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네트워크의 시작은 브라우저에서 url을 입력하는 순간 시작된다.우리가 흔히 알고, 사용하고 있는 http: 뿐만 아니라 ftp:, file:, mailto: 등 다양한
브라우저는 URL을 읽고 HTTP 프로토콜 메세지를 만들지만 송출 기능은 없다. 송출 기능을 하는 OS에 의뢰하면 URL의 도메인이 아닌 IP주소를 조사해 IP주소에 데이터를 송신한다.서브넷은 작은 네트워크로 허브에 여러대의 컴퓨터가 연결 된 것으로 서브넷이 한 개의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운영체제란 컴퓨터 하드웨어 윗 단에 설치되며 사용자 및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해 준다.하드웨어가 실제로 사용되기 위해선 OS가 필요하다.소프트웨어가 컴퓨터에서 실행되려면 메모리에 프로그램이 올라가야하고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내부장치 : CPU, 메모리외부장치(입출력장치 I/O) : 디스크,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네트워크 장치입출력 장치의 I/O연산은 입출력 컨트롤러에서 실행컴퓨터 내부 장치는 메인 CPU가 연산→ 두개가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모든 메모리 접근 연산이 CPU에 의해서만 이뤄지면 입출력 장치가 메모리 접근을 원할때 마다 CPU 업무 방해로 CPU 사용 효율이 떨어진다.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에 접근가능한 DMA 장치를 추가한다.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DNS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조회 메세지를 받고 응답하는 형태로 정보를 전달한다.이름 : 서버나 메일 배송 목적지와 같은 이름클래스 : 인터넷을 나타내는 값 'IN'타입 : 어떤 종류의 정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IP 주소를 찾은 후 웹 서버에 메세지를 송신하도록 OS의 프로토콜 스택에 의로를 한다.HTTP 메세지는 디지털 데이터이므로 디지털 데이터를 송신하도록 의뢰 한다.소켓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OS 네트워크 제어용 소프트 웨어(프로토콜 스택)네트워크용 하드웨어(LAN 어뎁터)→브라우저에서 받은 메세지를 서버에 송출하는 동작을 한다.프로토콜 스택: 내부에 제어정보를 기록하는 메모리
'그림으로 배우는 클라우드 Cloud computing' 책을 기반으로 작성한 블로그 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한 정보 처리를 자신이 보유한 pc가 아닌 인터넷 너머에 존재하는 클라우드에 처리하는 서비스사고방식 혹은 개념을 나타내는 단어NIST가 정한 정의 : 공유 구성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connect에서 애플리케이션에 제어가 되돌아오면 데이터 송·수신 동작이 되고 애플리케이션이 write를 호출해 송신데이터를 프로토콜 스택에 건네주고 이것을 받은 프로토콜 스택이 송신 동작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05.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의 개념 프로세스(≒job)란 실행 중인 프로그램(program in execution)을 뜻하고 디스크에 실행파일 형태로 존재하던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서 실행되는 것
'운영체제와 정보기술의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CPU는 프로그램의 기계어 명령을 실제로 수행하는 컴퓨터 내의 중앙처리장치이다.기계어 명령은 크게 CPU 내에서 수행되는 명령, 메모리 접근을 필요로 하는 명령, 입출력을 동반하는 명령으로 나뉜다.add 명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04. 서버에서 연결을 끊어 소켓을 말소한다 데이터 보내기를 완료했을 때 연결을 끊는다 데이터 송·수신을 종료하는 것은 어플리케이션이 송신해야하는 데이터를 전부 송신 완료했다고 판단했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05. IP와 이더넷의 패킷 송·수신 동작 패킷의 기본 의뢰 받은 IP 담당 부분은 어떻게 패킷을 상대에게 송신할까? 헤더와 데이터를 담은 패킷은 송신처가 되는 기기에서 만든다. 만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1%의 네트워크 원리' 책을 바탕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01.케이블과 리피터, 허브 속을 신호가 흘러간다 LAN 케이블은 신호를 약화시키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LAN 어댑터의 PHY회로에서 전기 신호로 형태를 바꾼 패킷은 RJ-45 커넥
07. 메모리 관리 메모리 주소: 이진수(32비트/64비트 주소체계) byte 단위로 메모리 주소 부여해준다. 주소 바인딩 논리적주소 : 프로그램이 실행을 위해 메모리에 적재되면 그 프로세스를 위한 독자적인 공간이 생긴다. CPU는 프로세스마다 이 논리적 주소에 근
08. 가상메모리 프로그램이 CPU에서 실행되려면 실행에 필요한 부분이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한다. 시분할 환경에서는 한정된 메모리 공간을 여러 프로그램이 조금씩 나누어 사용하는데 어느 정도의 메모리를 할당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운영체제는 공평
디스크컴퓨터 시스템의 대표적인 2차 저장장치.메모리는 휘발성 저장장치로 전원이 나가면 그 내용이 모두 사라진다.영구히 보관하기 위해서는 디스크와 같은 2차 저장장치를 이용해야한다.: 디스크 외부에서는 디스크를 일정한 크기의 저장공간들로 이루어진 1차원 배열처럼 취급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