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Week2 TIL

junamee·2021년 8월 9일
0

TIL

목록 보기
9/16

0809 Mon.

🤿 리액트에서 좋은 코드란?

  • 컴포넌트 분리 _ 단일책임원칙
  • Import 순서_propType을 통해 dataType을 유추하기 좋기 때문에 상단에 쓰는 것을 추천한다.
  • 중복배제원칙 정보중복 지양
    애플리케이션이 필요로하는 가장 최소한의 state를 찾고,
    이 state를 통해 필요한 값을 참조할 수 있도록 만들자.
    (ex
    투두앱: todo(o), todo.length(x))
    DRY-Don't Repeat Yourself!
  • 조건부렌더링을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사용하기

🩱 꼭 읽고 정리 :

👒 클린코드 영상을 보고

  • 읽기 좋은 코드 = > 리뷰 디버깅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기존코드에 더 추가작업을 하면서 코드가 지저분해지기 쉽다.

  • 응집도를 높이자: 하나의 기능이 전반에 흩뿌려져있던 문제
    -> 흩어져있던 코드를 하나의 컴포넌트로 만들어 기능 구현 (당장 알 필요없는 디테일을 숨기고, 핵심정보를 드러낸다.)

  • 단일책임_네이밍의 문제: 하나의 기능을 표현하는 네이밍을 하자, 기능을 나누어 컴포넌트화하기

  • 추상화 : 구체적인 코드를 함수/컴포넌트로 분리하여 네이밍을 통해 기능을 예측가능하도록 추상화하자, 다만 낮고 높은 추상화가 섞이지 않도록 유사한 추상화단계로 맞추어 작성하자

    [마무리] 담대하고 명시적인 시간을 갖고 리팩토링하기 :)


휴가를 다녀왔다. (Mon. - Thu.)

근래 여행을 다녀와본적이 없어 너무 가고싶었다. 한달 전 예약한 곳이라 프리온보딩을 진행하고있음에도 가기로 결정했고, 혼자 호텔에 남아서라도 과제를 진행하자고 마음 먹고 갔다.!

내 스케쥴에 맞춰 기다리고 있는 팀원을 생각하면 집중해야했고✨남들은 공부하는데, 과제 빨리 제출해야하는 부담감 때문에 마음먹고 왔음에도 여행을 더 온전히 즐기지 못한 것이 아쉽다.

그래도 이번 여행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생활패턴을 찾았다는 점이다.
평소보다 많이 돌아다니다 보니 좀 피곤했는지 과제를 제출해야했던 하루를 제외하고는 새벽 1시 전에 잠이들었다.
그리고 아침 8시쯤 일어나 호텔 수영장, 헬스장에가서 운동했고, 바로 꿀 조식을 먹었다. 🥰

이 생활을 단 3-4일 하다보니 너무 만족스러웠고, 나름 습관으로 잡히는 것 같다. 여행을 다녀온 지금 어제오늘도 일찍일어나 운동을 했다.
앞으로 이 생활을 유지하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찍 잠들어야 하는데....!! 과제가 쌓여있다 ^ _^ !!!!

오늘의 목표: 성공적인(?)과제제출 & 1시전 잠들기
+ 개인 코딩겅부하고 싶음


0815 Sun.

  • 컨디션: 굿👩‍🦰
    • 전날 2시안되서 잠들었고 아침 8시 기상 산책다녀옴🚶‍♂️
      (등산할뻔한거 참았다)
    • 오늘도 너무 늦지않게 잠들길...🙏
  • 하이파이 프로젝트 페어프로그램:
    그동안 너무 개인플레이를 해와서 한번 리뷰를 하며 리팩토링 및 정비하고 가야할 필요가 있었고, 다들 너무 바빠서 프로젝트를 부담스럽게 느끼는 것 같아, 아예 주말에 1회 함께 재밌게 페어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이 좋을 것 같아 방식을 바꾸었다.
  • 리팩터링 책 chapter01 읽기 및 실습: 오오......미!!!!
    chapter02를 읽기시작했는데, 현실적인 환경에서의 리팩터링을 얘기해준 것이 인상적, 아직 현업과 같은 조직에서 리팩터링을 해본 적이 없어 완전히 공감할 수는 없었으나 도움이 될 이야기들이었다. 그러다가 버젼관리 관련한 내용이 나왔는데 역시 막혀버려서 버젼관리 깃을 공부하러 간다.
profile
아티클리스트 - bit.ly/3wjIlZJ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