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로 Java를 배울 것이다.
Java는 객체지향 언어로 유지보수가 쉽고 확장성이 좋다.
프로그램이 안정적이다. 기능이 풍부하다.
다양한 말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객체지향이라는 것이다.

객체지향은 프로그램의 구현을 시간 순이 아니라 객체 간의 관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쉽게말해서 C언어로 코드를 구현하면 위에서 아래로 코드를 작성한 순서대로 진행해 나간다.
하지만 객체지향인 Java나 Python으로 코드를 구현하면 기능이 추가되는 경우 따로 기능의 코드를 작성한 후 원하는 자리에 넣어주기만 해도 동작이 가능하다. 때문에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고 재사용성이 높다, 확장성이 높다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요즈음 Java는 보통 웹프로그래밍이나 안드로이드 쪽에서 거의 사용되고 있다.

JDK(Java Development Kit) : 자바에서 제공하는 개발용 라이브러리.
JRE(Java Runtime Environment) : 자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환경.
JVM(Java Virtual Machine) : 자바의 가상 머신, JRE가 설치되어 있어야 함.

컴퓨터는 데이터를 0과 1로만 저장을 한다.
때문에 2진수를 필수적으로 알아야만 한다.
가장 작은 데이터의 단위는 bit로 2진수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의 크기이다.
그 다음은 byte로 8bit가 1byte이다.

1 byte = 8 bit
1 kilo byte = 1024 byte
1 mega byte = 1024 kilo byte
...

변수란 프로그램에서 변하는 값을 나타내기 위해서 지정하는 수이다.
자료형을 정해주어야 우리가 원하는 실수, 정수, 문자 등의 데이터를 변수에 넣을 수 있다.

정수 : int, long, short
실수 : float, double
문자 : char
논리형 : boolean (참 또는 거짓만 가능)

상수는 변하지 않는 수이다.
의미있는 변수를 정할 때 상수로 설정을 하면 값이 변하지않기 때문에 수정되거나 여러 곳에 사용하기 편하다.

final 자료형 이름 = 값;

연산자에는 대입, 부호, 산술, 복합 대입 연산자 등이 있다.

= : 대입 연산자. 변수에 다른 변수나 값을 대입한다.
+, -, /, * : 사칙연산
% : 나머지
++, -- : 변수의 값에 1을 더하거나 뺌, 위치에 따라 순서가 바뀜

관계 연산자
> : 크다
< : 작다
== : 같다
!= : 다르다

논리 연산자
&& : 모두 참일 경우 참
|| : 둘 중 하나가 참일 경우 참
! : 참일 경우 거짓으로 바꿈, 거짓일 경우는 참으로 바꿈

조건 연산자
조건식 ? 결과1 : 결과 2;
조건식이 참이면 결과1을, 거짓이면 결과 2를 실행한다.

조건문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다른 실행이 되도록 구현

  • if문 문법

    	if(조건식){
    수행문;      //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조건에 맞는 경우) 수행문이 수행됨 
    	 }             // 조건식이 '참'이 아니면(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수행문이 수행되지 않음
  • if - else 문 문법

    	if( 조건식) {

    수행문1; // 조건식이 '참'인 경우에 수행됨
    }
    else{
    수행문2; // 조건식이 '참'이 아닌 경우에 수행됨
    }

돌아보기

아직까지는 쉬운 단계이므로 이해하는 데에 어렵지는 않았다. 기초가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시 돌아보는 느낌으로 배워나가고 있다. 당분간은 이런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하지 않을까.

병원 예약을 까먹는 바람에 조퇴를 하고 말았다. 다음에는 이런 일이 아마 없을 것이다. 휴가를 제외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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