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변수와 상수

sonjh919·2023년 10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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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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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수

  • 메모리(RAM)에 시간에 따라 변하는 값을 기록하기 위한 공간
  • 값에 의미를 부여하여 코드의 의미 파악
  • 재사용성 증가 → 유지보수성 증가
  • 리터럴을 변수에 대입하여 정의한다.

🌈 변수 명명 규칙

  • 동일 범위 내 동일 변수명 사용 불가
  • 키워드 사용 불가
  • 대/소문자 구별
  • 숫자로 시작 불가
  • 특수문자는 ‘_’와 ‘$’만을 허용
  • camel-case 사용하기
  • boolean형은 의문문, 긍정형으로 naming한다.
  • 변수는 명사형으로 작성한다.
short s = 32767;
int i = 100;
long l = 10000l

float f = 0.123f
double d = 3.14;

char c = 'A'
String str = "ABC"

📌 변수의 타입

🌈 기본형

  • 변수들을 직접적으로 가리킨다.
  • int, double 등

🌈 레퍼런스형

  • 변수들을 간접적으로 가리킨다.
  • String, 클래스 등

📌 변수의 종류

🌈 지역변수

  • 한 지역(중괄호에 의해 만들어지는 영역)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변수

🌈 전역변수

  • 어느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변수

🌈 Static 변수

  • 메모리에 한번 할당되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해제되는 변수

🌈 매개변수

  • 메소드 선언부에서 전달 인자를 받기 위해 선언하는 변수

📌 상수

  • 수식에서 변하지 않는 값
  • 값이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 공간

🌈 상수 명명 규칙

  • 모든 문자는 영문자 대문자 혹은 숫자만 사용한다.
  • 단어와 단어 사이는 _를 사용한다.
  • final 키워드를 사용한다.
final int AGE = 10;
final int MAX_AGE = 20;

📌 데이터 오버플로우

  • 자료형 값의 최대 범위보다 큰 값을 저장하는 경우
byte num = 127;
num++;	// num = -128

🌈 언더플로우

  • 자료형 값의 최소 범위보다 작은 값을 저장할 경우
byte num = -128;
num--;	// num =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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