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sung eon·2022년 7월 29일
0

미니프로젝트

목록 보기
20/21
post-thumbnail

@waterglasstoon

피드백 후 개선 사항 3일차

오늘 한 것

  • 에러 디버깅 (F/B)
  • 최종 발표 PPT 만들기

댓글 수정 에러

  • 로컬에서 H2로 잘 되던 댓글 수정 기능이 서버켜서 RDS로 돌리자마자 400 error가 떴다. 수정 자체가 안되는 상황. 브라우저에서는 댓글을 255자 이내로 작성해 달라는 alert가 떴지만(400error는 이 메시지를 알러트하라고 백엔드에서 분기처리 해줬기 때문) 서버 log를 보면 댓글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떴다.
    • 그 말은 즉 백엔드에서 commentId 인식이 안된다는 거였는데, 형철 튜터님께 가서 break point를 잡고 해본 결과 이때 findComment 메소드에서 if 문 조건에 안걸리고 바로 return 값으로 반환된다는걸 발견했다.
      if 문 조건은 (commnet.getId() == comments)).
      이때 comment 는 Long type이라 Id 값 뒤에 L이 붙게 되고, 연산자 ==로는 연산이 안된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equals 를 사용했더니 됐다!
      단 7자 때문에 기능이 막혔었다니 ㅠㅠ 슬프다

댓글 유저 이미지 오류

댓글에서 닉네임 'SONG' 인 사람으로 로그인을 하고 작성자인 '19'의 게시글에 댓글을 남기려고 했는데 댓글 작성 창 옆의 이미지에 SONG의 이미지가 아닌 게시글 작성자의 이미지가 나타나는 걸 발견했다. 따라서 Backend단을 살펴봤더니 DTO와 Service에서 로그인한 user이미지가 아니라 게시글 user 이미지만 보내주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loginUser이미지를 새로 추가해서 내려줬더니 잘되었다.


PPT

우리팀은 진짜 이제 말 안해도 착착 잘 맞는게 느껴진다.
어떤 부분에서냐면, 우리가 다 발표를 한번 이상 해본 상태고, 원구님이 병원에 가시느라 부득이하게 자리를 비우실 수도 있는 상황이고 해서 세리님께서 발표를 맡아주시기로 했는데 자연스럽게 나는 "그럼 제가 PPT 만들게요" 그리고 원구님은 "그럼 제가 시연영상을 찍을게요" 라고 분담이 되었다 ㅋㅋㅋㅋㅋㅋㅋ....우린 전생에도 팀이었을 까요...? 너무 좋네요 헤헤.
발표까지 마무리 지으면 프로젝트는 끄읕---!

profile
코베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