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 목표 - 1일 1커밋
- 중기 목표 - Android (Kotlin + MVVM Architecture)
- 단기 목표 - 부스트 코스 영화 앱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2021.06.01 화요일
- 화면 구성을 위한 Drawable 추가
2021.06.02 수요일
- 영화 메인 액티비티, 프래그먼트 생성
2021.06.03 목요일
- 영화 메인 XML 구성 완료
2021.06.06 일요일
- 영화 메인 뷰페이저 구현 (네트워킹 X)
총 점(5점 만점) : ⭐
- 1일 1커밋 => 총 4커밋 / 4일
미완료
- 영화 앱 프로젝트 (C~E) =>
미완료
- The 친절한 코틀린 앱 프로그래밍 완독 =>
미완료
반성이 필요하다. 솔직히 말하자면 이번 주는 그냥 게을렀다. 지난 주에 비해 이번 주는 정말 여유로운 일정이었는데 여유로울수록 게으름을 피우게 되는 것 같다. (정신 차리자...🔥)
The 친절한 코틀린 앱 프로그래밍
의 경우 80%는 읽은 것 같다. 후반부의 실무형 앱 만들기 파트는 영화 앱 프로젝트 진도에 맞춰 읽고 있다. 영화 앱 프로젝트의 경우는 C 파트는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 같아서 제외하고 진행하였다. D 파트는 뷰페이저와 프래그먼트로 영화 메인 화면을 구현하는 것이고, E 파트는 이전에 구현해 둔 것에 네트워킹을 추가하는 것이다. 일단은 D 파트까지 해서 영화 메인 페이지 구현은 끝낸 상태이다.
이제 남은 것은 영화 진흥원 API를 활용해서 Retrofit2로 네트워킹을 구현하면 영화 앱 프로젝트는 대충은 마무리될 것 같다. (내장 DB나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은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그때 진행할 예정이다)
- 영화 앱 프로젝트 마무리
처음 챌린지를 시작할 때는 목표를 나름 거창하게 잡아봤는데, 반도 이루지 못한 것 같다.
위와 같이 Android, Node.js, Spring을 목표로 했었는데 Node.js와 Spring은 이번 챌린지에서는 잠시 미뤄야 할 것 같다. (Node.js 경우는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제외하고, Spring은 7월부터 한이음 지원으로 스파르타 코딩에서 강의를 들을 예정이다)
대신 안드로이드에 집중해보려고 한다. 원래는 코틀린 + 한이음 프로젝트를 위해서 배웠던 것인데 이번에 새롭게 진행하게 된 앱 개발 공모전에서도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게 되었다. 실제 배포까지 해야 하는데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느껴져서 Node.js랑 Spring을 미룬 대신 좀 더 깊이 있게 배워볼 예정이다.
결국 이번 챌린지는 안드로이드 챌린지가 되어버렸지만, 하나라도 제대로 배우는 것이 좋지 않을까? 😏😙