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수료후 1주일간 휴식을 취하고 그전에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오늘부터 첫 시작을 하게 되었다!!😝
이제 부트캠프도 끝나서 자발적으로 공부를하고 취업준비를 해야지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늘부터 알고리즘, cs, 기술면접 등 필요한 부분을 채우는 공부를 시작했다.
아직 실력이 많이 부족하고 모르는것이 많기때문에 걱정도 많이되고 취업은 할 수 있을지 정말로 막연하다 ㅎ...
그래도 지금까지 해온것처럼 꾸준히 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부트캠프 할 때는 블로그도 작성하지 못하고 주어진 과제만으로도 벅찼지만 ㅋ 이번에는 매일매일 블로그도 작성하고 계획적으로 해볼 생각이다.
1: 컴퓨터와 컴퓨팅
Topic1: 컴퓨터를 구입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하드웨어 : 컴퓨터를 물리적으로 구성하는 요소이며, 컴퓨터에 연결되어 추가적인 기능을 수행함
컴퓨터의 하드웨어의 데이터 흐름
컴퓨터의 하드웨어는 크게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입출력장치로 구성됩니다.
CPU :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 CPU)는 프로세서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입력장치에서 받은 명령을 실제로 처리, CPU가 1초에 얼마나 많은 연산을 할 수 있는지 속도를 측정하는 단위는 기가헤르츠(GHz)
기억장치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로 나누어진다.
주기억장치는 대표적으로 RAM이 있다. RAM은 기억된 정보를 읽어내기도 하고 다른정보를 기억시킬수 있는 메모리로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임의 접근 기억장치입니다.
주기억장치인 RAM이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과 달리, 하드드라이브(C:)는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 하드드라이브를 보조기억장치라고 한다. 하드드라이브는 보통 기가바이트,테라바이트 단위가 쓰인다. 이 외에 SSD(Solid State Drive)라는 보조기억장치가 있는데, 하드디스크와 달리 움직이는 부품없이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읽고 쓰지만 가격이 더 비쌈
플래시 드라이브는 USB 메모리 스틱 등 많은 이름으로 불린다. 플래시 드라이브도 SSD와 같이 움직이는 부품은 없다.
입력장치는 마우스, 키보드, 스캐너 등이 있고, 출력장치는 모니터, 프린트 등이 있습니다.
주변기기는 대표적으로는 키보드와 외장스피커 등이 있고, 주변기기는 보통 물리적 포트에 꽂혀 컴퓨터에 연결되며, 많이 알려진 포트로는 범용 직렬 버스(USB)포트가 있다.
대부분의 컴퓨터 주변기기들은 USB연결을 지원합니다.
Topic2: 컴퓨터는 수 많은 정보를 어떻게 기억할까요?
기억장치 : 컴퓨터가 계산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비트와 바이트형태로 기억장치에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컴퓨터가 나중에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하지만 기억장치마다 서로 다른속도를 내고 저장할 수 있는 양에 차이가 있고,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음.
CPU캐시, 하드디스크, RAM : CPU는 용량이 매우 큰 파일이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지만, 한번에 32 또는 64bit의 블록단위로 굉장히 적은 양의 데이터를 조작하고 계산한다. 그러나 중앙처리장치는 이러한 비트들을 빠른속도로 처리 할 수 있다. 반대로 하드디스크는 CPU보다 훨씬 방대한 양을 저장 할 수있다. 하드디스크는 엄창나게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억장치에 저장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읽고쓰는 시간은 많이 소모된다. 이 중간에 있는 임의 접근 기억장치, RAM은 하드디스크보다 훨씬 빠르게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어서 실행인 프로그램 또는 이미 열려있는 파일들이 더 빨리 접근될 수 있게 메모리를 저장하는 사용된다.
L1, L2, L3 캐시 : L1 캐시가 가장 작고 빠르고, 중앙처리장치가 빠르게 받아 처리 할 수 있는 몇 킬로바이트의 데이터만 저장
L2 캐시는 L1보다는 조금 더 크지만, 조금더 느림, L3캐시는 보통 몇메가바이트를 저장 할 수 있어서 셋중 가장크지만 가장느다. 그러나 RAM보다는 빠르다.
Topic3: 컴퓨터는 자료를 어떻게 처리할까요?
비트 : 이진숫자라는 뜻을 가진 'binary digti'의 줄임말, 0과 1,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는 측정 단위입니다.
비트열 : 하나의 비트는 0과 1, 이 두 가지의 값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비트 한 개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나타내기에 부족하다. 그래서 여러 숫자 조합을 컴퓨터에 나타내기 위해 비트열을 사용한다.
바이트(byte)는 여덟 개의 비트가 모여 만들어진 것이다. 하나의 바이트에 여덟 개의 비트가 있고, 비트 하나는 0과 1로 표현될 수 있기때문에 2^8 = 256개의 서로 다른 바이트가 존재함.
Topic4: 컴퓨터가 숫자를 어떻게 셀까요?
2진수 : 비트란 이진법의 최소단위로, 숫자 0,1로 신호를 나타내는 최소의 단위를 비트라 합니다. 비트를 가지고 수학적 연산을 위해, 컴퓨터는 0과 1만 사용하는 2진수라는 체계를 사용한다.
수체계 : 우리가 사용하는 수체계는 10진수이다. 10진수 0부터 9까지 10개의 숫자를 이용하여 표현 할 수 있다. 10진수에서 각자리는 10의 거듭제곱을 나타낸다.
Topic5: 컴퓨터는 문자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ASCII 코드 : ASCII(아스키)는 문자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이진 데이터(0 또는 1)로, 혹은 그 반대로 변환하는 표준 방법이다.
ASCII의 한계 : 기본 ASCII 코드 표는 7비트만 이용해서 모든 문자들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ASCII 코드로 2^7개, 즉 128개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의미, 확장 ASCII는 8번째 비트를 추가하여 총 256개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8비트 ASCII 코드로도 나타낼 수 없는 문자들이 있다.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문자 갯수는 256개보다 많기 때문에, 수학기호나 영어 이외의 다른언어들은 표준 ASII로는 표현 하기가 힘들다. 이러한 문자들이 포함될 수 있는 유니코드(Unicode)가 생기게 됨. 유니코드는 100만개 이상의 문자를 나타낼 수 있는 문자 인코딩의 표준이고, 유니코드의 첫 128개의 문자는 아스키도으 128개문자와 동일해서 호환이 가능하다.
1일차 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