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Arch-ITech
post-thumbnail

AOP - 03. 컴파일 타임 AOP

컴파일 타임 AOP 는 공통 기능 코드가 핵심 기능 코드에 삽입이 된 후에 컴파일이 되는 것을 의미해요듣기만 해도 이걸 어떻게 하는거지? 라고 생각이 드실거에요저도 이게 가능한가? 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었는데스프링을 사용하면 아주 익숙한 녀석이 있었습니다. 바로 Lom

2022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

AOP - 02. 간단한 AOP 만들어보기

오늘은 간단하게 AOP 개념을 다시 떠올려보면서 적용해보는 글을 공유하려고 해요우선, 저번 시간에 AOP 가 아래와 같이 어떤 역할에 대해 개발하는지 그 관점을 구분 짓는 것이라 하였는데요사용자가 업무에 필요로 하는 역할이 역할을 대상으로 부가적인 행위를 수행하는 역할

2022년 5월 31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AOP - 01. 객체지향과 AOP

오늘은 제가 스프링 AOP 를 공부하면서 생각한 것들에 대해서 공유해보려고 해요일단 AOP는 스프링의 3대 요소 DI, AOP, PSA(Portable Service Abstractions) 중 하나일 정도로 매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해요. 그런데 이걸 직역하면 "개발의

2022년 5월 31일
·
0개의 댓글
·

스프링 이모저모 - 2

대중적인 웹 시스템클라이언트 -> 웹 서버(정적 콘텐츠) ->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앱 로직) -> DB멀티 쓰레드에 대한 부분은 WAS 가 처리서블릿HTTP 통신을 사용하는 웹 생태계에서 HTTP 요청과 응답 사이의 비즈니스 로직을 수행하는 것을 제외하고 연결 확인

2022년 5월 10일
·
0개의 댓글
·

스프링 이모저모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Bean 컨테이너, DI, IoC, AOP객체지향의 특징 :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속성과 행위를 가지는 객체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 용이하게 만드는 방법유연

2022년 5월 3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클린 아키텍처 - 기초 이론 및 실습

저수준 정책이 고수준 정책에 의존하도록 관심사를 4계층으로 분리하여 개발하는 방식

2022년 4월 2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결제와 회계

판매 대금 : 상품을 판매 후 지불받는 금액구매 대금 : 상품을 구매 시 지불하는 금액계정(Account, 계정과목) : 회계적으로 인식된 거래에 대한 금액적인 크기를 장부상에 항목 별로 기록한 것 ( 거래에 대한 기록 )차변 계정자산 계정비용 계정대변 계정부채 계정자

2022년 4월 25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심화 : JUnit

이번 포스트는 JUnit 을 사용해 테스트를 작성하는 기초적인 방법에 대한 글이다. 이번 주제는 사실 기획과 서버 개발을 병행했던 경험에서부터 우러나온 개인적인 견해로부터 나왔다. "테스트"란 단어가 요즘 핫한 용어이긴 한데 그럴만한 이유가 있고, 꼭 필요한 지식이자

2021년 8월 20일
·
0개의 댓글
·

JAVA - 심화 : Comparable 과 Comparator

Comparable< T >과 Comparator< T > 는 둘 다 Interface둘 다 제네릭, 객체 명시 필요Comparable의 compareTo()는 자기 자신을 기준으로 매개 객체 1개와 비교Comparator의 compare()는 자신과 상관없

2021년 8월 4일
·
0개의 댓글
·

JAVA - 15 : 람다식

람다식은 Java 8 에서 추가된 내용이며 가장 큰 변화로서, 함수형 프로그래밍(Functional Programming)을 지원한다. 이전까지, 메소드만 단독으로 선언이 불가하였다. 그리고 자바에서 메소드는 일급객체(First-class Citizen)

2021년 8월 2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14 : 제네릭

제네릭(Generic)이란 단어가 가진 뜻은 "일반적인"이다. 그리고 JDK 1.5 에 도입된 제네릭도 이 "일반적인"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래의 예시를 보자위는 자바에서 정수 타입의 동적 배열을 초기화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아래의 예시를 한번 보자.우리는

2021년 7월 29일
·
0개의 댓글
·

JAVA - 심화 : NIO

2021년 7월 26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13 : I/O

자바에서 입력과 출력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스트림과 버퍼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2021년 7월 2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심화 : 리플렉션과 어노테이션

이번 포스트에서는 어노테이션을 직접 만들어서 활용해보는 예제이다. 특히, Retention 이 Runtime 으로 리플렉션이 적용된 어노테이션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이다.

2021년 7월 2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심화 : 동적 로딩

동적 로딩(Dynamic Loading)이란 JVM을 기반으로 하는 언어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다.

2021년 7월 20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심화 : 리플렉션

자바에는 다른 언어들과 다르게 '리플렉션'이라는 것이 있다. 리플렉션을 위한 클래스들은 java.lang.reflect 패키지에서 제공리플렉션을하면, 어떤 객체 또는 그 객체의 메소드가 속한 클래스와 관련한 정보를 알 수 있다.리플렉션을하면, 런타임에 접근제어자와 상관

2021년 7월 19일
·
0개의 댓글
·

Java - Snake Game 과 Enum

이번에 새롭게 해본 프로젝트는 그 유명한 Snake Game이다. 토이 프로젝트 중에 아마 가장 유명하고 프로그래밍 튜토리얼로도 자주 다뤄지는 게임이다. 하지만, 이번에 이 프로젝트를 하게 된 이유는 사실 Enum 을 좀 다뤄보기 위해서이다. Enum을 어떤 예제로 연

2021년 7월 1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12 : 어노테이션

어노테이션( @ )은 자바로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생각보다 자주 접하게 된다. 이전 포스트에서 메서드 오버라이딩을 다룰 때도 본적이 있다.이렇게 보면 어노테이션은 일종의 설명이나 주석 같은 느낌인데 일반적인 주석과는 달리 "메타데이터"라고 불린다. 메타데이터란 애플리

2021년 7월 18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11 : 열거형

열거형은 쉽게 말하자면 일종의 상수 집합이다. 그리고 이러한 열거형은 다른 언어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자바의 enum 은 다른 언어에서 제공하는 enum과 다른 점이 있다.

2021년 7월 17일
·
0개의 댓글
·
post-thumbnail

JAVA - 10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프로세스는 윈도우에서 작업관리자를 사용하면서 흔히 봤을 용어인데 쓰레드는 낯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쓰레드에 대한 개념을 얘기하려면 프로세스를 먼저 이해해야 한다.

2021년 7월 16일
·
0개의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