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의 필드와 메서드

song yuheon·2023년 8월 27일
0

Java

목록 보기
10/46
post-thumbnail

객체의 속성: 필드

  •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 저장 역할을 한다.

필드의 분류

  • 고유한 데이터
  • 상태 데이터
  • 객체 데이터

필드의 초기값과 초기화

  • 사용자 정의 클래스는 초기값을 제공하지 않으면 기본 값으로 초기화한다.
  • 초깃값 제공 방법: 필드타입 필드명 = 값;

필드에 접근

  • 외부에서:

    Car car = new Car();
    car.color = "blue";
  • 내부에서:

    double brakePedal(){
        speed = 0;
        return speed;
    }

    메서드 내에서 필드 speed에 바로 접근한다.


객체의 행위: 메서드

  • 메서드는 객체의 행위를 의미하고, 객체 간 협력을 위해 사용한다.

메서드 선언

[Return type] methodName(매개변수, ...) {
    // logic
}
  • Return type은 메서드 실행 후 반환 값의 타입을 의미한다.
  • 매개변수는 전달하려는 값을 받는 변수다.

메서드 호출

  • 메서드 호출은 메서드 로직을 실행한다는 의미다.
  • 객체를 생성한 후 메서드를 사용한다.

메서드 오버로딩

  • 메서드 오버로딩은 하나의 메서드 이름으로 여러 기능을 구현한다.

오버로딩의 조건

  • 메서드 이름이 같으나, 매개변수의 개수, 타입, 순서가 다르다.
  • 반환 값 타입만 다르면 오버로딩 할 수 없다.
  • 접근 제어자만 다르면 오버로딩 할 수 없다.

오버로딩의 장점

  • 하나의 메서드 이름으로 여러 동작을 정의한다.
  • 메서드 이름을 절약한다.

기본형 & 참조형 매개변수

  • 기본형: 메서드 호출 시 값 복사로 전달하므로 원본 값은 변하지 않는다.
  • 참조형: 메서드 호출 시 주소 복사로 전달하므로 원본 값 변경 가능하다.
profile
backend_Dev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