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2470 - 두 용액

Sierra·2022년 3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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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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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2470

문제

KOI 부설 과학연구소에서는 많은 종류의 산성 용액과 알칼리성 용액을 보유하고 있다. 각 용액에는 그 용액의 특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정수가 주어져있다. 산성 용액의 특성값은 1부터 1,000,000,000까지의 양의 정수로 나타내고, 알칼리성 용액의 특성값은 -1부터 -1,000,000,000까지의 음의 정수로 나타낸다.

같은 양의 두 용액을 혼합한 용액의 특성값은 혼합에 사용된 각 용액의 특성값의 합으로 정의한다. 이 연구소에서는 같은 양의 두 용액을 혼합하여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용액을 만들려고 한다.

예를 들어, 주어진 용액들의 특성값이 [-2, 4, -99, -1, 98]인 경우에는 특성값이 -99인 용액과 특성값이 98인 용액을 혼합하면 특성값이 -1인 용액을 만들 수 있고, 이 용액이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용액이다. 참고로, 두 종류의 알칼리성 용액만으로나 혹은 두 종류의 산성 용액만으로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혼합 용액을 만드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다.

산성 용액과 알칼리성 용액의 특성값이 주어졌을 때, 이 중 두 개의 서로 다른 용액을 혼합하여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용액을 만들어내는 두 용액을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전체 용액의 수 N이 입력된다. N은 2 이상 100,000 이하이다. 둘째 줄에는 용액의 특성값을 나타내는 N개의 정수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이 수들은 모두 -1,000,000,000 이상 1,000,000,000 이하이다. N개의 용액들의 특성값은 모두 다르고, 산성 용액만으로나 알칼리성 용액만으로 입력이 주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출력

첫째 줄에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용액을 만들어내는 두 용액의 특성값을 출력한다. 출력해야 하는 두 용액은 특성값의 오름차순으로 출력한다. 특성값이 0에 가장 가까운 용액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두 개 이상일 경우에는 그 중 아무것이나 하나를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 예제 입력 1
5
-2 4 -99 -1 98
  • 예제 출력 1
-99 98

Solution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include <cmath>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os::sync_with_stdio(0);
    cin.tie(0);
    int N; cin >> N;
    vector<long long> vec(N);
    for(int i = 0; i < N; i++) cin >> vec[i];
    sort(vec.begin(), vec.end());
    long long sum = 0;
    long long deltaAbs = 2000000000;
    int left = 0, right = N-1;
    long long answerLeft, answerRight;
    while(left < right){
        sum = vec[left] + vec[right];
        if(deltaAbs > abs(sum)){
            deltaAbs = abs(sum);
            answerLeft = vec[left];
            answerRight = vec[right];
            if(sum == 0) break;
        }
        if(sum < 0) left++;
        else right--;
    }
    cout << answerLeft << " " << answerRight << '\n';
}

간단하다. 투 포인터를 쓰는 건 쓰는건데 어쨌든 두 데이터의 합의 절댓값이 0에 가까우면 장땡이다.
그래서 정렬을 해야한다. 가장 크고 작은 수 부터 비교를 하며 하나 하나 안쪽으로 처리해야한다. 아예 결과가 0이 나온순간 break 처리하고 그대로 결과를 출력하면 된다.

투 포인터를 쓸 줄 아느냐? 딱 그정도 난이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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