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Up_알고리즘문제_6090_Python

손무현·2022년 10월 9일
0

코드업 알고리즘 문제 풀이 중 해당 문제에서 막혀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앞에 문제들은 입력된 수가 주어지면 등차수열 혹은 등비수열의 일반항에서 입력된 수 차례에 값을 출력하면 되는 간단한 문제였다.

문제는 다음과 같다

해당 문제의 경우 등비수열과 등차수열이 아니고 식은 간단하지만 일반항을 찾는 과정에서 막히게 되었다.

사실 일반항을 찾지 않고 그냥 for 문을 돌려서 입력된 수 번째의 결과를 출력하면 답은 똑같이 나올 것이지만 일반항을 찾는다면 하나의 식에 대해 연산을 한 번만 수행하면 되므로 우선은 일반항을 찾는 방법으로 해결해보고 싶었다.

마지막 줄 식까지 전개를 하였으나 더 이상 묶어서 소거되지 않아 우선 for문을 통해서 다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 문제의 출제의도가 일반항을 찾아서 풀도록 하기 위함인지 아니면 단순히 정답만 계산하여 출력하는 것인지 잘 알 수 없지만 만약 실전에서 이러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 주어진 시간 내에 점화식을 정의하고 전개하여 일반항을 찾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for문을 이용해서 우선 문제를 해결하고 다음 문제를 더 푸는 방향이 더 낫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profile
HUFS BME 18 / [NAVER CONNECT] boostcamp AI Tech 5th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