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하는 과정에서 User
를 사용해서 username, password, 권한을 주었는데 해당 세션에 효율적으로 nickname을 주고 호출할때 용이하게 만드는 코드를 되게 많이 고민했다. 어디서 어떻게 바꾸어야 메소드를 최소한으로 변경하고, 유지보수하기 용이한가를 고민해봤는데, 방안을 설명해보자면
이건 성능문제가 발생할거같다는 느낌이 확온다..
이게 좋은듯? 문제점이 닉네임을 변경할때 UserRepository랑 User의 정보가 같게 업데이트해주는것인데 추가적으로 구현하면되겠지?
User객체에 nickname넣기
이야 뭔가 야무졌다?
스프링의 새로운 부분을 공부하는건 늘 어렵고, 복잡하고, 난해하다고 생각을 한다.(싫어하는거아님) 그런데 막상 공부하고 난 뒤를 보면 이렇게 쉬웠던건가? 하는게 늘상이다. 독학의 문제인건지 자만심인건지.. 원 😅 생각해보니 그렇다. 모든게 지나가보면 별일아닌데 닥쳐왔을때 어려움을 느끼는것. 변화에 익숙해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