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USICAL 웹 앱 재기동

shleecloud·2022년 4월 10일
0

Codestates

목록 보기
95/95

들어가며

취업 준비가 바쁘다. 그리고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있다. 시작할 때는 2주일이면 끝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렇지만은 않더라. 큰 이유는 없는 것 같고 그냥 기업과 나의 타이밍이 안맞았던게 아닐까. 아무튼 이렇게 길어지고 있으니 뭐라도 더 채워넣을게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 의미로 첫 수료 프로젝트였던 cmusical 을 다시 기동시키고 싶었다.

왜 내렸나

한동안 바빠서 건들지도 못했었지. 당시에는 AWS 과금이 갑자기 많이 발생해서 내렸었다. 트러블 슈팅을 하자니 너무 바쁘고 해서 다 내려버렸던 기억이 난다. 나중에 알고보니 RDS를 2개 돌리고 있었더라. region이 다르면 데쉬보드에 보이지 않는 것을 간과하고 발생한 일이었다.

재기동 과정

  • S3는 살아있었다. 그렇다면 EC2와 RDS를 다시 기동한다. 그 다음 보안 그룹에서 네트워크 통신을 연결해줬다.
  • EC2에서 RDS로 통신되는 것을 확인하고 코드와 데이터를 git에서 받아서 다시 EC2로 올린다. 코드가 변한건 없으니 그대로 실행이 잘 된다.
  • RDS 데이터도 내 로컬에 있던 자료를 복사해서 올렸다. dumpmysql 명령어로 간단하게 가능하다.
  • EC2에서 NPM을 설치하고 필요한 앱들을 받았다. pm2, authbind 같은 앱은 백그라운드로 돌리기 위해 필수다.
  • 당시에 페이지가 떴다 안떴다 하는 이슈가 있었다. cached 설정 문제였는데 마지막날 설정했던 내용들이 지금은 잘 들어갔나보다. 이상없이 잘 동작한다.

특별한 작업을 하진 않았다. AWS 기능들을 다시 돌아보면서 잠시 이전 추억에 잠기게 됐다. 2주동안 정말 열심히 했다. 첫 프로젝트라 디자인이나 코드들이 엉성한게 보였다. 특히 반응형 안된건 정말 아쉽다. 별거 아닌데.. 이거도 손보면 금방 나아지는게 보일 것 같았다. 그래도 너무 바쁘다. 리펙토링은 꼭 수료하고 곧바로 하는걸 추천하고 싶다. 나중엔 시간이 없다.

개선할 점

로직이나 코드를 개선하는 것은 피하고싶다. 엉성한 코드들도 다 기록이기도 하니까. 하지만 주변 환경들을 조금 개선하고 싶다.

  • 자료 최신화, 자동 동기화
  • 파이프라인 EC2 변수처리 자동화
  • 가능하면 반응형 웹?

결과

https://cmusical.codematzip.com

profile
블로그 옮겼습니다. https://shlee.cloud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