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59993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격자 형태의 미로에서 탈출하려고 합니다. 각 칸은 통로 또는 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벽으로 된 칸은 지나갈 수 없고 통로로 된 칸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통로들 중 한 칸에는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데, 이 문은 레버를 당겨서만 열 수 있습니다. 레버 또한 통로들 중 한 칸에 있습니다. 따라서, 출발 지점에서 먼저 레버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여 레버를 당긴 후 미로를 빠져나가는 문이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이때 아직 레버를 당기지 않았더라도 출구가 있는 칸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미로에서 한 칸을 이동하는데 1초가 걸린다고 할 때, 최대한 빠르게 미로를 빠져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구하려 합니다.
미로를 나타낸 문자열 배열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미로를 탈출하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만약, 탈출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출구까지 최소 시간을 구하는 문제이다.(단 레버가 있는 곳까지 먼저 가야됨) 레버까지 가는데 최소 시간을 구한다. 그리고 start를 lever로 다시 설정해서 출구까지 가는데 최소 시간을 구한다.
1 + 2= answer
import java.util.*;
class Node {
int x, y, t;
Node(int x, int y, int t) {
this.x = x;
this.y = y;
this.t = t;
}
}
class Solution {
static final int[] dx = {-1, 0, 1, 0};
static final int[] dy = {0, -1, 0, 1};
static int H,W;
static boolean[][] visited;
public int solution(String[] maps) {
int answer = 0;
H = maps.length;
W = maps[0].length();
Node start = new Node(0, 0, 0);
Node lever = new Node(0, 0, 0);
Node exit = new Node(0, 0, 0);
for(int i=0; i<maps.length; i++) {
for(int j=0; j<maps[i].length(); j++) {
if(maps[i].charAt(j) == 'S') start = new Node(j,i,0);
else if(maps[i].charAt(j) == 'L') lever = new Node(j, i, 0);
else if(maps[i].charAt(j) == 'E') exit = new Node(j, i, 0);
}
}
visited = new boolean[H][W];
int lv_t = BFS(start, lever, maps);
if(lv_t != -1) {
lever = new Node(lever.x, lever.y, lv_t);
visited = new boolean[H][W];
answer = BFS(lever, exit, maps);
} else answer = -1;
return answer;
}
static int BFS(Node start, Node end, String[] maps) {
Queue<Node> que = new LinkedList<>();
que.add(start);
visited[start.y][start.x] = true;
while(que.size()!=0) {
Node n = que.poll();
if((n.x == end.x) && (n.y == end.y)) return n.t;
for(int i=0; i<4; i++) {
int nx = n.x + dx[i];
int ny = n.y + dy[i];
if((0<=nx && nx<=W-1) && (0<=ny && ny<=H-1)) {
if(!visited[ny][nx] && maps[ny].charAt(nx) != 'X') {
que.add(new Node(nx, ny, n.t+1));
visited[ny][nx] =true;
}
}
}
}
return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