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시 인피니티 White Paper

성시완·2022년 4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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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시 인피니티란?

  • 포켓몬에서 영감을 얻은 디지털 게임 세계이다
  • 유저들은 엑시라는 캐릭터를 모으고, 육성시킴으로써 자신만의 디지털 펫을 만든다
  • 엑시끼리 배합하여 번식을 시킬수도 있고 상대방의 엑시와 배틀을 할 수도 있다
  •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엑시 유니버스 내에 새로운 서비스와 툴을 만들 수 있다

게임플레이

엑시 유니버스는 유저들의 몰입을 이끄는 재미를 중시한다

1. 배틀

현재 엑시 인피니티의 대표적인 게임 형태는 엑시 카드를 이용한 PVP 배틀이다
최소 3개의 엑시를 보유해야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며, 엑시의 특성에 따라 능력치가 다르게 분배된다 참고

2. 번식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엑시를 이용하여 새끼를 낳을 수 있다
하지만 시장에 엑시가 무제한으로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엑시의 번식 횟수가 정해져있고, 번식마다 비용이 든다

  • 엑시가 번식하는 것을 브리딩이라고 하며 각 브리딩마다 0.005 ETH의 비용이 들어간다(가스비 별도)
  • SLP는 Small love Potion의 준말인데 이는 엑시 게임을 하면서 획득할 수 있다

    엑시는 6개의 Body part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Body part는 3개의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다(총 18개의 유전자 보유)

    우성 (Dominant, D): 새끼에게 유전자가 전달 될 가능성 37.5%
    열성 (Recessive, R1): 새끼에게 유전자가 전달 될 가능성 9.375%
    극성 (Minor Recessive, R2): 새끼에게 유전자가 전달 될 가능성 3.125%

-> 브리딩하여 낳은 엑시는

3. 토지

  • 엑시의 고향인 루나시아는 90601개의 NFT 화된 땅들로 구성되어 있다
  • 이 땅은 엑시들의 본부이자 집의 역할을 하며 랜드라고 부른다
  • 토큰화된 랜드 게임으로 얻은 자원들을 사용함으로써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다
  • 유저는 자신의 랜드에서 AXS 토큰을 발견할 수도 있다
  • 자신의 엑시를 이용하여 지도의 자원노드를 탐험할 수 있고, 그곳에서 자원이나 AXS 토큰을 발견할 수 있다
  • 유저는 자신의 랜드를 침범하는 AI 몬스터와 전투하는 Real time PVE 게임플레이도 할 수 있으며, 해당 몬스터를 쓰러뜨리면 자원, 토큰 등을 얻을 수 있다
  • 플레이어는 루나시아 SDK라는 지도 에디터를 이용하여 엑시의 Art asset을 이용한 게임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고 이는 NFT화되어 랜드에 배치될 수 있다

커뮤니티

엑시 인피니티의 커뮤니티는 다른 그 어떤 NFT 프로젝트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그와 더불어 엑시 인피니티의 유저들은 엑시를 이용하여 참신한 컨텐츠를 재생산한다!



아.... 네.... 좋네요....
또한 엑시 유니버스는 서드파티 개발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미니게임, 정보 수집 서비스, 엑시 양육 서비스 등의 어플리케이션 등장)

탈중앙화 조직

엑시 인피니티에는 Decentralized Organization이 되기 위한 로드맵이 존재한다

Version 0 - October, 2020 / Token generation event

Version 1 First half 2021 / Staking dashboard released

AXS 홀더들은 Staking dashboard를 통해 토큰 스테이킹을 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Sky Mavis(제작사)가 제시한 거버넌스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10억 달러에 달하는 커뮤니티 재무, 자금 관련 주제)

Version 2 - Early 2022

  1. Version1에서 다루는 투표 주제보다 더욱 작고 사소한 이슈들에 대한 온체인 voting
  2. 1 token 1 투표권에서 Quadratic voting(제곱 투표) 제도로 변경
    ※제곱투표란?
    단순한 의사결정만이 아닌 선호정도를 알 수 있는 투표법. 투표의 역설을 해결한다

Version 3 - September 2023 / Decentralized Organization

엑시 인피니티가 완전한 탈중앙화 조직을 이뤄 더이상 제작사 Sky Mavis가 아닌 AXS 홀더들에 의해 굴러가는 형태 달성
(커뮤니티를 파괴할 위험이 있는 요소(예 : 토큰 발행량)는 voting에 부치지 아니함)

수익원

  • 엑시 인피니티는 2018년 출시되어 2020년 8월까지 총 6000 ETH 이상의 수익을 창출
  • 가장 큰 수익원은 랜드 판매이다
  • 엑시의 수익 모델은 Game-as-a-Service 모델이다(NFT 및 소모품 판매, 수수료)

블록체인

엑시는 출시 초기 원활한 커뮤니티 구성원 모집을 위해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선택하였다
하지만 여타 게임과 같이 얼마 가지않아 Scalability(확장성) 문제에 봉착하여
그 해결책으로 이더리움 사이드체인 로닌을 만들어 사용 중이다

여담

1. 지난 3월 23일 로닌 네트워크의 bridge가 공격당해 7400억원 규모의 해킹 피해가 발생했다

  • 도난된 암호화폐는 이더리움 코인 17만 3600여개와 USDC 2550만 달러 상당으로, 도난 당시에는 약 5억 4000만달러(약 6548억원) 수준이었으나 가치 상승으로 현재 6억 1500만달러(약 7457억원)에 달한다
  • 로닌 브리지에서 이뤄지는 입출금을 노린 해킹이라 게임 내의 NFT와 자산은 피해가 없었다
  • 아직도 해킹 피해액을 전액 상환하지 못한 상태라고 한다
  • 미 정부는 이 해킹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하였다

2. Sky Marvis는 (NFT가 아닌)무료 스타터 액시를 제공하는 Axie Infinity : Origin 버젼이 Early access 출시를 마쳤다(해킹 때문에 미뤄짐)

3. 필리핀과 같이 상대적으로 GDP가 낮은 국가들에서 인기가 많았는데, 이는 코로나로 큰 타격을 입은 고용시장과 낮은 최저임금의 영향이 컸다

4. 엑시 인피니티가 생업화되면서 게임 내에서 유통되는 SLP의 양보다 현금화되는 양이 더 많아져버리면서 SLP 코인이 떡락하였다. 그에 따라 엑시 인피니티가 돈이 되지 않으면서 생업으로 삼던 유저들도 떠나가는 중이다.

5. 제작사 Sky Marvin이 해킹 피해 직전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해킹 이전에도 이미 고점 대비 45% 감소한 일일 이용자 수를 보여주고 있었으며 이 추세는 해킹 이후 더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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