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제 2회 스토브 온라인 게임잼 후기 (21.03.19~21)

sonohoshi·2021년 4월 21일
3

무슨 행사였는가?

스마일게이트 산하에 있는 스마일게이트스토브 , 통칭 '스토브'에서 2020년도부터 열고있는 온라인 게임잼이다. 1회 때도 'Version Up!' 이라는 게임으로 참가했었고, 올해 또한 참가했다. 참가한지 이제 딱 한달이 됐는데, 사실 그냥 일이 밀려서 미루다 미루다 이제서야 적게 됐다.

참고로 스토브 게임잼은 자사의 게임 유통 플랫폼인 스토브 에서 게임을 무료로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덕분에 우리의 그지빵꾸 커여운 여기사쟝이 나오는 게임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받아서 즐길 수 있다.

여기에요! -> 스토브::이랏샤이마세b

무엇을 했는가

놀았다.
존1나 놀았다.
8회차 게임잼이었고, 프로그래머로 참가하는건 7회차였다. 솔직히 이정도면 나름 짬이 찼지 않나... 싶었는데... 솔직하게 말하면 2일차부터 작업이 막혀서 다른 팀원분들께 넘겼었다. 사실상 코드 보고 공부만 내내 하다 온 것 같음.

이랏샤이마세b 라는 게임을 만들었다. 기본적으론 디펜스 게임의 형태를 띄고 있는데, 장르를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시대는 중세시대 컨셉인데, 주인공은 자기네 성의 여왕에게 상당히 화가 나있고... 다른데서는 침공을 하고있고...

그래서, 그냥 이참에 따봉이나 날려서 적이랑 팀먹고 성을 다 무너트리는게 목적인 게임이다.

대놓고 개판이 보이길래 무작정 팀에 끼워달라고 했었다. 근데 대충 아는 사람들이더라고...

팀 구성은 다음과 같다.

김진수 - 기획, 각종 이벤트 프로그래밍 담당
황우빈 - 모든 아트 리소스 담당
이영현 - UI 프로그래밍, 차후 메인 로직까지 담당
김선민 - 백수

왜 나만 백수냐... 하면... 내가 쓴 코드는 형님들이 다 갈아엎었기 때문이다...

처음엔 제가 이동 포함해서 메인로직 담당하고 있었는데요
근데 2일차에 어? 하니까 작업이 그냥 막혀버린거에요
그래서 영현이형한테 넘겨놓고 그냥... 그냥 맵배치나 했죠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아이소메트릭 타일맵을 이용하려고 했더니 소트 오더가 제대로 안먹길래... 그냥 소트오더 정의해주는 스크립트 하나 구해서 손수 맵배치 했습니다...

이건 당시 참고한 타 개발자분의 아이소메트릭 스프라이트에 적용시킬 수 있는 레이어 정렬 스크립트

지금 생각해보면 저거 성벽도 하나하나 따로 만들어져있고 한데 귀찮아서 어떻게 했나 기억도 안나네요
아무튼 그... 귀찮았음.


이 작업 하고있을때가 마지막날 새벽으로 기억하는데, 얼마나 귀찮았는지 벚꽃나무도 그냥 맵에다 뭉탱이로 툭 던져놓고 자~ 하고 말았음. 반성함.


그렇게 완성된건... 그냥 미소녀가 따봉하는거 구경하는 게임이었음...

난 좋아
괜ㅊ낳아
오히려 좋아

어쨌든 저는 결국 메인로직 하는 척 하다가 그냥 터져서 맵배치나 했다~ 뭐 이런 얘기죠
암울하네요...

완성은?


뭘 암울하고 망해 점심까지 작업한거 그냥 출품했지
귀여우면 된거 아닐까요?

그냥... 이쁘잖아
이쁘면 된거지 뭐
그리고 생각보다 재밌다니까
재밌음

인벤::스토브 게임잼 관련 기사
심지어 인벤에는 기사도 나왔음
스토브... 정말... 최고야...

게임 생겨먹은거

아 근데 이거 영상이 안올라가는구나
억울하네 방금 찍어왔는데




영상 찍는데 죽은김에 껐음
어렵네요
원래 이렇게 어려웠었나

후기

형들이 다 착해서 진짜 재미있었다.

호에에

제가 지금 이거 테스트하느라 교실에서 한판 돌렸는데... 좀 부끄럽네요
십오타쿠 컽

커밋 메세지에 호에에 안적으면 혼났었음
3일동안 내내 웃겨 죽는줄 알았고 다음에,,, 또 능력만 되면 같이 팀 해서 열심히 배우고싶은 팀원분들이었습니당

덤으로 스토브에서 사후 처리로 겜 업데이트하면 스토브에서도 업데이트 해준다고 빌드파일 달라고 그랬는데 우린 그냥 깃허브에서 묵히는 중

이게 옳나 모르겠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년 인디게임위크엔드 이후로 거의 3달만에 참가한 게임잼이었는데 진짜 재밌게 즐겼던 것 같고 덤으로 훨씬 더 많이 공부해야겠구나 싶은 게임잼이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한건 많진 않은데 UI 데이터바인딩 + UI 매니지먼트 관련으로 열심히 영현이형 코드 보고 공부했고 간단히 응용해서 지금 프로젝트에도 쓰고있기도 함

진작에 써야했는데 결국 한달이나 미뤄서 드디어 쓰게 됐네요
뒷북 오졌다잉

다음 게임잼은 언제쯤 나갈 수 있을까요...

profile
22년 기준 글을 작성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그의 글은 학생 시절 공부하다 적은 내용이며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