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악한 암흑의 군주 이민혁은 드디어 마법 구슬을 손에 넣었고, 그 능력을 실험해보기 위해 근처의 티떱숲에 홍수를 일으키려고 한다. 이 숲에는 고슴도치가 한 마리 살고 있다. 고슴도치는 제일 친한 친구인 비버의 굴로 가능한 빨리 도망가 홍수를 피하려고 한다.
티떱숲의 지도는 R행 C열로 이루어져 있다. 비어있는 곳은 '.'로 표시되어 있고, 물이 차있는 지역은 '*', 돌은 'X'로 표시되어 있다. 비버의 굴은 'D'로, 고슴도치의 위치는 'S'로 나타내어져 있다.
매 분마다 고슴도치는 현재 있는 칸과 인접한 네 칸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물도 매 분마다 비어있는 칸으로 확장한다. 물이 있는 칸과 인접해있는 비어있는 칸(적어도 한 변을 공유)은 물이 차게 된다. 물과 고슴도치는 돌을 통과할 수 없다. 또, 고슴도치는 물로 차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없고, 물도 비버의 소굴로 이동할 수 없다.
티떱숲의 지도가 주어졌을 때, 고슴도치가 안전하게 비버의 굴로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고슴도치는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이동할 수 없다. 즉, 다음 시간에 물이 찰 예정인 칸으로 고슴도치는 이동할 수 없다. 이동할 수 있으면 고슴도치가 물에 빠지기 때문이다.
고슴도치를 인접한 칸으로 이동시키고, 물을 인접한 칸으로 침범시킨다.
이 방법을 반복해서 도달할 수 있다면 최단 거리를 출력하고,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출력해준다.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class Node {
int x,y,c;
Node(int x, int y, int c) {
this.x = x;
this.y = y;
this.c = c;
}
}
class Coordinate {
int x,y;
Coordinate(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public class Main {
static final int dx[] = {0,0,-1,1};
static final int dy[] = {-1,1,0,0};
static char map[][];
static boolean h_visited[][];
static boolean w_visited[][];
static ArrayList<Coordinate> water_location = new ArrayList<Coordinate>();
static int R,C;
static Coordinate hgh, cav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R][C];
h_visited= new boolean[R][C];
w_visited= new boolean[R][C];
for(int i=0; i<R; i++) {
String s = br.readLine();
for(int j=0; j<C; j++) {
map[i][j] = s.charAt(j);
if(map[i][j] == '*') {
water_location.add(new Coordinate(j,i));
w_visited[i][j] = true;
} else if(map[i][j] == 'S') {
hgh = new Coordinate(j,i);
} else if(map[i][j] == 'D') {
cave = new Coordinate(j,i);
}
}
}
int answel = BFS();
if(answel == -1) {
System.out.println("KAKTUS");
} else {
System.out.println(answel);
}
}
static int BFS() {
Queue<Node> que = new LinkedList<>();
que.add(new Node(hgh.x, hgh.y, 0));
while(!que.isEmpty()) {
int qs = que.size();
h_visited = new boolean[R][C]; //초기화
for(int i=0; i<qs; i++) {
Node v = que.poll();
if(v.x == cave.x && v.y == cave.y) {
return v.c;
}
if(map[v.y][v.x] == '*') {
//현재 고슴도치 위치가 물로 차있으면
continue;
}
for(int j=0; j<dx.length; j++) {
int nx = v.x + dx[j];
int ny = v.y + dy[j];
if((nx>=0 && nx<=C-1) && (ny>=0 && ny<=R-1)) {
if(map[ny][nx] != 'X' && map[ny][nx] != '*' && !h_visited[ny][nx]) {
h_visited[ny][nx] = true;
que.add(new Node(nx, ny, v.c+1));
}
}
}
}
move_water();
}
return -1;
}
static void move_water() {
ArrayList<Coordinate> nWater_location = new ArrayList<Coordinate>();
for(int i=0; i<water_location.size(); i++) {
for(int j=0; j<dx.length; j++) {
int nx = water_location.get(i).x + dx[j];
int ny = water_location.get(i).y + dy[j];
if((nx>=0 && nx<=C-1) && (ny>=0 && ny<=R-1)) {
if(map[ny][nx] != 'X' && map[ny][nx] != 'D' && !w_visited[ny][nx]) {
w_visited[ny][nx] = true;
map[ny][nx] = '*';
nWater_location.add(new Coordinate(nx, ny));
}
}
}
}
water_location = nWater_location;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