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 날씨옷장

손시연·2023년 1월 21일
0

회고

목록 보기
3/3
post-thumbnail

👔프로젝트 소개

🩳날씨옷장

🧷HOME 화면



🧷캘린더



🧷검색



🧷마이페이지

🧷좋아요


🧷기록 등록


🧷기록 삭제


👕프로젝트 기간

  • 오픈소스 기반 기초 설계(2022-2)
  • 2022.10. ~ 2022.12.

👖사용 기술

📱AndroidLanguageKotlin
NetworkRetrofit, OkHttp
Third Party LibraryGlide, Firebase

🗄️Back-endLanguageJava 11
FrameworkSpring Boot 2.7.3
ORMSpring Data JPA
API DocumentationSwagger
DatabaseMySQL, AWS RDS
DeployGithub Actions, AWS EC2

🤝CollaborationAPI TestPostman
CommunicationNotion, Figma
Version ControlGit, Github

🧦팀원 구성

  • 안드로이드 개발자 2
  • 서버 개발자 2

🧣나의 역할

  • API 서버 개발 및 배포
  • 기록 관련 CRUD 기능 담당
    • 기록 생성, 수정, 삭제
    • 기록 조회 - 시간별, 날짜별, 온도별

🥻잘한 점

🎒백엔드 파트 리드 개발자

서버 개발을 함께한 팀원이 spring을 사용한 백엔드 개발이 처음이지만 잘 리드했다.
휴학 직후 미슐간 프로젝트채팅 서버 프로젝트에서 선배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은 경험이 있었다. git-flow 전략과 같은 기본적인 지식마저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던 동료들이 기억에 났고, 나도 함께하는 팀원에게 설명해주고 같이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동안은 팔로어의 입장이었다면, 이번에는 리더의 입장에서 팔로워를 챙겨주는 경험이 보람되었다.

🛍️적극적인 소통의 개발자

개발자는 개발 실력보다 소통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기능 개발이 완료되면 즉시 프론트엔드 측에 알리고, 관련 방법을 공유했다.
또, 백엔드 개발자와는 매 주말마다 회의를 진행했고, 기능을 하나 개발할 때마다 자신이 담당한 파트가 아니어도, 일주일에 2번 이상은 필요한 기술이나 관련 방법들에 대해 회의했다. 프로젝트 완성이 목표가 아니라 프로젝트를 하며 함께 실력을 향상시키고 배울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덕분에 나는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다른 팀원은 개발 실력을 키울 수 있었다.


👗아쉬운 점

🥾CI/CD

CI/CD를 구축하지 않은채 협업을 했다. 초기 세팅이 번거롭다는 점과 CI/CD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하면 어떨까 호기심 때문이다.
CI는 간단해서 Github Actions로 빠르게 할 수 있어, CI는 했다. 그러나 CD를 하지 않아 너무 후회가 되었다.
변경 사항이 생길 때마다 수동으로 배포하였고, 숨겨둔 환경변수 값들을 하나하나 찾아서 반영해주어야 했기 때문이다. 예전에 했던 채팅 서버 프로젝트에서 CI/CD가 필요없었던 이유는 프론트엔드는 없고 백엔드 API 서버만 있어서 굳이 즉각적인 배포가 필요하지 않아서인데, 이번에는 프론트엔드도 함께 있어서 즉각적인 배포가 필요했다.


👚느낀 점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

내가 생각하는 좋은 개발자란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라고 생각한다.
채팅 서버 프로젝트를 하면서 개발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부족하면 협업을 이어나가기 힘들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안드로이드 개발을 담당한 팀원 한 명이,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시연이랑 스프링으로 프로젝트를 같이 하고 싶다 라고 말하길래 너무 기분이 좋았다. 내가 개발할 때 대화를 많이해서 좋았다고 했다.
내가 추구하는 함께 일하고 싶은 개발자가 되었다니 보람이 되었다 :)

profile
Server Engine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