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ck : 일시적으로 사용되는 Local Variable 지역 변수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
( Last In, First Out : LIFO )
Heap : 객체의 속성 정보 ( instance variable ) 가 저장되는 영역, 참조할 수 있는 주소값이 JVM에 의해 생성되고 관리됨
Meta Space : class의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 static 즉 class variable 정보가 저장됨
public class TestObjectInitAndVariableScop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riend f = new Friend("아이유", 30);//1. 주소값 저장하고
FriendService service = new FriendService();
service.test1(f); //12 Friend 객체 전달
System.out.println(f.getName()); //메인에있는 F, 100번지
System.out.println(f.getAge());
System.out.println("**test1() **");
service.test2(f);
System.out.println(f.getName());
System.out.println(f.getAge());
System.out.println("**test2() **");
System.out.println(f.getName());
System.out.println(f.getAge());
}
}
public class FriendService {
public void test1(Friend f) {//아이유 전달됨,100번지 그대로 가리킴
f=new Friend("손흥민", 31);
//3. 다시 객체를 전달 받는다.
//별도의 heap 공간에 객체가 만들어지고, 할당됨(101번지)
//위에 아이유 전달된게 지워지고 101번지를 가리키게됨
System.out.println(f.getAge());
}
//끝나서 메모리 해제되어 101번지는 없어진다(lifo)
//힙에있는 101번지 가리키는 f는 G.C
public void test2(Friend f) {//위에는 새로운 객체만들고
//100을 참조하지만 아이유에서 황의조로
f.setName("황의조");
}//끝이나면 끊어지고 stack에 없어지고
}
public class Friend {
private String name;
private int age;
public Friend(String name, int age) {
this.name = name;
this.age = ag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
1.주소값을 저장한다.
Friend f = new Friend("아이유", 30);
FriendService service = new FriendService();
service.test1(f);
Friend 객체를 전달해 "아이유"를 가리키는 객체인 100번지 그대로 가리킨다.
f=new Friend("손흥민", 31);
다시 객체를 전달받아 별도의 heap 공간에 객체가 만들어지고, 할당됨(101번지)
위에 아이유 전달된게 지워지고 101번지를 가리키게된다.
System.out.println(f.getAge());
손흥민의 31을 출력한다.
System.out.println(f.getName());
다시 main함수에 있는 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어 101번지를 더이상 가리키지 않고 f인 100번지를 가리키게되어 "아이유"를 출력한다.
끝났기 때문에 메모리는 해제되어 101번지는 없어진다. (LIFO)
힙에있는 101번지를 가리키는 f는 G.C
service.test2(f);
위에 손흥민 부분은 새로운 객체를 만들었지만 여기서는 100번지를 참조하고있다.
f.setName("황의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