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전송을 위한 규약(Hardware, Software)
각 계층별 L1, L2, L3 장비 등 하드웨어와 Packet Header 형식 등 정의
종단에서 작동하는 node
IP주소를 갖는 장비
네트워크 주소 + 호스트 주소
Subnet을 만드는 단위
반대는 Supernet
LAN카드
Host에서 작동하는 Application의 주소
Short단위
1024이하는 미리 예약되어 있음
Registered Port와 Dynamic Port의 차이는 모르겠음
동적 IP 할당
127.0.0.1
LAN카드까지 도달 후 반환
규약
게임 내에서 통용되는 규약이 공개될 경우 변조될 위험이 존재
네트워크 전송 단위
세그먼트, 프레임 등 세부 단위가 있지만 간단하게 패킷으로 용어 통일
라우터(종단간 통신(네트워크간 통신), 트래픽 통제, Navigation)
192.168.0.1
사설 IP를 공인 IP로 변환하는 기술
연결 지향
전화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Handshaking을 통해 연결 개시
순서 보장
Timestamp가 있긴 하지만 option이고 Timestamp를 찍는다 하더라도 Sliding Window를 사용하기 때문에 병렬적으로 전송하진 않음
데이터 전송 전 세션 수립을 위한 확인 절차
비연결 지향
무전기
신뢰할 필요 없는 데이터(누락, 변경)
순서 보장할 수 없음
일반적으로 Streaming에서만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찾아보니 게임에서도 키입력 정도의 누락을 용인하는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