP 개방 - 폐쇄 원칙

  • 소프트 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 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문제점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 MemberRepository m = new 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코드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수가 없다.
    • 문제 해결방법
      • 객체를 생성하고 ,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 설정자가 필요하다.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 하지만 뒤로 가게 구현을 한다면 LSP 위반인것이다.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것이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 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쉽게 이야기하면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말고 ,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것과 같은 맥락이다.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진다.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 ,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1. MemberRepository m = new MemberRepository(); // 기존코드
2.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코드

  • DIP 위반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 할수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
  • 다형성 만으로는 OCP , DIP를 지킬 수 없다.
  • 다른 뭔가가 더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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