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국제인공지능대전에 다녀왔다고?

김범진·2022년 4월 15일
6

회고 및 후기

목록 보기
1/4
post-thumbnail

국제인공지능대전이 뭐지?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2)
많은 기업들과 학교들이 각자의 서비스를 가지고 참여하는 국내 유일/최대 AI 전문 전시회이다.

  • 기간 : 2022년 4월 13일 ~ 15일
  • 장소 : 서울 COEX 3층 Hall D
  • 주관 : (사)한국인공지능협회, ㈜서울메쎄, 인공지능신문

어쩌다 이곳에?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의 유일한 인공지능 동아리인 Modeep에서 AI EXPO KOREA 2022에 총 3개의 부스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Modeep 동아리장 친구의 권유로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

평소에 백엔드를 주로 개발하는 내가 많이 접해보지 못했던 여러 AI 관련 기업들을 구경하고 부스를 운영하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 냉큼 받아들였다.

우리 부스는 가장자리 쪽인 J15에 위치해 있었고, 다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에서 참가한 친구들과 함께 부스를 운영하였다.

가장자리에 위치해 있었는데도 사람들이 엄청 많이 왔다 😄

내가 한 일?

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을 위해 인공지능 분야를 공부해보았다. 처음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분야라 찾아보는 데에 있어 어려움을 겪었지만, 제작자 친구의 도움을 받아 이해할 수 있었다.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AI NFT 프로젝트 를 부스를 찾아온 관람객분들께 설명해드리는 역할을 하였다. 맛보기로 공부한 나로써는 수준 높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할 수 없었다. 그런 질문들은 제작자 친구가 대신 답변해주어 위기를 모면하였다.

발생되는 문제에 대해 다양한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으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사람들에게 프로덕트의 상품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해보았다.

어떤 분야든지 새롭게 배우는 과정은 즐겁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다.

Project - AI NFT

인공지능을 활용한 자동화 된 NFT 생성 & 판매를 통해 수익 창출을 목표로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최초의 NFT 시리즈인 CryptoPunks Dataset을 사용해 학습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한다. 기존 GAN의 아키텍처적인 단점을 보완한 DCGAN(Deep Convolutional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을 생성 모델로 사용하였다. 또한, 손실 함수는 Binary Cross Entropy를 사용하였다.

이렇게 탄생한 결과물이다.

자세한 설명은 이 곳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래서 결론은?

처음으로 IT 관련 행사에 EXHIBITIOR로 초청받아 부스 운영을 해보았다. 초반에는 아는 것이 많이 없어 설명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설명을 하면 할수록 지식이 쌓이는 나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우리 부스에 왔던 여러 전문가분들과 AI에 관련된 지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 평소에 AI에 대해서 관심이 많지 않았지만, 이번에 부스를 운영하게 되면서 관련 지식들을 알게되니 AI에 대해 흥미가 생겼다.

부스를 운영하며 너무 바빴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의 서비스들은 구경을 하지 못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얻어가는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중요! 행사에서 부스를 운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꼭 해봐라!

profile
새로운 도전은 즐겁고 책임은 무겁다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15일

좋은 글 감사합니다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4월 17일

잘 읽고 갑니다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